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강의 시작 후 6개월 아파트 투자 후기, 수원 영통구 1호기 성공하였습니다

25.12.20

때로는 올해 3월 

매일그랬듯이 부동산 경제 유튜브를 습관처럼 듣던 중 뭐에 홀렸는지 월급쟁이부자들 이라는 사짜느낌이 진하게 나는 채널의 영상을 보게 되었습니다. 

평소 의심이 많고 부동산 폭락 유튜브를 많이 보았습니다.

그렇게 2년이 지나고 이게 맞나 라는 의심이 들때 즈음 매일그랬듯이 부동산 경제 유튜브를 습관처럼 듣던 중 뭐에 홀렸는지 ‘월급쟁이부자들’ 이라는 상당히 사짜느낌이 진하게 나는 이름의 채널의 영상을 보게 되었습니다. 

보다보니 아 이 채널에서 하는 말이 맞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첫결제 쿠폰을 통하여 6만원짜리 집사는 타이밍 강의 결제를 하였습니다. 

그 이후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았을 때 여기가 답이다 라고 생각했고, 부동산 투자를 해보자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투자이기 때문에 열반스쿨을 들어야 했지만, 잘 모르는 상태로 내집마련 중급반까지 들었습니다.

듣다보니 이건 내 실거주집 얘기였고 그제서야 열반스쿨을 들었습니다.

그렇게 내집마련 기초반 중급반, 열반스쿨 기초반, 실전준비반을 들으면서 투자 할 집을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얼마 전까지 전세사기 문제 때문에 몇년동안 힘들었었고, 그로인해 돈도 얼마 모으지 못한 상태였습니다. 다 털어보니 7천만원이 조금 넘는 돈이었죠.

강의를 들으면서 빨리 집을 사고싶다는 조급한 마음이 들었지만, 그동안 제가 배우면서 깨닫고 중요하게 여겨졌던 것은 ‘조급하지 않되, 기회가 있을 때 잡아야한다’ 라는 것이었습니다.

곧 오픈되는 열반스쿨 중급반을 듣고 투자를 하고 싶었지만 임장을 다니면서 우연찮게 기회가 생겼습니다.

 

7~8천만원으로 수도권에 할 수 있는 지역은 부천, 수원, 산본 정도였습니다.

산본은 당시 투자금이 더 들어서 안되었고, 부천 중동과 수원 영통의 구축 아파트뿐이 제가 지금 투자할 수 있는 범위였고 (저환수원리적용) 범위가 작으니 오히려 머리아플 것 없이 잘 되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기초반만 듣고 매수한다는 것이 불안하기도 하였으나, 이렇게하면 실패하진 않는다 라는 강사님들의 말씀을 철저히 믿고 매수하였습니다.

 

매수 과정

나름대로 엑셀 파일로 먼저 매수 가능성 단지들을 정리하였습니다.

임장분석+전고점 으로 판단하여 각 단지의 매수 순위를 매겼고

나온 매물들의 특징들을 써놓아 그것들의 매수 순위도 매겼습니다.

 

그 중 발견한 특징은 중동 일부 단지의 22평은 영통 25평보다 전고점이 낮았지만 

중동 18평은 수원 18평보다 전고점이 높았다는 것입니다.

분석해본대 중동은 모두 복도식이었고 영통의 25평만 계단식이었던 것입니다.

이런 것들을 토대로 영통의 25평을 1순위로 (투자금이 간당간당함, 안될 수 있음)

중동 22평 (2순위) 등등 분류하였습니다.

최대한 1순위를 하는것을 목표로 매물임장을 나갔고 친절하게 잘 해주시는 사장님을 만났습니다.

제가 가진 돈으로는 영통의 22평을 해야한다고 추천하셨지만, 감사하지만 25평이 아니면 다른 지역으로 가봐야 할 것같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당시 25평의 매매저가와 전세 고가를 맞춰야 제가 가진 돈으로 간신히 할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사장님께서 모자란 돈을 빌려주신다고 하여 

저의 투자금(7천남짓) + 신용대출(풀) + 사장님빌려주시는돈 해서 매수를 진행하였습니다.

사장님이 리스크를 안고 빌려주신다면 전세도 가장 빨리 빼주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공실을 매수하였고, 전세를 맞춰야 했습니다.

소유권이 완전히 넘어오지 않는 상태로 전세를 놓자니 쉽지 않았습니다. 세입자들은 불안해하고 전세대출을 해주겠다는 은행도 거의 없었습니다. (있긴 하지만 찜찜한 형태로 매매진행을 공개하지 않고 진행)

신용대출을 받고싶지 않았지만 진행하였고 사장님께서도 빌려주셔서 등기를 먼저 치고 전세를 빼기 시작했고 얼마 지나지 않아 계약을 하였습니다.

오늘기준 어제 전세 잔금을 받고 대출들을 상환하였습니다.

 

계약을 체결하고 한달 정도 지나 토허제와 투기과열지구가 지정되었고 깜짝 놀랐던 기억도 있습니다.

왕초보의 나름 다사다난했던 1호기 매수는 이렇게 마무리되었습니다.

 

잘한 점 : 결심 + 실행! + 코크드림님의 인테리어 강의를 듣고 인테리어진행

잘 못한 점 : 부사님이 소개해준 법무사가 30만원대라고 해서 진행했는데 알고보니 보수료만 40만원이었고 교통비와 이것저것 포함해서 50만원이 넘었던…

 

필력이 없어 두서없이 알아보기 힘든 글인점 죄송합니다.

 


댓글


김반쟝
25.12.20 18:54

노력한 보람이 있으셨네요 ㅎㅎ 축하드립니다

햇숲
26.01.01 22:06

수원 원룸에 살고있고 내집마련 계획으로 이번에 내집마련기초반 등록했습니다. 같은 수원 사람으로서 후기를 보니 반갑네요. 정말 축하드립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