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대폭발>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돈의속성 + 김승호
저자 및 출판사 : 김승호 및 스노우폭스북스
읽은 날짜 : 2025. 12. 20. ~22.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돈을 대하는 태도 #원칙과 기준 #복리
도서를 읽고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재테크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이 책에 대해 모를 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김승호 회장님의 ‘돈의 속성’이라는 책은 단순 재테크 책이 아니라 나 스스로 돈을 지금까지 어떻게 다루었는지 반성할 수 있는 시간과 돈을 대하는 태도와 철학을 배울 수 있습니다.
무일푼으로 시작해 글로벌 프랜차이즈라는 업적을 달성한 김승호 회장님은 스스로 체득한 돈에 대한 원칙과 태도를 모두 담았다고 생각합니다.
투자 기법 또는 단기적 부의 증식이 아닌, 돈이란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고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 근본적인 관점을 제시하여, 다양한 사람들이 폭넓게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2. 내용 및 줄거리
: 돈의 속성은 돈을 단순한 수단이 아닌 성질과 규칙을 가진 존재로서 설명해준다. 돈은 인격을 가진 사람처럼 대하는 태도에 반응하며, 감정적이고 충동적인 사람보다 원칙과 질서를 가진 사람에게 오래 머문다고 말합니다.
도서에서 나온 돈을 존중하는 습관, 빚에 대한 태도, 소비와 투자에서의 기준, 부자가 되는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인내와 복리의 힘 등을 다양한 사례로 전달해주고 있습니다.
‘돈을 많이 버는 법’ 보다 ‘돈이 떠나가지 않게 하는 법’에 대한 의미가 깊은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후반부(P.150~200) 빚과 레버리지 그리고 돈의 흐름을 관리하는 능력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모든 빚을 부정하진 않지만 ‘통제되지 않는 빚은 삶의 자유를 갉아먹는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다시말해, 부자는 수입의 크기보다 돈의 흐름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사람이라는 메시지를 준다고 생각하고, 자산 관리의 본질이 무엇인지 깊고 길게 생각하게 해주었습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가장 유용했던 점은 돈은 단순히 벌고 쓰는 대상이 아니라, 어떤 태도로 대하느냐에 따라 관계가 달라지는 존재로 바라보게 해주었다는 것입니다.
이전엔 단순히 얼마만큼의 돈을 벌고싶다. 벌어야겠다 라는 마음이었다면, 지금은 그보다 먼저 돈을 대하는 나의 태도가 어떠한지를 돌아보게 된 점이 앞으로의 미래를 변화시킬 큰 터닝포인트가 아닌가 싶습니다.
또한 돈은 빠르게 늘려야 할 대상이 아니라 시간을 두고 키워야 할 자산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단기간의 성과에 집착하기보다, 복리와 시간이 작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고,
조급했던 나의 과거를 돌아볼 수 있었습니다. 돈은 쫓을 수록 멀어지고, 관리하고 존중할수록 가까워진다!
돈이란 내 삶의 태도를 비추는 거울로서 바라보고 어떤 기준과 자세로 돈을 대하느냐가 가장 큰 메시지이자 유용한 점이었습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첫째, 돈을 감정이 아닌 원칙으로 대한다
돈 앞에서 조급해지거나 불안해질수록 잘못된 선택을 하게 된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나에게 적용할 점은 소비와 투자 모두에서 ‘기분’이 아니라 ‘기준’을 먼저 세우는 것!
둘째, 돈을 함부로 대하지 않는다
저자는 돈을 존중하지 않는 사람에게 돈은 오래 머물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셋째, 부자는 ‘빠른 사람’이 아니라 ‘버티는 사람’이라는 인식 갖기
이 책은 단기간에 부자가 되는 환상을 경계한합니다.
복리와 시간의 힘은 끝까지 버티는 사람에게만 작동함을 인지!
넷째, 빚과 레버리지를 명확히 구분한다
모든 빚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통제되지 않는 빚은 삶을 흔듭니다.
다섯째, 돈의 흐름을 파악하는 사람이 되기
돈을 모으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돈이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아는 것!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