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대폭발>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돈의 속성
저자 및 출판사 : <김승호> / 스노우폭스북스
읽은 날짜 : 2025.12.22.~12.23.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돈 #인격체 #부자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 스노우폭스 그룹의 창업자이자 회장인 김승호 회장은 ‘돈을 이해하면 모이고, 돈을 모르면 떠난다.’고 말한다. 돈을 다루려면 꼭 갖춰야 할 네 가지 능력이 있으며, 네 가지가 균형을 이뤄야 진짜 부자가 될 수 있다고 한다. 돈은 인격체며 돈을 소중하게 대하는 태도를 강조한다.
(P. 14) 작은 돈을 함부로 하는 사람에게선 큰 돈이 몰려서 떠나고,
자신에게 합당한 대우를 하는 사람 곁에서는 자식(이자)을 낳기도 한다.
돈은 인격체다.
돈은 인격체가 가진 품성을 그대로 갖고 있기에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겐 돈이 다가가지 않는다.
→ 돈을 벌고 싶으면, 돈을 소중히 대해야 함을 느꼈다. 그동안 내가 돈을 소홀하게 대하지 않았는지 돌아보게 되었다. 돈을 인격체처럼 존중하고 작은 돈도 소중하게 생각하고 대해야겠다고 느꼈다.
쿼터 법칙이란 내가 동일한 수준의 경제력이나 수입을 가진 사람들의 4분의 1 수준에서 생활하는 것이다.
→ 내가 쿼터 법칙을 적용하고 있는지 돌아보게 되었다. 나 자신에게 쓰는 돈은 많지 않은데 아이들을 키우다 보니 돈이 제법 들어간다. 나의 수입의 크기를 늘리거나, 지출을 줄여야겠다고 느꼈다.
(P. 144) 마중물과 종잣돈 1억 만들기의 다섯 가지 규칙
"나는 우리 가족의 가난의 고리를 끊고 누구에게나 존경 받는 부자가 되어 가족과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켜주며 살고 싶다."
→ 지금 나는 가난한가를 생각하였는데, 확신이 들지 않았다. 다만 계속 이대로 살면 가난해질 것 같았다. 지금이라도 정신을 차리고 월부 생활을 하는 것에 감사하게 되었다. 마중물과 종잣돈 1억을 만들기 위해 더 노력해야겠다고 느꼈다.
(P. 172) 떨어지는 칼을 잡을 수 있는 사람
가격이 아닌 가치를 알고 있어야 한다.
→ 부동산에 적용된다고 생각했다. 부동산뿐만 아니라 모든 투자에 적용된다고 느꼈다. 투자자라면 가격과 가치 둘 다 알고 있어야 하고 가치 대비 싼지 비싼지 냉철하게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려면 대중과 반대로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돈을 모으는 습관
일어나자마자 기지개를 켜라
자고 일어난 이부자리를 잘 정리한다
아침 공복에 물 한 잔을 마셔라
정해진 시간에 자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라
1 )조급한 마음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되었다.
2) 부자가 되는 아침 건강 루틴 실천해야겠다고 느꼈다.
3) 책을 읽고 사색하고 독서 후기 작성한다.
4) 협상을 할 때 최종인수가격을 단 한 번만 제시할 수 있다고 말한다.
(P. 189) 만약 삼성전자 주식을 아직도 가지고 있었더라면
세일즈맨에게 최종인수가격을 단 한 번만 제시할 수 있다고 말한다.
→ 나는 가격 조정하는 것이 어렵다. 경험과 실력이 부족하고 성격도 맞지 않다. 그래서 이 방법이 나에게 유용하다고 생각했다. 결정권을 상대에게 주는 것이다. 협상을 할 때 참고해야겠다. 부동산 영역에 적용할 수 있을진 모르겠지만, 세일즈맨에게 이야기하면 좋을 것 같다.
1) 돈을 인격체처럼 존중해야 함을 느꼈고 작은 돈의 소중함에 대해 깨달았다.
2) 가족 특히 배우자에게 감사함을 표현하고 보상을 해주어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
3)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끊임없이 도전해야 된다고 생각했다.
4) 나의 독립기념일을 꿈꾸며 현실로 이루어야겠다고 다짐했다.
실패는 권리다.
특히 젊은이의 실패는 특권이 포함된 권리다.
단 한 번의 실패도 없이 성공의 문턱에 오른 사람은 없다.
무모한 일이라도 끊임없이 도전하라.
모든 성공은 도전하지 않는 자들에겐 항상 무모했기 때문이다.
→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자. 성공한 사람들은 실패를 딛고 쟁취했다. 실패를 대비하되 시도를 하지 않음을 경계하자. 끊임없이 도전하자.
(P. 121) 나의 독립기념일
소득이 모여 자산을 이루고 자산이 자산이 다른 자산들을 키우며 그렇게 낳고 키운 자산의 규모가 내 노동 급여를 앞지르는 날이 바로 개인 독립기념일이다. 소득의 대부분을 자산이 아닌 소비재에 사용하는 사람들은 평생 독립을 이루지 못한다.
→ 상상만 해도 행복하다. 밥잘 튜터님의 강의에서 이 부분을 듣고 이 책을 다시 읽고 싶었다. 이 날이 올 때까지 열심히 달려야겠다.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나아가자. 나는 할 수 있다. 해야만 한다.
: <사장학개론> 돈의 속성에 이은 김승호 회장의 베스트셀러이다. 사장은 결정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책. 사람 대하는 법, 사장의 태도에 대해서 다루기에 읽어보고 싶다.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