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대폭발>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2025. 12. 24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들어가며]
#원씽 #도미노
저자가 경영하고 있는 기업의 성장이 멈춘 느낌이 들어 위기를 타파할 방법을 고민한 결과, ‘단 하나’의 일에 몰입할 때 가장 효율적이고도 확실한 성공을 불러온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모든 일을 다 잘 해내는 것이 아니라 소수의 중요한 일을 잘 해낼 때 성공이 온다는 것을 발견하며, 이는 파레토 법칙에 따라 하나의 도미노만 쓰러뜨리면 연쇄적으로 다른 일까지 해결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됩니다.
성공의 핵심에는 탁월한 성과를 이끌어내는 ‘단 하나’가 있습니다.
[1부. 거짓말]
#평등 #멀티태스킹 #자기관리 #의지력 #균형 #큰 목표
<성공에 관한 잘못된 여섯 가지 믿음>
1. 모든 일이 똑같이 중요하지 않습니다. ‘할 일 목록’ 대신 ‘성공목록’을 만들고, 중요한 소수로 다수의 일을 함께 해결할 수 있는 파레토 법칙을 이용해야 합니다. 상위 20%의 중요도를 차지하는 목록을 찾고, 그 중에서 다시 20%를 추려내어 중요한 단 하나를 찾아야 합니다.
2. 동시간에 2개 이상의 일을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은 허상입니다. 하나의 일에서 다른 일로 넘어가는 작업전환에 시간을 빼앗기며 집중력을 더욱 떨어뜨릴 뿐입니다.
3. 성공은 올바른 몇 개의 습관을 선택해 집중하여 관리하면 될 뿐 철저하고 영원한 자기관리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올바른 습관은 한번에 하나씩 시간을 들여 익숙해지도록 합니다.
4. 의지력도 관리가 필요합니다. 가득찬 에너지가 온종일 천천히 닳는 것 처럼 의지력도 오전에 가장 활용이 쉽고 시간이 지나며 줄어듭니다. 즉 가장 중요한 일은 오전에 처리해야 합니다.
5. 기적은 항상 극단에서 일어납니다. 일과 삶게 균형이 있지 않음을 알고 불균형을 유지하며 목표지점을 향해 나아가야 합니다. 이때 가족은 빈도를 높여 자주 돌봐야 하는 대상입니다.
6. 목표를 크게 잡을 수록 그에 맞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성공은 생각의 크기에 비례하며,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져야 실패 속에서도 배우며 나아갈 수 있습니다.
[2부. 진실]
#초점탐색질문 #크고 구체적인 질문 #큰해답
제대로 된 질문이어야 성공적인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된 큰 질문’은 마감 기간이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수치화 할 수 있어 이것의 달성을 위해 가능성이 보이는 영역까지 최대한 노력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앞서 간 선배들을 벤치마킹 해야 자신만의 해답도 찾을 수 있습니다.
[3부. 위대한 결과]
#초점탐색질문 #크고 구체적인 질문 #큰해답
탁월한 성과를 올리는데 꼭 필요한 세 가지 요소는 목적의식, 우선순위, 생산성입니다. 찰스 디킨스의 <크리스마스 캐럴> 속 스크루지를 통해 목적의식의 변화가 개인의 행동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목적의식은 자신이 정한 길에서 벗어나지 않게 하는 단단한 닻 역할을 하며, 우선순위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지금 가장 우선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알게 합니다. 생산성은 우선순위 가장 상단에 위치해 월등한 결과를 내는 일을 집중해서 함으써 얻어지는 것입니다. 휴식시간을 먼저 확보하고 ‘단 하나’를 위해 비워둘 오전시간을 확인한 뒤, 연간목표와 월간목표를 계획할 수 있도록 해 하나씩 성과를 쌓아가야 합니다.
단순한 도전의식으로 그 전까지 해오던 결과물과 비슷한 수준의 성과를 내는 게 아니라, 최고의 결과물을 위해 OK고원을 벗어나려는 책임감도 필요합니다. 이러한 최상의 생산성을 위해 1. 거절할 줄 알고, 2. 일시적 혼란을 당연시 여기고, 3. 건강을 유지하며, 4. 성공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어야 할 것입니다.
모든 성공은 내면에서 시작되며, 우리 각자가 바로 첫 번째 도미노입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벌써 6~7회독 정도인 것 같은데도 매번 깨달음이 있는 책이라는 것이 놀라울 뿐입니다.
이번에도 정독하며 독서후기 또한 챕터를 다시 훑어 요약한 이유는, 이번 재독에서는 책의 후반부에서 깨달은 점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목적의식, 우선순위, 생산성이 탁월한 성과를 올리는 데 꼭 필요한 요소인데, 현재 저는 ‘생산성’ 부분에서 효과적인 성과를 얻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책의 앞부분에 있었던 ‘멀티테스킹의 위험’과도 관련이 있으며, 나아가 몰입하지 못하고 시선을 자꾸 분산시키는 탓도 있습니다. 앞서 읽은 <몰입> 책과 함께 이제 이에 대한 문제점을 더욱 인식하게 되어 최근에는 작업전환을 줄이고, 중요한 원씽을 진행 중일 때는 카톡 알람을 끄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시적인 혼란이 당연하다는 부분도 이번에 시선이 많이 갔는데, 이는 바쁜 일정 속에서 모든 것을 일시에 무너뜨린 뒤 다시 쌓아가면서 돌파구를 찾았던 기억이 있기 때문입니다.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고, 쌓아가고 있던 루틴과 일상을 무너뜨리는 것에 겁먹지 말고, 새롭게 배우는 성장영역과 익숙한 관리영역을 다시 잘 배열하며 케파를 늘리는 것에 초점을 둬야 할 것입니다. 다음 달에도 분명히 그렇게 할 수 있음을 다짐합니다.
필요하다면 후반부를 다시 여러번 읽으며 마음을 다잡고자 합니다. 높은 성과를 내기 위해 저의 어떤 점을 고쳐야 하는지 다시금 저를 바로 세우는 독서였습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 시간가계부를 다시 꼼꼼히 정리하며 틈새시간까지 최대한 활용할 것을 고민하기
- 쉬는 시간은 확실히 쉬면서 작업을 전환하되, 하나의 작업이 끝난 뒤 쉬는 시간을 가질 것
- 카톡 확인하는 시간을 정해두기
- 운동, 핵심필사, 개인공부 등의 루틴을 정확한 시간을 정해서 배치하기(나와의 선약)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183쪽.
나의 목적의식은 “사람들을 가르치고, 조언하고, 책을 통해 사람들이 최대한 훌륭한 삶을 살도록 돕는 것.”이다. 그렇다면 나의 삶은 어떤 모습이겠는가?
204쪽.
하나의 활동에서 월등하게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온다면 바로 그 하나의 행동에 월등히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만 한다. 매일 이렇게 따로 확보해 둔 시간을 위해 초점탐색 질문을 던져라. “오늘, 다른 모든 일을 더 쉽거나 필요 없게 만들 나의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221쪽.
시간 확보하기를 통해 남다른 성과를 올리려면 세 가지 약속을 지켜야 한다. 첫째, 자신의 일을 완벽하게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최고의 경지에 이르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둘째, 끊임없이 최적의 길을 찾으려 노력해야 한다. 노력에 상응하는 결과를 가져다주지 못하는 방식을 써서는 아무리 최선을 다해도 소용이 없다. 그리고 마지막인 셋째, 자신만의 단 하나를 달성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고 있다고 기꺼이 책임질 수 있어야 한다.
221쪽.
“단순히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겁니까, 아니면 이룰 수 있는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겁니까?”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삶은일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