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중 48기 2번달 독서ㄹ6 하나되 조 뿌뽀어멈] 인간관계에 어려움이 있을 때 읽어볼 책.

25.12.25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카네기 인간관례론

저자 및 출판사 : 데일 카네기, 씨앗을뿌리는사람

읽은 날짜 :2025.12.23~12.25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경청 #이해 #칭찬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90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 데일 카네기가 전하는, ‘성공하는 인간관계’의 비밀

사람을 다루는 핵심 원리는 무엇일까? 어떻게 하면 호감 가는 사람이 될 수 있을까?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

인간관계는 친구를 만들고 적을 만들지 않는 것에서 시작된다.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이런 인간관계의 핵심을 꿰뚫는다. “친구를 만들고, 사람을 설득하는 법”이라는 제목으로 1936년 출간된 데일 카네기의 책은 세기가 바뀐 지금까지도 전 세계 수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후에 나온 모든 자기계발서가 이 책의 영향을 받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세계적인 투자자 워런 버핏의 인생을 바꾼 책이자, 누구나 꼭 읽어야 할 필독서이기도 하다.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가장 단순하고 실용적인 원칙들로 복잡한 인간관계에 대한 우리의 고민을 명쾌하게 해결해준다. 이 책은 1936년 출간된 초판을 완역해 원전의 맛을 살렸다. 데일 카네기가 그 당시 무엇을 보고 어떤 생각을 하며 이 책을 썼는지 이해할 수 있게 된 셈이다. 카네기의 생생한 말과 함께 시대를 초월하고 지역을 뛰어넘은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를 만나보자.

 

 

2. 내용 및 줄거리

:[1부 인간관계의 3가지 기본 원칙]

#비판 #이해 #칭찬

상대방을 비판하지 말자. 그들을 이해라. 상대방의 장점을 찾아내고 창찬하자.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일지 생각해보자.

[2부 인간관계를 잘 맺는 6가지 방법]

#관심 #미소 #경청 #진심

상대방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라. 내가 먼저 미소를 짓자. 웃음은 전염된다. 그 시작을 내가 하면 된다. 진심으로 경청하자. 남에 대한 흥미를 가져야 한다. 이는 다양한 관심사를 알게 되고, 다채로운 인생을 살 수 있을 것이다. 상대방이 자신이 중요하다고 느끼게끔 말이다.

[3부 상대방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침묵과 경청 #존중 #자기비판 #질문

다른사람과 대화 할 때 그 사람을 진심으로 존중하며 경청하자. 의견이 다른 지점이 나오더라도 끝까지 침묵하며 경청해라. 실수에 대해선 즉시 인정하자. 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자. 남을 비판하기보다 나를 비판하자. 내가 먼저 친절하고 우호적인 태도로 다가서자. 그 사람과 다른 점은 ‘방법’일 뿐이다. 긍정대화법으로 상대방에게 질문을 많이 해라. 상대방이 스스로 생각하고 결론 내리도록 기다려줘야한다. 상대방이 관점에서 생각을 하자.

[4부 리더가 되는 9가지 방법]

#질문 #체면 #구체적 칭찬

상대방을 먼저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우선이다. 상대방의 잘못을 직접적으로 말하기보다 간접적으로 말하는 것이 좋다. 질문을 하면서 상대방이 실수를 통해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자. 상대방의 체면을 세워줘야한다. 비록 상대방이 잘못했더라도 말이다. 칭찬을 할 떄는 구체적으로 하자. 격려를 해주고 잘못은 고치기 쉽게 만들어주자. 하지만 이 모든 방법들이 모든 사람에게 효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진 말자.

 

 

3. 나에게 적용할 점

:1.아이의 잘못만을 찾아내 꾸짖는 버릇을 들이지 말자. 아이들의 좋은점, 장점만을 보고 칭찬해줘야겠다.

2.의식적으로 상대방에게 관심을 가져야겠다. 인간관계의 핵심인 것 같다.

3.이웃들을 마주치면 내가 먼저 미소지으며 인사 해보는 것을 시도해보자. 처음엔 어렵겠지만 그들에게 내 미소가 힘이 될 수 있다면 충분히 행동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4.상대방의 말을 끊지 말고 끝까지 진심을 다해 경청해보겠다. 늘 내 의견과 다르면 말을 끊었는데, 쌍방이득을 위해서는 내가 먼저 경청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5.나에게 적대감을 가지고 열정적으로 논쟁을 하려는 사람이 있다면 나와 공통된 관심사를 가진 나의 헬퍼라고 생각해보겠다. 아주 좋은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6.문제에 대해서 성급하게 결정내리지 말고 시간을 갖고 그것에 집중하여 충분히 생각할 시간을 가져야겠다.

7.상대방의 욕구, 즉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이해해보려 노력하겠다. 기본 베이스는 타인에 대한 관심이다!

8.선칭찬 후보완점을 말하지 않겠다. 오롯이 칭찬을 하겠다. ‘그러나’가 아닌 ‘그리고’를 사용하겠다!

9.상대방의 잘못을 고칠 수 있는 레벨 최하위처럼 보일 수 있도록 생각을 많이 해보겠다.

 

 

4. 인상깊은 구절

:327p. 누구에게도 그 자신을 과소평가하도록 만드는 말이나 행동을 할 권리가 내게는 없다 -생떽쥐베리-

늘 남편에게 기 죽는 소리, 잔소리를 많이 했는데 나에겐 그럴 권리가 없다. 앞으로는 그것을 인정하고 그저 시간을 갖고 지켜보며 상대방이 스스로 발전할 수 있게끔 진심을 다해 도움을 주겠다.

 

 

 


댓글


뿌뽀어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