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중48기 44조 4랑같이부동산4러갈래 주시부] '기브앤테이크' 독서 후기 #11

25.12.27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기브앤테이크

저자 및 출판사 : 애덤 그랜트 저 / 생각연구소

읽은 날짜 : 2025.12.25.~12.27.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베품 #용서 #책임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애덤 그랜트는 <뉴욕타임스>의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TED 강연으로 유명한 강연가이다. 

타인과 관계를 맺는 방식에 따라 테이커, 매처, 기버를 구분하고 각각을 설명하며

성공한 기버가 되기 위한 실천 방법을 제시한다.

 

 

2. 내용 및 줄거리

: 베풀고 용서하며, 실패는 책임지고 성공의 공로는 돌린다.

자신의 에너지를 관리할 줄 아는 현명한 기버가 될 때, 타인과 함께 성장하며 지속 가능한 최고의 성공을 거둘 수 있다.

 

테이커가 올린 정보는 자화자찬에 자기중심적이고 자만심을 강하게 드러낸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들이 인용한 문구에서도 허세와 거만함이 드러난다.

또한 테이커에게는 페이스북 친구가 유난히 많다.

그들이 피상적인 관계를 구축해 자신의 성취를 과시하고 관심 속에 머물려 애쓰기 때문이다.

 

호혜 원칙은 강력한 규범이다. 하지만 여기는 두 가지 위험이 있다.

첫 번째는 호의를 받은 사람은 결국 자신이 조종당했다고 느끼기 쉽다는 것이다. (거래처럼 느껴진다.)

두 번째는 매처는 기버, 테이커보다 인맥을 더 좁게 구축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당신이 누군가를 도와줄 때마다 준 만큼 받는다는 원칙을 고집하면 인맥은 훨씬 더 좁아질 수밖에 없다.

 

뛰어난 협상가는 더 많은 시간을 들여 상대의 관점을 이해하려 한다는 점을 발견했다.

그들은 평범한 협상가보다 21% 더 많이 질문했고, 협상과 직접 관련된 내용은 10% 덜 이야기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1) ‘나는’ 이라는 표현 보다는 ‘우리’라는 표현이 더 친근하고 자주 사용해야겠다고 느꼈다.

2) 실패의 책임은 자신이 지고, 성공의 공로는 상대에게 돌려야겠다. (내탓니덕)

3) ‘너그러운 팃포탯’을 발휘한다. 선행은 잊지 않되 악행은 용서해야겠다.

 

테이커는 자신에게만 몰두하는 경향이 강해 '우리는', '우리를' 등 일인칭 복수형 대명사 표현보다

'나는', '나를', '나의', '내 것' 등 일인칭 단순형 대명사 표현을 즐겨 사용한다.

 

테이커는 실패는 상대 탓으로, 성공은 자기 공으로 돌렸다.

반면 기버는 실패의 책임은 자신이 지고, 성공의 공로는 상대에게 돌렸다.

 

한 분야에서 전문적인 능력을 습득하려면 1만 시간 동안 열심히 연습해야 함을 보여주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1) 베품은 100m 달리기에는 쓸모가 없지만 마라톤 경주에서 진가를 발휘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2) 누군가를 도와줄 때마다 준 만큼 받는다는 원칙을 고집하면 인맥은 좁아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3)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할 가능성을 예측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근성이라는 것을 느꼈다.

 

"베품은 100m 달리기에는 쓸모가 없지만 마라톤 경주에서는 진가를 발휘한다." -칩 콘리-

 

스물네 살 이상의 미국인 2,800여 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자원봉사는 1년 후 그들이 느끼는 행복과 삶의 만족도, 자신감, 우울증 정도를 예측하는 훌륭한 지표임이 밝혀졌다.

자원봉사를 하는 예순다섯 살 이상의 성인은 이후 8년간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이 더 작았다.

 

'너그러운 팃포탯'은 선행은 절대 잊지 않되 악행은 더러 용서하는 것이다.

그리고 협력으로 시작해 상대가 배신할 때까지 그 자세를 유지한다.

노왁은 "너그러운 팃포탯 전략을 활용하면 기존의 팃포탯 전략에 쉽게 대응하고 사기꾼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다"고 말한다.

너그러운 팃포탯은 성공한 기버의 전략이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전 세계적인 베스트셀리어자 대인 관계 기술과 ‘기버’의 실천 전략을 보여주는 책이다.

사람의 마음을 얻고 설득하는 기술을 다룬다는 점에서 이 책과 유사하다.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주시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