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달쥬] #20 달리기를 말할 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 독서후기

3시간 전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달리기를 말할 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 무라카미 하루키

저자 및 출판사 : 무라카미 하루키, 문학사상

읽은 날짜 : 12월 10일~12월 28일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성공 #집중력 # 지구력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무라카미 하루키는 일본의 소설가, 수필가이자 번역가이다. 현대 일본 문학을 대표하는 인물로, 저자는《달리기를 말할 때 …》를 통해 작가의 인생에 대한 회고록이다. 저자의 생생하고 보기 드문 체험은 큰 뜻을 품고 진정한 인생의 가치와 보람을 찾고자 하는 독자에게는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2. 내용 및 줄거리

: p. 65 인생에는 아무래도 우선순위라는 것이 필요하다. 시간과 에너지를 어떻게 배분해가야 할 것인가 하는 순번을 매기는 것이다. 어느 나이까지 그와 같은 시스템을 자기 안에 확실하게 확립해놓지 않으면, 인생은 초점을 잃고 뒤죽박죽이 되어버린다.

 

p.73 인간이라는 존재는 좋아하는 것은 자연히 계속할 수 있고, 좋아하지 않는 것은 계속할 수 없게 되어 있다. 그러나 아무리 의지가 강한 사람이라 해도, 아무리 지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이라 해도, 마음에 들지 않는 일을 오래 계속할 수는 없다. 설령 그런 일을 할 수 있다고 해도, 오히려 몸에는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p.87 건전한 자신감과 불건전한 교만을 가르는 벽은 아주 얇다.

 

p.182 ‘ 그 나름대로’라는 영역에 머물러 있었다.

 

p.228 어느 날 갑자기 내가 좋아서 거리를 달리기 시작했다. 주위의 어떤 것으로부터도 영향을 받지 않고 그저 내가 좋아하는 것을,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하며 살아왔다. 설사 다른 사람들이 말려도, 모질게 비난을 받아도 내 방식을 변경한 일은 없었다. 그런 사람이 누구를 향해서 무엇을 요구할 수 있을 것인가?

 

p.255 무엇보다 기뻤던 것은 오늘의 레이스를 내가 진심으로 즐겼다는 사실이었다.

 

p.258 어쨌든 눈앞에 있는 과제를 붙잡고 힘을 다해서 그 일들을 하나하나 이루어 나간다. 한 발 한 발 보폭의 의식을 집중한다. … 러너에게 중요한 것은 하나하나의 결승점을 내 다리로 확실하게 완주해가는 것이다. 혼신의 힘을 다했다, 참을 수 있는 한 참았다고 나 나름대로 납득하는 것에 있다. 거기에 있는 실패나 기쁨에서, 구체적인-어떠한 사소한 거싱라도 좋으니, 되도록 구체적인- 교훈을 배워 나가는 것에 있다.

 

p.259 적어도 끝까지 걷지는 않았다.

 

p.277 세상의 어떤 직업이든 성공의 요체는 재능 못지 않게 집중력과 지구력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 자신이 지닌 한정된 양의 재능을 필요한 한 곳에 집약해서 쏟아붓는 집중력, 그런 집중을 유지할 수 있는 힘, 즉 지속력이라고 말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러닝을 좋아하는 1인으로서 호기심을 가지며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단순한 달리기가 아닌 인생의 통찰을 담고 있습니다. 저처럼 고단한 여정을 넘어가는 분들에게 인생의 본질과 그 원동력은 무엇인지 알려줄 수 있다고 생각해 추천합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이 책은 월부콘에서 마스터 멘토님의 추천으로 읽게 되었습니다. 아직 끝나지 않은 어머니의 수술 및 병원 일정으로 11월, 12월은 휴식기를 가지며 환경을 벗어나면 나태해질까 두려웠습니다. 이 책을 읽음으로써 그 마음을 잠재울 수 있었습니다. 11월 노원구 매물임장까지 못했지만, 그래도 단지임장까진 끝낸 것에 감사합니다. 그리고 갑작스러운 인생의 전환기를 맞이한 지금, 원래 계획이었던 26년 5월 1호기 마련 계획을 수정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그래서 12월 동안 월부 활동이 잠잠했습니다.^_^>;;) 그동안 나의 안정된 노후와 경제적 자유라는 과정이 흔들리지 않게 하기 위해 ‘어떤 것인 최선의 선택일까?’ 라는 물음을 스스로에게 되물었습니다. 이제는 어느 정도 그 답을 말할 수 있어 준비 시작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폭 수정되었지만, 책의 내용처럼 ‘목표하는 바를 향해 걸어갈 때에 내 뜻대로 되지 않아도 방향성만 잃지 않으면 헛된 것은 없다’는 깨달음을 안고 오늘도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갑니다. 결국 해내는 사람은 꾸준히 해내는 사람이라는 말을 마음에 새기며 오늘 독후감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인생의 파도를 넘는 법-김재철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자유부자
2시간 전

방향성을 잃지않고 꾸준하면 결국 이루어진다! 달쥬님은 되는 분이다!! 달쥬님, 너무반가와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