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기반 89기 39조 아파트 사고(89)팔구 39억 수익 남기조 웅덩이에하마] 한 번이라도 모든 걸 걸어본 적 있는가

25.12.31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한 번이라도 모든 걸 걸어본 적 있는가

저자 및 출판사 : 전성민, 센시오

읽은 날짜 : '25.12월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지혜로운 노력, 간절함, 보상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컴퓨터 게임에 빠져 폐인 생활을 하며 20대를 허비했고 군대 다녀온 뒤에도 인생을 허비하다가 10년 만에 다시 공부를 시작했다.  지난 실패는 간절함이 없었기 때문일 뿐, 간절함만 있다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었고, 이듬해 행정고시와 입법고시 동시 합격이라는 결과를 손에 쥐었다. 독서를 통해 삶의 지혜를 얻는다는 생각에 지금까지 3천권이 넘느 책을 읽으며 삶의 갈림길에 설 때 마다 책 속에서 그 답을 찾았다.

 

 

2. 내용 및 줄거리,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1장 내가 나를 믿지 못하는데 남이 나를 인정할 리 없다>

 

✔️(19) ‘나는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은 다시 낙관적인 마음가짐을 불러와서 ‘할 수 있다’는 내 생각 이 달성되도록 돕는다. (중략) 무엇을 끌어당길지는 전적으로 내가 선택하는 것이다.  

 

❗️매일 감사일기를 쓰며 하루하루 감사함을 느끼자. 역경을 극복하는게 아니라 지금 할 수 있는 것을 잘 해내보자.

 

✔️(27) 젊을 때 고생은 했지만 노력은 하지 않았던 거예요. 나름대로 열심히 살았다고 생각했는데, 그 정도는 열심히 사는 게 아니었어요.  

 

✔️(28) ‘늦게 피는 꽃은 잇어도 피지 않는 꽃은 없다’는 말입니다. 인생은 실패할 때 끝나는 게 아니라 포기할 때 끝납니다. 언젠가 꽃을 피울 것을 믿고 자신감을 가지세요. 자신감은 자가기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생깁니다. 

 

✔️(41) 나쁜 일이 잇따른다고 좌절할 필요 없다. 매 순간순간에 최선을 다하다 보면 그 점이 이어져 선이 되고, 면이 되고, 나중에는 멋진 그림으로 바뀔 것이라는 믿음이다.  

 

❗️고생과 노력을 구분하자. 남들보다 10%, 200% 노력해야 그나마 성과가 보임을 명심하자. 힘들고 지쳐 그만두고 싶을 때도 10%만 더하자!라는 생각을 실천에 옮겨보자 

 

✔️(44) 그 운을 잡으려면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기회는 1년 뒤, 어쩌면 10년 뒤에 올 수도 있지만 어쩌면 내일 올수도 있다. 기회가 눈에 띄게 올 수도 있고, 몰래 올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그 기회를 잡으려면 준비가 돼 있어야 하고, 나는 그 준비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 

 

❗️앞마당을 꾸준히 늘리고 5분위 시세표와 시세트래킹을 꾸준히 해야 10.15 5일장과 같은 기회도 잡을 수 있다. 꾸준한 시세트래킹을 할 수 있도록 하자 

 

<2장 결심했다면, 모든 걸 끊고 일단 시작하라>
 

✔️(65) 다른 사람이 백 번 하면 나는 천 번 하였다. 천재라고 칭송받던 최치원도 다른 사람이 백번의 노력을 할 떄 천 번의 노력을 했는데, 한두 번 해보고 그만두는 것은 하지 않은 것과 같다. 남의 다른 성취를 이루기 위해서는 남보다 더 노력해야 한다.  

 

✔️(76) 내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무언가를 해내는 사람은 100명중 단 한 명도 되지 않았다. 그 무언가란 마감을 지키는 일이다. 정확히 말하면, 언제나 마감을 지킬 수 있는 방식으로 일하는 것이다.  

 

✔️(77) 2대 8 법칙이란 전체 기간의 20퍼센트에 혼신의 힘으로 전력 질주해 총 업무량의 80퍼센트를 처리하는 것이다. 생각하면서 손을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손을 움직이면서 생각해라. 나머지 80퍼센트의 기간에 남은 20퍼센트를 채우며 일의 완성도를 높이면 된다. 일단 시작하고 전속력으로 일의 대강을 채우는 것이 중요하다.

 

✔️(86) 일의 성패는 마지막에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준비하는 과정에서 이미 결정된다. 시험의 결과도 시험을 치른 뒤에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공부의 과정에서 합격자와 불합격자는 이미 결정된다. 시험은 단지 그 결과를 확인하는 절차에 불과하다. 

 

❗️남들 다하는 노력은 노력이 아니다. 그저 제 자리를 지킬 뿐이다. 오늘보다 더 성장한 내일을 만들기 위해서는 하루하루 꾸준한 루틴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매일의 루틴은 기한을 세우고 그 안에 모두 할 수 있도록 하자 

 

✔️(91) 아무런 계획 없이 살면서 인생이 뜻대로 되지 않는다고 불편하는 것만큼 어리석은 일은 없다. 손정의 회장처럼 생애주기별 인생 계획도 좋고, 1년 혹은 한 달 정도 단기간의 계획도 좋다. 이루고 싶은 것이 있다면 지금 종이를 꺼내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보자 
 

❗️ 우선 90일 계획, 1년 계획을 다시 세워보자. 그 동안 미뤄뒀던 만다라트로 직접 만들어보자. 계획없는 실천은 없다. 보다 꼼꼼한 계획을 세우자 

 

<3장 내가 정말 간절하게 원하고 있는 게 맞는가>

 

✔️(144) 이프리카 코사족 속담에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꼐 가라”라는 말이 있다. 혼자 하는 것이 편하고 효율적이지만, 스스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른 이의 도움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주어진 환경 안에서 멘토들의 가르침을 받을 수 있도록 머무르자. 비록 하루하루 성과가 없어보여도 꾸준함이 모여 만드는 결과물은 다를 것이라 믿는다.

 

<4장 하루 이틀 할거 아니다. 일희일비하지 말자>

 

✔️(158) 창의성은 익숙한 것을 낯설게 보는 데서 시작한다. 누구나 시간이 지나면 익숙함에 젖어든다. 하지만 아이의 시선으로 여행자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면 익숙함이 주는 함정을 비켜갈 수 있다.

 

❗️익숙하다는 것은 더 이상 성장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몸을 불편하게 하라. 지금 익숙함에 벗어나서 새로운 것으로 한다는 것 자체가 성장하는 것이다. 

 

<5장 멈추면 실패지만 끝까지 밀고 나가면 실패가 아니다>

 

✔️(228) 휴식의 위력은 단순히 육체적인 재충전을 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휴식은 창의적인 사고에도 도움이 된다. 뇌가 휴식을 취할 때 청소되고 정리되면서 연결되기 때문이다. 우리가 휴식을 취하면서 뜻밖의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것도 이 때문이다. 

 

❗️무의식을 계발하고 좋은 습관을 만들자. 이에 따른 보상으로 휴식을 주자. 휴식 속에서도 무의식을 계발할 수 있음을 잊지 말자 

 

✔️(236) 슬럼프를 극복한 선수들은 말한다. 현식을 직시하고 코치를 따로 찾아가 조언을 받거나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는 등 적극적으로 변화를 수용했더니 슬럼프가 자연스레 사라졌다고. 슬럼프에 빠지면 원인이 무엇인지 먼저 종이에 써보자 

 

❗️슬럼프에 빠진다면 멘토를 찾고 동료를 만나고 도서관에 가자. 누구나 슬럼프에 빠질 수 있음을 인지하고 멘토들이 어떻게 극복했는지 물어보고 실행하자 

 

✔️(240)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공하기 직전에 포기한다. 그들은 게임의 마지막 순간에 포기한다. 동트기 전이 가장 어둡다. 어둠 속에서 헤매다가도 때가 되면 해는 떠오르기 마련이다. 인생의 터널을 지날 때 깜깜한 어둠이 영원히 이어질 것처럼 보이더라도 우직하게 한 발짝 한 발짝 내밀어 걷다보면 찬란한 빛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244) 대나무는 4년 동안 고작 30센티밖에 자라지 않지만, 5년째가 되는 순간 하루에 1미터씩 폭발적인 성장을 한다. 잊지 말자. 포기하고 싶을 때 내딛는 마지막 한 발걸음이 질적 전환을 이루어내는 커다란 도약이 될 수 있다.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들 때면 한번 자신의 내면의 목소리에 귀기울여보자. “인생에 후회하지 않을 자신 있는가?" 

 

❗️성장은 계단식으로 온다. 지금 당장 결과물이 안 보이더라도 꾸준히 실행하자. 지금도 노력하고 있는 동료들이 있다는 것을 잊지 말자. 내가 그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자 한다면 나 스스로 더 성장해야 한다. 

 

✔️(245) 끈기를 위한 구체적인 액션플랜. 1. 한 번에 하나씩 2. 지금 당장 행동에 옮겨라 3. 이기는 습관을 만들어라 4. 엽구리를 찔러라 5. 포기할 건 포기해라 

 

❗️2026년 계획 90일 계획 1년 계획 수립해보자.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습관의 힘(찰스 두히그)

 

 꾸준한 노력을 위한 루틴을 만드는 원리와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책!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희망보리
25.12.31 13:57

웅덩이에 하마님 대나무 4년이라는 말이 울리네요. 올한해 수고 많으셨고 열기, 관악 임장 수고하셨고 올 한해 수고 많으셨어요. 내년 2026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요. 1월 시작하는 지투실전도 화이팅입니다.

인생집중
25.12.31 15:59

하마님 꾸준하신 모습 너무 좋네요. 25년 수고 하셨습니다. 독서 후기 너무 멋져요^^ 👍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