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지투실 27기 20조 봉우리] 1주차 강의 후기 _ 지방투자는 끝이 아니고 시작

26.01.07 (수정됨)

 

안녕하세요. 투자의 정상에 서게 될 투자자 봉우리입니다. 오늘은 26년 1월 1일 새해입니다. 보통 새해엔 아침 일찍 일어나서 해돋이도 보고 한 해를 시작하는게 일반적(?)일 수 있지만 저는 오늘 오랜만에 와이프와 늘어지게 늦잠을 자고 집안 정리를 하면서 새해를 맞이했습니다. 1월 1일이 가지는 의미들이 모든 사람들에게 다를 수 있지만 저에게는 올해 26년이 매일 매일 무던하고 평온한 한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어서 너무 제 몸을 타이트하게 조이지 않으려고 의도적으로 늦잠을 잔 것도 있는 것 같습니다. 

 

후기 작성을 하면서 이러한 이야기를 먼저 꺼내는 이유는 저에게는 투자 생활이 그리고 투자자로 성장하는 이 시간들이 모두 이러한 마음가짐에서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몸에 힘이 들어가는 순간 욕심이 그리고 조바심이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항상 편안한 마음을 가지려고 노력하고 있고 이것이 누군가에게 비춰질 때는 치열하지 않다고 느낄 수도 있지만 이를 통해 제가 오랫동안 이 시장속에서 그리고 투자자로 성장해 나갈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올 한해도 자연스럽고 몸에 힘을 뺀 한해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후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이번 강의는 오랜만에 다시 듣게 된 지방투자 실전반으로 이전에 몇번의 실전반 경험이 있었지만 시장 상황속에서 서울/수도권 위주의 임장과 임보를 작성했고 24년에 아이가 태어나 작년에는 육아와 함께 저의 삶에도 많은 변화가 있어서 지방 임장을 선택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였습니다. 하지만 26년 시작과 함께 지방을 다시금 갈 수 있게 되었고 운 좋게 실전반 강의까지 수강하게 되어 너무나도 기쁜 마음으로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당일 강의 완강 원칙으로 최대한 몰입해서 강의를 보려고 노력했고 너무나도 좋아하는 잔쟈니님의 강의였기에 더욱더 집중해서 강의를 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광역시,중소도시를 넘나들며 한판 정리에 가르마를 시원하게 타주신 강의였기에 더 재밌게 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저 재밌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그 안에 7년차의 내공의 깊이 있게 담겨 있었기에 모든 장표를 그대로 흡수하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분명 한번에 모든 것을 이해하고 받아드리기는 어려울 수 있겠지만 최대한 제 투자에 그리고 제 삶에 배운 것들을 그대로 적용해 보려고 합니다. 

 

그럼 이번 강의에서 인상이 깊었던 부분이나 제 투자에 바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을 한번 더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미래를 바라보고 주도적으로 살 수 있는 삶이 너무 좋아요.

☑️ 개인적으로 하락장보다 상승장에서 집을 매도하기가 더 어려워요. 욕심을 제어하기 힘들기 때문에.

☑️ 지방은 그냥 선호도예요. 선호도는 점수로 환산할 수 없어요.

☑️ 투자를 통해 계속 돈 벌 수 있는 건 내 앞마당과 실력이예요.

☑️ '성공의 수레바퀴를 내가 직접 굴리겠다'라는 생각으로 해야해요.

☑️ 지방은 결국 팔고 나와야 하는것을 잊으면 안돼요. 즉 환금성이 좋은 단지를 찾는게 중요해요.

☑️ 사람들이 항상 뭐가 더 벌지를 고민하니까 어려운거예요.

☑️ 지방투자는 끝이 아니고 시작이예요. 계속 시장을 지켜봐야 해요.

☑️ 확신은 앉아서 나오지 않아요. 행동에서 확신이 나오는거예요.

☑️ 과정에서 쌓은 역량과 실력이 부자를 만들어 주는 거예요.

☑️ 잘 준비되어 있는 사람만이 똑같은 시기에 똑같은 돈으로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어요.

☑️ 투자금이 소액이면 소액일수록 투자자의 역량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어요.

 

 

미래가 기대되는 삶, 주도적인 삶

 

월부에서 투자공부를 시작하기 전 개인적으로도 주도적으로 무언가를 하는 것을 좋아했던 저는 투자를 통해서 이 부분이 더욱더 증폭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제 자산이 쌓여가면서 미래를 더욱더 구체적으로 그려볼 수 있는 환경이나 시간이 만들어진다는 것에 더욱더 감사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미래를 꿈꾸면서 주도적으로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그렇게 많지는 않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들과 달리 투자를 배우고 월부 안에서 더 좋은 사람이 되어 간다는 사실이 너무 행복하고 한편으로는 다행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이러한 삶을 그리고 이러한 환경을 알지 못했다면 그저 일반적인 사람들처럼 시간에 몸을 맡긴채 흘러가듯이 살았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한가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환경속에 있다고 하더라도 배운것을 그래도 행동으로 옮겨야만 그것이 결과를 만들 수 있고 이러한 시간들이 쌓여 저의 미래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시말해 환경안에서도 적극적으로 무언가를 하려고 노력해야만 얻을 수 있다는 이야기라 생각합니다.

 

📝 BM : 환경속에서 더욱더 가열차게 행동하기!!!!

 

 

최우선은 선호도 파악

 

투자의 기본은 사람들의 선호도를 파악하는 것이라 배웠습니다. 사람들이 거주하기 원하는 단지, 생활권 등을 손품과 발품으로 면밀하게 알아가는 것이 우리 투자자들이 해야 하는 일입니다. 지방 투자에서는 이 선호도 부분이 더욱더 중요하다는 생각을 강의를 보면서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지역간 비교평가를 할 때 지역의 급지로만 아니면 인구수로만 생각하려 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들이 지방을 매수하는 것은 매도를 염두해두고 해야 하기에 그 안에서 각자의 선호도를 정확하게 파악해야하며 이를 통해 더 나은 투자를 할 수 있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중소도시의 수요가 광역시보다는 적을 수는 있지만 그 안에 있는 선호 생활권에 신축이라면 매도 측면에서 바라볼 때 괜찮은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들이 투자를 할 때 완벽한 선택과 투자를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안에서 최선을 다하는데 이 최선의 의미가 각각의 선호도를 알고 내가 할 수 있는 것 중에서 더 나은 선택을 반복해 나가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지속하면 할수록 우리들의 실력은 쌓여갈 것이고 이것들이 우리들의 미래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 BM : 선호도 파악이 1순위

 

 

지방투자는 끝이 아닌 시작

 

이번 강의를 보면서 이 부분이 가장 임팩트가 컸던 것 같습니다. 우리들이 지방으로 내려가서 투자를 한다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튜터님께서 정확하게 말씀해주셨다고 생각합니다. 1~2채 투자를 통해 우리들이 원하는 경제적 자유를 달성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투자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그 행동을 통해 앞으로의 목표를 정해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지방 투자를 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이 없어 그대로 주저 앉을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들이 원하는 것은 노후준비와 경제적 자유이기에 지방투자를 발판삼아 앞단으로 가열차게 나아가야 합니다. 그래야만 원하는 미래에 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지방투자를 하고 어떻게 매도하고 나올지를 매수 시점부터 생각하면서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만 나의 다음 행동들이 정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장 상황이나 전세 상황, 시세 흐름 등을 파악해야만 이러한 것들이 가능하기에 더욱더 우리들의 투자에 몰입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소액으로 투자하기에 난이도가 높아질 수 있지만 바꿔 이야기하면 이를 통해 우리들의 실력이 더 깊어 질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BM : 나의 성장 기폭제 지방소액투자!!! 

 

 

확신은 행동에서부터

 

투자 확신을 한번에 갖게 되는 사람이 몇명이나 있을까요? 아마 월부에서 확신을 가지고 투자를 하신 분들이 그렇게 많지는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우리들이 보기에 튜터님들이가 강사님들은 투자 확신이 명확하신 것 같다는 생각이 들때가 많습니다. 이유는 오랫동안의 행동을 통해 결과값들이 쌓이고 이를 다시 복기 개선하는 시간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미래를 예측할 수 없지만 자기 확신이나 투자 확신은 이러한 행동들의 결정체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따라서 우리들도 확신을 갖기 위해서는 배운데서 그치면 안되는 것입니다.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기 위해서 내 삶에 내 투자에 배운 것들을 적용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우리들의 삶을 바꿔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행동을 하게 됨으로써 우리들의 투자 실력 역시 쌓여가고 역량과 실력이 곧 확신으로 변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본인이 걸어왔던 시간을 통해 자만심이 아닌 겸손함을 배울 수 있고 시장 앞에서 행동을 통해 앞으로 해야 할 일들을 계획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모든 것들이 합쳐져 우리들의 확신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BM : 작은것부터 행동하자!!!!

 


댓글


리치토
26.01.01 13:49

봉우리님 넘 고생하셨습니다!! BM할거 배우고 갑니당 ㅎㅎ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