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지투실 27기 삭스님과함께 1등입지에서 2배수익내조 몽치] 1강 수강후기

26.01.04 (수정됨)

안녕하세요 몽치입니다.

 

새해부터 첫 지투반에 참여하며 만난 강사님은 잔쟈니 튜터님이었습니다.

 

가르쳐주실게 너무 많아 꽉꽉 채워 해주신 강의를 복기해보겠습니다.

 


1. 가치성장투자

 

강의를 들으면서 제가 오해하고 있는 부분들을 깨달았습니다.

 

핵심키워드는 ‘선호도’와 ‘저평가’ 그리고 ‘보유기간’ 이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쌀 때와 투자금이 적게 들어갈 때가 서로 다르다는 걸 확인했습니다.

 

1호기를 매수할 때 관련 전략을 세웠었는데 어느샌가 머릿속에서는 둘을 동일시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전국 하락장이 왔을 때를 지나 공급시기를 거치며 전세가의 추이를 지켜보는 것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입지가 쉽게 바뀔 수 있는 지역들의 사례도 보면서 실전투자시 유의할 점을 짚고 넘어갔습니다.

 


2. 소액투자

 

아무래도 지방투자를 보는 건 우리의 투자금 상황 때문에 필연적인 상황일텐데요. 소액투자가 투자금만 적은 것이 아닌 가치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단 것을 알려주셨습니다.

 

평형과 연식, 생활권 차이를 사례를 통해 보여주셨습니다. 분명 지역마다, 생활권마다, 단지마다 각기 다른 결과가 나오겠지만, 그 과정에서 어떤 부분들을 살펴봐야 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소액투자의 리스크인 ‘환금성’을 강의 끝날 때까지 강조해주셨습니다.

 

특히 지방 구축투자는 정말 유의해야 된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연식을 잃었다는게 확실하다면 정말정말 다른게 다 좋아야 하겠죠… 소액투자는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리고 생활권에 대한 니용은 이번 임장지에서 적용해보고 싶습니다. 분임하고 나니 아리송한 단지들이 많은데 단지임장 때 주의깊게 살펴봐야 할 것 같아요.

 

“나라면 돈을 주고 사고 싶을까?” 환금성을 관통하는 문구 같습니다.

 


3. 선호요소와 저평가

 

도시별로 선호요소를 정리해주시고 그에 따른 비교평가를 통해 저평가를 확인하였습니다.

 

선호요소가 거의 모든 비교에서 기준이 되니 그만큼 임장과 손품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애초에 선호요소를 잘못파악하면 그 뒤에 모든 비교평가가 틀어지게 되겠지요.

 

그리고 저번 실전반에서 앞마당 비교를 못했는데 확실히 광역시간 같은 가격으로 비교평가를 하니 좀 어려웠습니다.

 

이번 사례에서는 전고점을 확인했지만, 확신을 가지기 위해서는 전고점 뿐만 아니라 그 지역의 가치와 단지의 가치 등 모두 알고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4. 목표 매수가와 전세가

 

알려주신게 너무 많아 4개 째를 안쓸수가 없네요.

 

튜터님이 어떤 과정을 통해 가격을 설정하고, 시간을 흘려보내는 것이 아닌 상황을 잡고 가는게 정말 프로다워 보였습니다.

 

체크리스트를 반복하며 주변 단지 시세를 보는 연습을 하다보면, 감정개입보다 메타인지가 될 것 같습니다.

 

특히 내가 낸 가격을 보는 눈도 많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내가 생각하는만큼 남들도 생각한다… 어려운 것 같습니다 ㅎㅎ

 

1호기 전세가를 생각 중인데 그 자리에서 한번 적용해보았습니다. 당초 제가 계획했던 금액과는 차이가 좀 나더라구요.

 

당분간 주변 단지의 가격도 같이 보며 확인해야겠습니다.

 


정말 알려주고 싶어서 가득 찬 내용을 준비해주시고 의문을 가질만한 부분들을 모두 짚어주신 잔쟈니님께 감사합니다.

 

이번 임장지에도 반영하여 연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잠구르미
26.01.05 20:12

ㅎㅎ1강후기수고하셨어여 몽치님

나도언젠가
26.01.05 23:47

몽치님 고생하셨어요!! 누구라도 돈주고 사고 싶을만한 투자 대상 찾아내실 몽치님을 응원합니다! 가즈아~

정투리
26.01.06 22:07

강의를 들으니 지방은 환금성에 좀 더 비중을 둬야겠단 생각이 들더라구요ㅎㅎ 어차피 대부분 저평가! 젤 가치 있는 걸 찾아봅시당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