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 : 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
저자 및 출판사 : 이하영 / ORNADO
읽은 날짜 : 26.1.6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무의식 #독서 #지금을 즐겁게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지독하게 가난했던 흙수저에서 대한민국 상위 1%의 부를 이룬 의사이자, 책과 유튜브를 통해 수많은 독자의 삶을 변화시킨 인생 멘토다. 어려서부터 수학과 물리학을 좋아해 포항공과대학교에 입학했지만, 우연히 연극 동아리에 가입했다가 의사 역할을 맡으면서 새로운 꿈을 꾸게 된다. 의사가 되기로 결심한 뒤 낮에는 과외를 하며 생활비를 벌고, 밤에는 실제 의사들이 입는 수술복을 구해 입고 공부를 했다. 그 결과 3개월 만에 부산대학교 의과대학에 합격했고, 졸업 후 삼성서울병원에서 전문의를 취득했다. 현재는 디마레클리닉 원장으로 환자들을 진료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대한민국 명의 100인’에 선정되었다. 2024년 가난을 딛고 부와 성공을 이루며 깨달은 삶의 철학을 담아 『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를 썼다. 책은 다양한 세대 독자들의 호응을 얻고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그 밖에 지은 책으로 『더 바이브』 등이 있으며, 유튜브 채널 ‘이하영의 프레젠트’를 통해 독자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하고 있다.
저자에 따르면,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원천은 ‘미래에 대한 앎’이다. 그 앎은 단순한 예측이 아니라, 이미 이루어진 미래를 확신하고 느끼는 무의식의 상태다. 『인생의 연금술』은 저자가 터득한 앎의 철학을 담아낸 책으로, 삶을 원하는 방향으로 이끄는 무의식의 작동 원리를 쉽고 상세하게 풀어낸다. 지금 이 순간에도, 당신이 선택한 마음이 곧 당신의 미래를 만든다. ‘예정된’ 인생의 성공으로 나아가는 과정 내내 이 책이 당신의 든든한 조력자가 되어줄 것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p.18 삶을 바꾸려면 3가지를 기억하라
삶이 변하려면 먼저, 현실 회로가 바뀌어야 한다. 우리의 현실을 출력하는 현실 출력 회로는 무의식이다. 그 무의식에 있는 생각의 씨앗이 바뀌어야한다. 둘째, 삶의 기본기를 쌓아야 한다. 그 기본기가 독서, 운동, 명상이다. 마지막으로 즐겁게 살자. 굳이 열심히 살 필요 없다. ‘열심히’는 오늘을 위해 사는 것이 아니다. ‘열심히’는 내일을 위해 오늘을 희생하는 모습이다. 대신 ‘충실히’살면 된다. 지금 이 순간을 충실히 보내면 그걸로 족하다. 더 나아가 ‘즐겁게’살면 최고다.
[1장 가난했지만 꿈을 잃지 않았던 이유]
현실을 바꾸는 가장 강력한 힘
p.37 ‘생각이 현실을 만든다’ 생각은 말과 행동을 이끈다. 어떤 생각이 만들어지면 그 생각에 반응하여 말을 하고, 말에 어울리는 행동을 한다. 그 생각에 부합되는 미래를 향해 현실이 펼쳐진다는 사실이다. 생각은 나도 모르게 나의 현실을 만들고 있다.
p.41 무의식의 밭을 풍요의 씨앗으로 채워라. 무의식을 부와 행복으로 각인하라. 그것이 삶이 변하는 첫걸음이자 전부다.
p.47무의식을 의식화 하지 않으면 무의식이 삶의 방향을 결정하고, 우리는 이것을 운명이라 부른고 했다. 결국 운명은 무의식이 결정한다. 더 구체적으로는 무의식에 각인된 관성화된 생각, 관념이 운명을 결정한다.
p.48 어떤 일상을 살고 있는가? 내가 원하는 미래를 위해 일상에 어떤 변화를 주고 있는가? 사소한 말투, 일상적 행동 하나가 미래를 이끌고 있다. 그 말과 행위가 습관이 되고 관성을 지닐 때, 그 관념이 이끄는 삶을 살게 된다. 그래서 앏이 삶인 것이다. 나의 앎이 습관이 되고, 그 습관이 모여 삶이 된다.
p.49 ‘미래를 기억할 때 그 미래가 나에게 펼쳐진다.’
p.54 당연한 실패를 경험하라
당연한 실패는 도전을 어렵게 만들지 않는다. 그리고 그 실패는 내 삶의 자양분이 되고 있다. 성공읭 방식으로 전환되기 때문이다. 그 과정에서 실패는 어느새 삶의 피드백이 된다. 당연한 실패, 그 실패를 많이 경험해보자. 당연한 실패 속에서 성장하다보면, 어느새 삶이 성공 궤도에 안착해 있을 것이다.
[2장 20대에 알았으면 더 좋았을 것들]
p.76 몰입해야 성장한다.
즐거워야 몰입할 수 있다. 몰입해야 무의식이 변하고, 손과 발이 움직인다. 그 과정에서 실력이 향상되고, 성장과 발전이라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 즐거운의 본질은 ‘잘함’이다. 우리는 뭔가를 잘하게 될 때 즐겁다. 이 ‘잘함’이 ‘재미’보다 지속력이 강하다. 재미난 것을 할 때도 즐겁다. 하지만 그 재미난 것을 내가 남보다 잘할 때 흥미를 느끼고 계속하게 된다. 그러면서 더욱 성장하게 된다.
대중과 다른 삶을 살아라
p.86 기록하고, 명상하고, 움직여라. 그래야 변한다. 그래야 빨리 성공할 수 있다. 그래야 대중에서 멀어질 수 있다. 당신은 얼마나 대중과 ‘다른’삶을 살고 있는가? 대중이 부자가 되는 세상은 없다.
p.105 내면의 온도를 높여라
굿 바이브(good vibe)를 지니고 살아야 한다. 좋은 느낌을 간직 한 채, 오늘 하루 즐겁게 살아야 한다. 미소를 머금고, 긍정의 마음을 지닐 때 미래로 향하는 다른 문을 열 수 있다. 매사에 감사하고, 주변에 친절하게 대하며, 자신만의 베풂을 실천하자.
p.119 완벽한 인생은 없다.
나의 오늘을 즐기며 허락할 때, 세상은 그 과정과 연결된 즐거운 미래를 펼쳐낸다. 과정과 결과는 연결되어 있다. 그래서 즐거운 오늘은 즐거운 내일과 연결되지만, 열심히 사는 오늘은 열심히 살아야 하는 미래와 이어지는 것이다. 항상 열심히 사는 인생이 펼쳐지는 이유다.
쉽고 즐겁게 해야 잘하게 된다. 잘하려고 하면 잘하지 못한다. 그 잘하려는 무게가 완벽이라는 환상을 만들기 때문이다. 인생도 그렇다. ‘잘’하려고 하지말고, ‘즐’기려고 해라.
[3장 매일 조금씩 나를 성장시키는 습관]
p.127 부가 쌓이는 독서 습관
책은 펼치는 것이다. 펼치면 읽게 되고 지속하게 된다. 관성의 법칙이 있어서다. 이 때 안구 운동도 중요하다. 적극적으로 눈을 이동하며 책을 읽어야 한다. 눈이 한곳에 머물 때 집중도는 떨어지고, 몰입감도 줄어든다. 눈을 적극적으로 이동하며 단어 여러개를 통으로 읽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지금부터는 써야한다. 작가의 말을 나의 기준에서 한번 생각해본다. 과연 그럴까? 과연 작가의 말이 맞을 까? 내 생각을 정리해본다. 그리고 3-4개의 키워드로 요약한다.
p.131 체력은 모든 것을 바꾼다
p.137 몸을 써야 상쾌하고, 유쾌하고, 명쾌해진다. 머리보다 몸을 움직여야 한다. 하나만 하자. 그 하나가 전부다. 삶의 기본기는 그렇게 익혀가는 것이다.
하루 3분 명상의 힘
p.138 ‘1시간독서, 1시간 운동, 3분 명상’
p.140 생각의 늪에 빠진 나에게서 벗어나 또 다른 나를 만나는 것이다. 그리고 그가 만드는 세상에 내 삶을 내맡기는 것이다. 이것이 명상의 본질이다.
p.146 모닝 리추얼로 아침을 맞이하라
우리 삶은 시간으로 이루어져 있고, 시간의 본질은 ‘변화’기 때문이다. 변하지 않는 일상은 정체를 의미하며, 정체된 삶은 도태를 초래한다. 결국 일상이 변하고 삶이 변할 때 비로소 성장하게 된다. 성장하는 삶, 그 시작은 일상의 사소한 변화다.
인생을 바꾸는 아침 습관 3가지
가정 먼저 해야하는 일이 침대 정리다. 두번째는 자신의 이름을 부른다. ‘나의 하영아, 네 덕분에 이번 생은 너무 행복해’ 세번째는 ‘아이는’이라고 말한다. 작은 성취, 나와의 만남 그리고 좋은 느낌
p.150 말을 잘 하고 싶다면 1 : 미소, 전달력
p.153 당신의 미소가 세상을 바꿀 수 있게 하라. 하지만 세상이 당신의 미소를 바꾸게는 내버려 두지 마라.
p.156말을 잘하고 싶다면 2
말은 생각에서 시작하고, 생각이 정돈되었을 때 정리된 말을 하게 된다. 말이 정리되면 전달력이 좋아지고, 자신감이 생기게 된다. 결국 ‘생각정리’가 전달력의 핵심이다.
p.160 단순한 정보를 지식화하고, 그것을 경험을 통해 익히며, 일상의 지혜를 자신의 언어로 정리하여 전달.
“지식화→경험→키워드 정리” 자신의 이야기를 나의 언어로 풀어낼 때 가장 편안함을 느낀다.
일상을 글감 삼아 습관을 요약하는 연습을 해보자. 습관을 키워드와하여 자신을 관찰하며 무의미하게 하루가 지나가지 않는다. 소모적 삶이 아닌 축적하는 삶을 만들 수 있다 그 과정에서 인생은 풍성해진다. 쌓고, 경험하고, 정리하라.
[4장 당신이 부의 시작을 알게 된다면]
부의 시작점 1: 인간
p.178 지금 보내는 시간이 달라져야 미래의 시간이 달라지고, 내가 자주 가는 장소는 미래의 단골이 될 것이며, 지금의 베프는 미래에 없을 수 있다. 우리가 어떤 사람을 만나느냐에 따라 내 인생이 달라진다 .부자가 되려면 부자를 만나야 한다.
p.186 부의 시작점 2: 공간
습관은 EV와 GV로 만든다.
습관은 환경(environment)과 좋은 느낌(good vibe)을 통해 만들 수 있다.
부의 기본기는 ‘독서, 운동, 명상’ 이다. 하루의 습관이 바뀔 때 삶의 여정은 바뀌게 된다. 운동화부터 하나 사자. 내가 좋아하는 신발을 신고 기분 좋게 하는게 운동이다. 독서는 좋은 펜으로 시작한다. 자신에게 맞는 좋은 펜을 준비한다. 가방에 가지고 다닐 예쁜 노트도 하나 장만하자. 그리고 명상은 자리에 앉아 눈 감는 것부터다. 편안한 의자부터 찾아보라. 그게 시작이다.
부와 성공을 위한 작은 사치는 공간을 즐겁게 만든다. 그 느낌 속에서 습관이 만들어진다. 공간의 습관이 바뀔 때, 나의 시간은 바뀌게 된다. 그러면 나의 미래는 이미 변해 있다.
p.195 부의 시작점 3: 시간
시간에 대한 자기결정권이 늘어갈수록 행복해진다. 그것이 행복한 부자의 모습이다. 당신도 그렇게 될 것이다. ‘돈은 시간이다!’
풍요의 자리에 머물러라
돈<부<풍요<행복, 자유
p.200 부자는 가난의 자리가 아닌, 풍요의 자리에 머무는 사람이다. 베풂과 기부와 감사 는 부자의 권리와 의무임을 그 당시 나는 알고 있었다. 그 부자의 마음을 나는 간직했다.
부자의 말투
p.208 감사와 감동과 감탄하는 사람을 곁에 두어라. 3불(불평, 불만, 불안) 3감(감사, 감동, 감탄)
감사하고, 감동하고, 감탄해라. 그러면 말투가 바뀐다. 감사의 말, 감동의 단어, 감탄의 느낌표가 함께할 것이다.
[5장 그 시간들을 보내고 깨달은 인생의 비밀]
p.216 즐겁게 살아야지 하는 무의식은 즐거운 오늘, 재미있는 내일, 흥겨운 모레를 선물로 보내준다.
p.218 내 미래를 만드는 방법
당신의 책을 읽고 작가에게 메일을 보내본 적 있는가?
p.221 지금 여기라는 시점에 살고 있다. 미래를 위해 사는 것은 불가능하며, 무의미하다. 지금의 시점은 미래의 시점과 연결된다. 시점과 시점의 연결이 시간이다. 시간의 ‘사이간’자가 그 연결을 의미한다. 그래서 과거와 미래 사이를 시간이라 하는 것이다. 원인 없는 결과는 존재할 수 없다.
p.234 매는 개를 부러워하지 않는다. 내면이 결핍될 때 외모에 집착하게 된다. 그저 각자의 개성대로 살 뿐이다. 꽃이 핀 것도 벚꽃이고, 가지만 남은 것도 벚꽃이다. 매는 매로서 매력이 있고, 개는 개로서 개성이 있다. 하지만 내면의 결핍은 그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내면의 결핍이 사라질 때, 외모에 대한 집착이 사라진다. 자존감이 자신의 매력이고, 나만의 개성인 것이다. 목련이 질 때, 떨어진 꽃잎에도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게 바로 당신이다.
p.237 부정적인 생각을 역이용하라
마음도 질량이 있다. 그래서 마음먹기 전에 움직여야 한다. 마음보다 눈이 앞서야 하고, 눈보다 손이 빨라야 하며, 손보다 발이 가 있어야 한다. 책이 보이면 ‘읽어야겠다’라는 생각이 들기 전에 발로 다가가 손이 펼쳐야 한다.
p.246 바다에 내맡길 때 헤엄칠 수 있다.
바다 수영은 파도의 흐름을 읽고, 그 흐름에 몸을 맡긴 채 앞으로 나가야 한다. 파도에 저항하거나, 그 흐름을 거스르는 순간 몸은 가라앉고, 또 한 번 물을 먹는다. 나를 내려놓고 바다에 내 맡길 때 헤엄칠 수 있다. 세상의 이치도 똑같다. 삶은 우연이고, 인생은 운이다.
p.248 언제나 그 흐름은 만드는 심연의 바다가 있다. 그 심연의 바다가 내 안에도 있다 그 무의식이 만드는 나만의 세상, 그 바다를 바라본다. 일렁이는 파도 속, 무한한 가능성의 공간이 보인다. 그곳에 나의 미래가 보인다. 그렇게 나는 바다와 하나가 된다.
p.252 숙제하는 삶이 아닌 축제 같은 삶
지금 이 순간을 충실히 보내는 것이 오늘을 허용하는 것임을 알기 때문이다. 오늘의 과정이 내일의 결과를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내일의 결과는 모레를 위한 과정이 된다. 우리 삶의 모습이다. 늘 과정이라는 쳇바퀴를 다람쥐처럼 돌리는게 우리 인생이다. 우리는 과정에 충실하면 된다. 지금 여기만 즐겁게 보내면 그만이다. 그냥 오늘 하루 온전히 즐기며, 충실히 살면 된다. ‘열심히’는 내일을 향하지만, ‘충실히’는 오늘을 만들기 때문이다. 미래를 위해 애쓴는 삶이 아닌 오늘을 위해 즐기는 삶, 숙제하는 삶이 아닌 축제같은 삶. 그것이 우리의 인생의 목적이다.
p.255 즐거워지려고 하지 말고, 즐겁게 살자. 행복해지려 하지 말고 우리 그냥 행복하자. 충족하려 하지 말고 만족하는 하루를 보내자. 먹고 자고 싸고 웃고 행복하자. 별것 아니다. 근데 원래 별것 아닌게 인생의 전부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무의식? 생각도 못했던 이야기다. 나의 무의식이 내 인생에 어떤 영향을 줄지. 책 제목만 봤을 때는 과거의 내가 있었기에 지금의 나도 있다~ 뭐 이런 이야기를 하지 않을까 했지만, 생각하지 못했던 무의식의 영역까지 확장하며 나의 현재와 미래와 삶에 연결이 되어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가볍게 즐겁게 살자. 열심히가 아니고 즐겁게 살자니! 과정을 즐기는게 좋다라고 막연히 생각을 했지만, 미래를 위해 현재를 희생하는 열심히가 아니고 오늘을 즐겁게 살아야지 즐거운 오늘, 재미있는 내일, 흥겨운 모레를 선물해준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습관이 모여 삶이된다.
> 작은 습관들이 모여 어제보다 나은 나를 만들어 주고 있다.
당연한 실패를 경험하라.
>실패는 두렵지만 멈춰있는것은 더 두렵다. 실패를 가볍고 당연하게 생각하고 계속 실패해보자. 그 끝에는 성공이 있을 것이다.
기록하라 : 기록은 축적되고 그 과정에서 확장되며, 지혜로 저장된다. 그래서 기록의 성장의 원천이다.
>강의/독서 후기 꼭 쓰자!
명상하라 : 3분간의 호흡 명상이 익숙해지면 또 다른 ‘눈’이 생긴다. 바로 명상하는 나를 ‘바라보는 눈’이다.
>나를 바라보는 눈을 만날 때까지 호흡에 집중하는 모닝 명상 더 몰입해보자
움직여라. 하루에 최소 30분 움직여라.
>출퇴근하며 30분은 움직이는듯 ㅎㅎㅎ 운동을 하기 위해 시간을 내기어려우니 계단오르기나 집에서 플랭크 1분처럼 짧고 가볍게 계속해보자.
굿 바이브(good vibe)를 지니고 살아야 한다. 좋은 느낌을 간직 한 채, 오늘 하루 즐겁게 살아야 한다
> 감정과 느낌은 주변에 퍼진다. 나의 좋은 느낌이 나 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 회사 주변까지도 영향을 줄 수 있게 굿 바이브를 지니고 있자. .
일상이 변하고 삶이 변할 때 비로소 성장하게 된다. 성장하는 삶, 그 시작은 일상의 사소한 변화다.
>루틴을 계속해 나간다. 새로운 것, 새로운 환경에 도전한다. 월부 강의를 듣기 5개월 전의 나와 지금의 나는 엄청난 변화가 있다. 사소한 변화, 습관들이 더해져 더 나은 나를 만들어간다.
쌓고, 경험하고, 정리하라.
>정리하는 습관이 항상 부족했다. 바로바로 정리하고 복기하자.
시간에 대한 자기결정권이 늘어갈수록 행복해진다.
>내가 바라는 은퇴 후의 삶~~~ 시간을 자유롭게 쓰는 것!
감사하고, 감동하고, 감탄해라.
>3감을 마음에 새기자. 가족, 친구, 동료에게 3감하도록 하자!
마음도 질량이 있다. 그래서 마음먹기 전에 움직여야 한다. 마음보다 눈이 앞서야 하고, 눈보다 손이 빨라야 하며, 손보다 발이 가 있어야 한다. 책이 보이면 ‘읽어야겠다’라는 생각이 들기 전에 발로 다가가 손이 펼쳐야 한다.
>생각하지말고 그냥해!
우리는 과정에 충실하면 된다. 지금 여기만 즐겁게 보내면 그만이다. 그냥 오늘 하루 온전히 즐기며, 충실히 살면 된다. ‘열심히’는 내일을 향하지만, ‘충실히’는 오늘을 만들기 때문이다. 미래를 위해 애쓴는 삶이 아닌 오늘을 위해 즐기는 삶, 숙제하는 삶이 아닌 축제같은 삶. 그것이 우리의 인생의 목적이다.
즐거워지려고 하지 말고, 즐겁게 살자. 행복해지려 하지 말고 우리 그냥 행복하자. 충족하려 하지 말고 만족하는 하루를 보내자. 먹고 자고 싸고 웃고 행복하자. 별것 아니다. 근데 원래 별것 아닌게 인생의 전부다.
>목표를 향해 달려가지만 지금에 즐거운 마음으로 충실하자. 가볍게 생각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하루하루에 충실하자.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굿바이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