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투자, 가족, 나눔 세가지의 길을 걷고있는 삼도(三) 입니다.
월부학교 1강을 시작으로 드디어 본격적으로 학교가 시작되었습니다. 강의 온라인 업로드 되고 완강 후 후기 올리는 것을 목적으로 했는데 첫 목표를 달성할 수 있어서 더욱 의미가 있었습니다. 예전처럼 미루고 마감 전에 듣는 게 아니라 주도적으로 처음부터 들으니 흡수력이 더욱 좋았던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서 10억 달성에 대한 자신감을 얻었으며
나에게 가장 어려운 일과 안 해봤던 일들을 해야겠다는 도전을 받았습니다.
그 두 가지는 후기 마지막에 액션 플랜으로 남겨 놓겠습니다.
chapter1. 26년 상반기 부동산 시장
금융 규제, 공급 대책, 안정화 대책
6.27 : LTV 6억 제한으로 구매력 약화
9.7 : 정부 주도 공급으로 집값 상승 억제
10.15 : LTV 6억,4억,2억 ㅣ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서울 및 경기 12 곳
서울은 누적 상승률로 보면 1급지~5급지 비슷한 수준
경기도는 누적 상승률로 보면 상급지~하급지 2배 차이남
"영원한 규제도, 영원한 상승도, 영원한 하락도 없다".
이번 파트를 통해서 현재 시장 상황에 일희일비했던 마음을 많이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심지어 서울 투자금도 없는데 괜히 아쉽고 어려웠던 마음이 더 있었던 거 같습니다. 하지만, 양파링 멘토님처럼 세부적으로 들여다 보니 아직도 가격이 덜 오른 곳들이 많았고 누적 상승률로 봤을 때 투자할 곳이 많이 남았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시장은 사이클을 돌고 돌아 계속해서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부분이 참 신기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올해 중순에 광역시 투자 목표와 연말부터 수도권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데 좀 더 빠르게 움직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기조에는 현재 경제 성장 속도보다 매우 높은 통화량(M2) 증가라는 걸 배우며 자산 역할을 할 수 있는 소유권을 늘려야 하는 필연적인 상황임을 깊이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Action : 26년 6월까지 소유권 1개 추가하기
chapter2. 투자 (매수, 매도, 보유)
살 때 안 산 것, 팔 때 안 판 것, 팔지 말아야 할 때 팔려고 한 것
사야할 때 안 산 것
"오랜 기간 가격이 오르거나 오르지 않았다면?"
“단기간 가격이 많이 오르거나 떨어졌다면?”
이번 파트를 통해서 사야 할 때 사는 것과 사지 말아야 할 때 사지 않는 것 두 가지 관점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가격이 오르지 않았다고 안 좋은 단지거나 가격이 많이 올랐다고 좋은 단지가 아니란 걸 배우게 되었는데요. 땅의 가치가 있고 가격적으로 메리트가 있다면 과감하게 매수에 도전해 볼 수 있다는 용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팔아야 할 때 안판 것
환금성
이번 파트에서 지방 물건을 매도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선호도가 떨어지는 단지나 괜찮은 단지 라도 동/층/향 등 선호도가 빠지는 매물을 갭만 보고 매수 했다가 오히려 매도가 곤란한 상황에 빠질 수 있다는 점이 참 중요한 부분임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저는 기존에 매도 후 나오는 현금으로 대안 단지를 찾는 것에 대한 지식만 있었는데요. 이번에 수도권 6.27/9.7/10.15 대책처럼 시기에 따라 돈이 있어도 투자가 어려운 상황에 다가올 수 있음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가지고 있는 지방 물건 매도할 때 양도소득세를 위해 2년을 꼭 채워야 한다는 생각을 버릴 수 있어서 의미가 있었습니다.
Action : 지방 매물은 정해 놓은 수익을 달성하면 세금과 상관없이 매도가 1순위
매도의사 결정 프로세스
4가지 매도 프로세스 적용하고
절대가에 맞는 투자 물건 정리하기
투자금에 맞는 투자 물건 정리하기
Action : 평일 시세 루틴으로 가격별, 투자금별 그룹핑 하기
보유하기
올해 전세금 상승이 기대되는 물건과 종잣돈을 합쳐서 투자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전세금 상승이 원하는대로 되지 않을 경우 모을 수 있는 1년 저축액 만큼 마통을 써서 투자를 계획하고 있었습니다. 최근 적튜 투터님과 1on1 대화를 하며 마통을 썼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상황과 어떤 때 마통이 유리한지에 대해서 대화를 나누면서 제 내면에 투기적인 마음이 가득했다는 걸 새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번 파트를 통해 가치 있는 물건을 보유하고 있어도 지킬 수 없으면 아무 소용 없다는 내용을 통해서 안정적인 재무 구조가 안되어 있으면 결국 개고생만 하고 남는 게 없을 수 있다는 부분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마통 투자 안하는 걸 이번 후기에 다짐해 봅니다.
Action : 2026년 투자시 마통 투자 안하기
chapter3. 투자 로드맵
10억 달성 로드맵과 그 이후
10억 수익
“실력만 쌓여 있다면 앞에 지체 되어 있던 투자 부분을 빠르게 따라 잡을 수 있어요”
이번 파트를 들으면서 생각이 들었던 부분은 나는 10억 달성 로드맵을 제대로 만들어 놓았고 그것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가? 아니면 잘 만들었더라도 그것을 향해 매일 생각하고 어떻게 하면 달성할 수 있을까? 생각하고 행동하고 있는지가 중요한 부분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돌아보면 그냥 단순히 목표만 잡아 놓고 때 되면 달성하겠지 라는 안일한 마음이 가득했음을 반성합니다. 이번에 다시 한번 10억 달성기를 교정하며 1월 중에 어떻게든 반원들에게 발표 혹은 선포하고 실행력을 더욱 높이는 겨울학기 되기를 다짐해 봅니다.
마지막으로, 양파링 멘토님이 이야기해 주신
나에게 가장 어려운 일과 안 해봤던 일을 하기를 선포하며 후기를 마무리 합니다.
가장 어려운 일
안 해봤던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