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복기 & 2026년 계획
25년은 그야말로 ‘부동산을 공부하는 직장인’ 컨셉에서 ‘부동산투자를 하는 초보투자자’ 컨셉으로 넘어가게 된 한 해였던 것 같습니다. 월부에서 배운대로 행동하는 한 해였고, 또 기본에 충실한 투자자가 되기 위해 독서, 강의, 임장, 투자 모두 열심히 달렸던 시간들이었습니다.
네 가지 요소 중에서도 가장 성과가 있었던 부분은 강의와 투자입니다. 기초반에서 실전반으로, 실전반에서 월부학교로 가기까지의 긴 시간들을 경험한 감사한 시간들이었습니다. 그 속에서 ‘환경’ 덕분에 실전투자까지 경험하였기에 더할나위 없이 감사한 2025년이었던 것 같아요.
[독서] 25년 : 24권 / 독서후기 16권 → 26년 : 48권 / 독서후기 48권

25년의 독서는 월급쟁이부자로 은퇴하라를 3번 재독했습니다. 그 만큼 투자영역에서 많은 배움과 경험이 있었기에 더욱 더 반복해서 읽었던 것 같습니다. 투자 과정에서 경험했던 모든 순간들이 책에 기록되어 있었음을 깨달으면서 너나위님의 인사이트에 감탄하고, 올바르게 행동할 수 있게 배움을 준 월부환경에 감사했습니다.
그 외에 가장 인상깊은 책은 몰입이었습니다. 25년 1월부터 9월까지 계단 하나 하나를 밟으며 성장하고 몰입했다고 느꼈을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몰입한 시간 속에서 성취감과 행복감도 느꼈던 시간들이 머릿속을 스쳐지나갔습니다.
의도적인 연습에 더해서 식습관과 건강, 수면에 대해서 깊은 깨달음이 있었습니다. 26년도에는 열반스쿨 중급반에서 배운대로 성취감과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몰입, 그러기 위해서 연간, 월간, 주간, 일간 내가 해야 할 것들에 대해 잘 알고 중심잡기를 해나가는 원씽, 목표한 것을 이룰 때까지 멈추지 않는 그릿의 자세로 독강임투 그리고 건강과 관계까지 잘 컨트롤하는 시간으로 채워나가겠습니다.
[강의] 25년 : 3분기 월부학교 → 26년 : 4분기 월부학교

25년은 정체와 성장의 반복이었습니다. 더 적극적으로 배우고 동료들을 위하는 마음이 커지는 한편, 몸과 마음이 소진되어 힘이 부치던 시간들도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운이 좋게도 월부학교를 수강하면서 환경의 힘을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주변이 10을 하면 1만 하던 저도 10을 하게 되었습니다. 모두가 실전투자에 열광하는 만큼 저도 실전투자를 위해 뛰어드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월은 실전준비반에서 처음 임장을 하던 동료들도 있었기에 함께 하면서 이야기나누는 시간들 덕분에 이어서 실전반을 갈 수 있었습니다. 지금도 매일 루틴을 해나가고 계시는 하백님 감사합니다.
2월은 조장을 하면서 저만의 히든목표 같은 것을 이뤘던 시간이었습니다. 매달 조활동하며 만났던 내가 좋아하는 동료들을 서로 만나게 하고 함께 임장하면서 최선을 다하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반짝 반짝 빛났던 시간들을 만들어주신 청량즈 읏쨔님, 노을님, 북이님 감사합니다.
3월은 1~2월간 쌓아왔던 에너지와 나눔의 기운을 최고로 쏟아부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첫 실전반 조장을 하면서 동료들과 정말 행복하게 열심히 보냈습니다. 소피이 튜터님과 쏘해피즈 동료들 모두 감사합니다.
5월은 힘을 많이 쏟아내고 지친 상태에서 시작한 실전반이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달간 많이 웃고, 또 집중하고 조언도 얻고 힘을 충전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제가 정말 좋아하고 감사한 마음 한가득인 부주낙낙 튜터님, 후바이 조장님, 우리조 동료들 모두 감사합니다.
7~9월은 월부에 와서 가장 많이 성장한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실전투자를 경험했고, 매달 내 앞마당의 모든 시세를 계속해서 보면서 비교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어서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줴러미 튜터님과 육수즈 모두 감사합니다.
11월의 실전반은 다소 개인적으로는 아쉬움이 남는 시간이었습니다. 좋은 환경에서 배웠던 것들을 그대로 적용하고 보완발전하는 시간이라기보다는 버티는 것에 가까운 한 달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많은 제약들을 이겨내고 잘 마무리할 수 있었던 것은 초롱이즈 덕분이었습니다. 따뜻한 마그온 튜터님과 우리 조원들 모두 감사합니다.
26년도에는 여러가지 사정으로 인해 1~3분기는 강의수강이 쉽지 않아보입니다. 하지만 끊을 놓지 않고 이어나가려고 노력할거구, 4분기에는 학교를 다시 수강할 수 있게 실력을 잘 쌓아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임장/임보] 25년 : 9개 앞마당 → 26년 : 8개 앞마당

동대문구, 관악구, 만안구, 은평구, 울산북동구, 구로구, 구성남, 덕양구까지. 모두 매임과 결론에 힘을 썼던 시간들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동안구의 경우에는 기초반 동료들과 함께 하면서 매임과 결론이 부족했다고 느꼈어요.
[투자] 25년 : 1호기 투자 → 26년 : 2호기 투자
1호기 투자 복기 : https://weolbu.com/community/3316301/
‘환경’이 만들어준 결과물이라고 생각합니다. 2년간 하지 못했던 실전투자를 정말 딱 2년만에 해냈습니다. 월부은에서도 말씀해주신 것처럼 절대 혼자서 해낸 것이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지나온 동료들, 튜터님들, 좋은부사님 그리고 유리공까지 모두가 함께 힘써준 덕분입니다.

앞으로의 5년은 제 인생에 있어서 그 어느때보다 중요하고 많은 것들을 바꾸게 할 시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중단기 목표로 순자산 10억을 위해 배우고 행동하는 시간들로 채우려 합니다. 겸손한 자세로 다음 투자를 위해 노력해보겠습니다.
Problem
학교가 끝난 이후 가장 문제라고 느껴지는 것은 시세다. 많이 쌓아온 앞마당들의 시세를 제대로 알고 있지 않으면 투자자라고 하기 어렵다.
2년간 강의와 임장임보로 배운 것도 중요하지만 할 수 있을 때 실전투자를 경험함으로써 얻는 그 배움이 엄청 크다고 느꼈다. 앞으로는 투자를 할 수 있을 때 망설이지 않고 곧장 투자하는 사람이 되자.
25.12월 복기 & 26.1월 계획
[25.12월] 독서 & 후기 6권 / 강의 열중반 / 임장임보 X / 투자 X
열반스쿨 중급반을 수강하면서 독서에 몰입한 한 달이었습니다. 월부은 → 몰입 → 원씽 → 그릿 으로 이어지는 중급반 커리큘럼은 투자자가 평생동안 가져야 할 태도에 대해서 완벽하게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가장 큰 성과라고 한다면, 매일 책을 읽고 한 주에 1권 독서를 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았다는 것입니다. 중요하지만 시급하지 않은 독서를 앞으로도 잘 채워나가보려 합니다.
반면, 아쉬운 부분은 ‘목실감시금부’ 습관이 조금 무너졌다는 점입니다. 뉴목실감에 부적응하며 기존 스프레드시트로 사용하던 목실감시금부까지 활용하지 않고 그저 머릿속으로만 계획하고 행동했던 한 달이었어요. 시간관리는 전혀 추적하지 않았기에 조금 스스로를 점검하고 개선하는 복기 측면에서는 아쉬운 시간이었습니다.
1월부터는 꾸준히 기록하고 복기하는 투자자의 기본 행동을 지켜보겠습니다.
[26.1월] 독서 & 후기 4권 / 강의 지투기온리강의 / 임장 군포시 / 투자 불완전한 5순위시세표 완성
독서는 4권을 유지하고, 현재 개인상황으로 인해 군포시 자실을 하려 합니다. 원동력이 조금 부족할 수 있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행동하는 것에 더 큰 의미를 두고 느리지만 멈추지 않는 한 달 만들겠습니다.


댓글
여윽시 울 이음님 2025년 너무누무 고생많으셨슴다🥹 아주 MVP도 쓸어오셨네요 👍🏻👍🏻 이러니 초롱이즈 분위기가 그리 좋았지!ㅋㅋㅋㅋ 버틴것이라고는 너무너무 잘하셔서 풀컨디션일때 얼마나 타오르실즤 기대가 됩니다!!!! 개인적으로도 투자자로서도 더 더 성장할 이음님의 2026년을 열렬히 응원하겠숨다 😆😆😆
아니 뭐여 이음님 복기를 해야지 칼럼을 쓰시면 어떻게 하냐고여🏆🏆🏆 특히 독서 48권이 눈에 아주 띄네요 지옥행 특급열차⭐️ㅋㅋㅋㅋㅋ 아주 갓생러의 복기란 무엇인지 잘 봤읍니다👀 곧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이벤트 있으신 이음님 미리 완전완전 츄카드리구요🎉🎉🎉 이번달 헤이해이 군포자실도 화이팅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