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부동산Q&A

2024년 돈을 잘 굴려보고싶은 부린이입니다.

24.01.01

저는 22개월 딸아이를 키우는 엄마입니다.

작년부터 월부유튜브를 통해 부동산에 관심을 갖게되고

12월 열반기초반을 들으면서 모든 관점과 생각이 달라지게 되어서 모아놓은 종잣돈을 어떻게 써야할지 고민이됩니다.

지금은 LH신혼행복주택에 거주중이고

모은 종잣돈은 청약포함 1억4천 정도인데요.

일단은 실거주가 가장큰고민이됩니다.

전세가 오르는시점이고 월부방식의 주택을 늘려가려면

전세는 제약이 되는부분이 많은거 같던데 월세는 다들 어떻게 집을 결정하시고 소득은 어느정도 되야 월세금까지 감당하며 살수있는지, 월세도 전세처럼 2년단위로 계약하는건지 궁금합니다. 이렇게 월세거주로 실거주를 최소화하고 주택수를 늘려가는방식으로 많은분들이 투자를 진행하고계시는지도 궁금하구요! 왜저는 월세가 아깝다는 생각이 드는걸까요ㅠ


댓글


웰뜨
24.01.02 02:44

안녕하세요, 복이맘님 질문주셔서 감사합니다.

열반기초반을 들으면서 생각이 달라지셨군요! 저도 그랬습니다. ㅎㅎ 이제 막 강의를 듣고 생각이 바뀌었기 때문에 너무 조급하게 종잣돈을 쓰거나 실거주를 결정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섣부른 결정이 안 좋은 결과를 낳는 경우도 많이 봤기 때문에 저는 실거주를 원하신다면 내집마련 기초반 강의를 추천드리고 투자를 원하신다면 그 다음 강의들을 수강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실거주나 투자 모두 복이맘님께서 더 공부해보시면서 확신이 어느 정도 있을 때 종잣돈을 활용해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우선 부동산을 매수하려면 행복주택은 나오셔야 할 것 같고, 청약은 유지하셨으면 좋겠고, 실거주를 매수하거나 임차로 살기 위한 거주지도 알아보시고 투자를 한다면 종잣돈을 잘 지키고 계시다가 투자를 진행할 때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월세는 1년, 전세는 2년 단위로 계약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실거주의 경우에는 소득이 어느정도 되야 감당하면서 살 수 있는 걸 결정해드리기보단 복이맘님께서 어디서 실거주를 해야 하는지, 정확한 소득, 지출 등의 정보를 알고 그것에 맞춰서 실거주 집을 알아보고 투자를 어떻게 해나갈지 방향을 잡아야 합니다.

왜 월세거주로 실거주를 최소화하고 주택수를 늘려가는지는 실거주를 매수하게 되면 종잣돈도 들어가지만 대출까지 받아 매달 원리금도 상환해야 해서 투자를 해나가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주세요~^^ https://cafe.naver.com/wecando7/8179918

복이맘님 실거주, 투자 모두 응원하겠습니다. 더 자세한 답변을 원하시면 자산가분들의 투자 코칭도 추천드려요~
감사합니다. ^^

케익교환권
24.01.02 09:28

안녕하세요 복이맘님~ 월세가 아깝다는 마음 공감이 됩니다 ㅎㅎㅎ 전세는 돌려받는 돈인데 월세는 내가 쌩돈을 내는 것 같은 마음 때문이 아닐까요 ㅎㅎㅎㅎ 하지만 월세를 살면서 깔고앉는 돈을 최소로 하기 위해서 투자를 할 수 있는 돈이 늘어나기에 많은 투자자분들이 월세를 선택합니다! 아직 투자물건이 보이지 않거나 투자할 종잣돈이 있는 경우에는 꼭 월세를 살지 않으셔도 됩니다~! 소득에 맞춰 월세금을 감당한다기보다는 내 저축금액에 맞춰서 소비와 예산을 계획하고 그에 맞춘 월세집을 구하시면 됩니다~ 월세는 1년이나 2년 계약을 주로 하게 됩니다.

시나브로아들셋
24.01.02 12:45

복이맘님 안녕하세요. 실거주에 대해 고민이 많으시군요. 처음 부동산 투자에 대해서 얼만큼 준비가 되었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도 부동산 투자 공부하기 전에는 월세 거주에 대해서 1도 생각을 못했던 사람인데, 부동산 투자를 하면서 전세로 거주하다가 지금은 월세로 거주하고 있어요. (투자공부를 하고 나서 1년 정도 되었을 때 결정을 하게 되었어요.) 하지만 실거주를 하면서도 종잣돈을 모아서 투자가 가능하면 굳이 월세에 거주하지 않고도 투자를 이어갈수도 있어요. 월세가 아까운건 모두 마찬가지일거에요^^ 내가 전세나 실거주로 목돈을 깔고 앉아 있는 것보다 월세로 거주하는 것이 나은 상황인지, 아닌지를 판단해 보는게 중요한 것 같아요. 열반기초반을 듣고, 생각이 달라지게 되었고, 지금은 행복주택에 거주하고 계시다니 좀더 차근차근 공부해보시고, 복이맘님 가정 상황에 맞는 결정을 하시면 될거 같아요. 복이맘님이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좋은 결정하시길 응원드립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