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성공의 맥락을 대부분 비슷하다. 비슷비슷한 말을 많이 들어본 경험 역시 이에 기반한다.
단순한 성공메시지가 아니라, 그 기저가 되는 이유를 알고 싶을때.
목표를 달성하는 원리, 지속하는 힘의 원리, 감사하는 태도를 가져야하는 이유가 와닿지 않을때 알독.
모든 건 다 뇌 때문이야!
p23. 그보다는 단기간에 이룰 수 있는 작은 목표를 세워서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을 여러 번 되풀이하며 마침내 큰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회사도 월간목표, 분기목표, 반기목표, 연간목표 라는 식으로 기간을 쪼개어 목표를 설정하는데, 이것은 도파민 분비 측면에서도 옳은 방법이다.
-> 목표달성을 위해서 목표를 세분화 하는게 중요하고, 이 세분화된 목표를 달성하는 경험의 누적이 중요하다고만 생각했는데 뇌의 작용이랑 이어진다는 점은 생각하지 못했다. 책을 보면서 느끼는 점은 표현하고 설명하는 방식이 다를 뿐이지 결국은 같은 메시지를 전달한다.
p25. 언제든 볼 수 있는 상태로 준비해노항야 한다. 예를 들면 목표를 종이에 써어 책상 앞에 붙인다. 다른 사람들에게 목표를 공언한다. 수첩이나 지갑에 목표를 쓴 종이를 끼워놓고 매일 본다. 이렇게 보기 쉬운형태로 틈날 때마다 목표를 확인하자. 그리고 그때마다 목표를 이룬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며 히히 웃어보자. 그렇게 해야 도파민이라는 의욕이 보급된다. 도파민은 장시간 또는 장기간에 걸쳐 분비되지 않으므로 중간중간 보급해줘야 한다. 그것을 위한 가장 손쉬운 방법이 목표를 반복적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 비전보드의 과학성. 비전보드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책이 은근히 많다. 비전보드를 가까이 출력해놓는것 만으로도, 도파민이 계속 보급되라는거라면 최고의 가성비 활동이 아닌가!

p31. 일에도 성공하고 사생활도 충실하게 보낼 수 있다. 도파민이 효율적으로 분비되어 자신이 성장할 수 있는 계단을 오르는 것이다. 새로운 연구, 새로운 도전 덕분에 우리 뇌는 점점 진화하여 질과 양 모두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두게 된다. 이것이 바로 ‘성장’과 ‘자아실현’의 과정이다. 그러므로 목표를 달성하는 7단계를 의식하며 행동하자.
1. 목표설정 → 2. 목표 구체화 → 3. 목표를 가까이 → 4. 즐기며 실행 → 5. 달성시 보상 → 6. 더 높은 목표 → 7.반복
P31. 항상 더 힘든 목표를 지속적으로 세우는 것. 이것이 도파민 강화 학습 사이클을 작동시키는 비결이자 인생의 성공법칙이다. 이번에 목표를 이루었다면 즉시 다음 목표를 세워라. 현재에 만족하면 도파민은 더 이상 나오지 않는다. 뇌는 욕샘쟁이다. 도파민이라는 물질은 항상 ‘ 더 많이’를 추구한다. 더 높은 목표를 계속 세우는한 도파민이 지속적으로 분비되어 당신은 계속 발전할 것이다.
-> 월학 6강때 나위님이 말씀이 떠오르는 글귀. “도전하고 부딪혀야 합니다. 그러면 놀라운 일이 벌어질 거예요 이게..되네? 이런 경험의 순간들을 많이 만드셔야 해요.” 올해의 목표는 매달 ”이게되네" 하는 목표 원씽을 세우고 달성하는 것. 높은 수준의 목표를 가진 원씽을 설정하는건, 마음의 부담감도 있지만 그래서 더 생각하면서 몰입하는 힘이 있는 것 같다. 뇌가 만족을 모르는 욕심쟁이라는건 걱정이 되지만,, 앞으로 나아가보자.
P42. 오전 중에 이 일을 종료하면 스테이지 클리어, 포상으로 평소 먹는 소고기 덮밥이 아니라 돈가스 덮밥으로 업그레이드! 일을 시작하기 전에 목표달성 → 보상획득 관계를 명확히 하는 것이 동기 부여로 이어진다.
-> 보상에도 순서가 있다는걸 생각해보지 못했는데, 일을 시작하기 전에 [목표 달성에 따른 보상설정] → [목표달성] → [보상획득] 순서로 가야하는구나.
P47. 10년, 20년 죽어라 노력하고 나면 그 길의 끝에 행복이 기다리고 있는 것이 아니다. 노력하며 계단을 오르는 ‘지금’이 실은 가장 행복한 것이다. 매일 하는 일 중에서 내 가슴이 두근거리는 순간이 언제인지에 초점을 맞추자. 그리고 내 잠재력을 키울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여 성장의 계단을 올라가자. 이것은 오늘부터라도 당장 시작할 수 있는 일이다.
-> 월학 6강때 나위님이 말씀이 떠오르는 글귀.
"부자 된다고 행복해지는게 아니라 부자되는 과정에서 까만색을 핑크색으로 바꾸는 능력이 생겨서 행복해지는 거예요.”
p98. 기상 후 2~3시간을 뇌의 골든타임이라고 부르는데, 뇌가 가장 활발하게 움직이는 시간대이기 때문이다. 그 시간에 무엇을 하느냐에 하루 동안 할 수 있는 업무의 양과 질이 결정된다.
P138. 열심히 아침 일찍 일어나면 체내시계가 초기화 되고, “일찍 자고 일찍 일어는”사이클이 시작된다.
P152. 뇌의 골든 타임을 오전 2~3시간 이다. 이 시간에 집중해서 글을 쓰면 400자 원고지로 10~20매 쓸 수 있다. 책 1권은 300-400매 정도이므로 그 페이스로 개월이면 탈고가 가능하다. 그런데 밤시간에 쓰면, 내 경우에는 2-3시간동안 책상 앞에 안자 있어도 10매도 쓸 수 없다. 그런 경험에서 뇌의 골든타임의 중요성을 실감했다.
-> 미모의 중요성에 대해서 생각보다 많이 강조한다. 나도 몇번의 시도 끝에 미모가 가장 효율적인 면에서는 좋았는데, 덩어리 시간을 확보하는 측면에서는 아쉽다. 무엇을 할것인가가 조금 더 명확해야하지 않을까?
p184. 남에게 감사하고 감사를 받는 것,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거나 사회에 공헌하는 것. 그런 순간에 보수계의 편도체가 자극을 받아 도파민이나 엔도르핀을 분비하도록 움직인다. 감사가 성공을 부른다는 것이 과학적으로도 증명된 셈이다.
->독강임투나. 나눔에 대해서 조금 더 근본적인 이야기가 되는것 같다. 너와 나를 위한 감사라면 의미가 있지 않을까. 기버앤테이크 책을 한번 읽어봐야겠다.
p186. 실패할 때마다 일일이 고민하기보다는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사람이 최종적으로 성공한다. 긍정적 사고는 ‘엔도르핀 사고’라고 바꿔 말해도 좋을 것이다.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잊지 않고 실패에도 감사할 정도로 긍정적 사고를 한다면 여러분의 뇌에서는 저절로 엔도르핀이 분비된다.
-> 감사일기. 감사를 내재화 하는일. 그렇게 바라보는 시각을 갖는다면 실패에도 대응할 수 있는 변화로 이어지는 걸까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이나모리 가즈오/251112
1. 비전보드는 늘 가까이에 (도파민은 중간중간 보급이 필요하다.)
2. 목표달성 7단계
1. 목표설정 → 2. 목표 구체화 → 3. 목표를 가까이 → 4. 즐기며 실행 → 5. 달성시 보상 →
6. 더 높은 목표** → 7.반복
📕1분전달력/이나모리 가즈오/251112
1. 늘 결과(목표)를 먼저 설정하고, 액션 플랜을 계획하는 순서를 지키는 습관을 들이자.
2. 듣는 사람에게는 최소한의 정보가 필요하다. 깔끔하고 간단하게 전달하겠다는 의지와 근성
3. 배려 높은 지능을 기르자. 원래 미니멀한 디자인에 더 많은 디자이너의 고뇌가 깃든다.
초일언과 상대방의 머릿속에 내가 전하고 싶은 이야기의 틀을 세우자.
4. 대화에는 무형의 에너지가 깃든다. 상대에게 무형의 에너지를 전달한다고 생각하고 대화하자.
5. 업과 투자 모든 분야의 일에서 논리 피라미드를 많이 만들자. 큰 피라미드를 스스로 만들 수 있는 날까지.
6. 좋은 질문은 질문을 준비하는 과정, 답변을 듣는 순간, 복기하는 과정 그 모든 과정에서 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