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범계/평촌으로 내집마련을 고민 중인 부린이 입니다.
규제로 인해서 공급이 감소하면서 정말 볼 수 있는 집들이 제한적이고, 내 예산에 맞는 집들은 평수가 작거나 층수가
저층이라 정말 고민이 많습니다.
1층~3층일지라도, 가격이 저렴하지 않아서 매물임장을 다녀올 때마다 지금 집을 매수하는 것이 맞는지도 너무 고민이 많습니다.
강의를 듣고 2층,3층보다는 차라리 1층이 낫다는 이야기를 듣고 나서 요즘은 1층 매물도 보기 시작했습니다.
근데 막상 매수 하려고 보니 걱정되는 것이 많아서 이렇게 글을 작성합니다.
아파트 단지에서 저층과 중층의 가격 차이를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는 것이 맞을 까요?
아파트 단지 안에서 1층 혹은 저층을 비교할 경우, 매물의 상태를 보는 것 외에 무엇을 확인하는 것이 좋을까요?
예를 들면..지하주차장 앞에 있으면 시끄러울 수 있다? 혹은 앞에 너무 많은 나무들이 있으면 햇빛이 잘 안들어오거나…그럴수 있다..? 어떤 것을 추가로 체크하면 좋을 지 궁금합니다.
동일한 매매가격이면 어떤 선택이 추후에 갈아타기를 할 때 좋을 까요?
혹시, 여기서 더 추가로 비교를 하면 좋을 것이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범계역 생활권 25평 (방3개, 화장실 1개), 1층, 남서향, 로얄동 아님, 샷시 수리 필요
평촌역 생활권 20평 (방2개, 화장실 1개), 2층, 남향, 로얄동, 수리 필요 없음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이또또님 안녕하세요~ 1. 저층과 중층의 가격 차이는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단지마다 달라지기 때문에 해당 단지에서 비슷한 시기에 실거래 기준으로 파악해 보시면 좋을거 같아요. 방2개 보다는 방3개에 대한 수요가 있을거라 생각하는데 단지 자체에 대한 선호도 파악이 중요할 것 같아요. 사람들이 범계역 25평을 더 좋아하는지 평촌역 20평을 더 좋아하는지 현장에서 사장님들과 이야기 하면서 파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슷한 금액으로 다른 동네에 저층 말고 괜찮은 단지가 있는지도 같이 살펴볼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또또님 안녕하세요. 1) 드림텔러님께서 말씀해주신 것처럼 저층과 중층은 얼마 차이가 나야 한다 라는 것은 정해진 부분이 없고, 단지별로도 다르기 때문에 해당 단지 부동산 사장님과 아실 실거래가에서 층수를 확인하시면서 가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1~3층은 아무래도 구축의 경우 지상주차 되어 있는 차량 소음과 흡연 문제가 있을 수 있고 무엇보다 햇빛이 잘 들지 않다 보니 곰팡이, 결로가 잘 생기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을 잘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확히 어떤 단지인지는 모르겠지만 생활권은 범계역쪽을 더 선호하고, 방3개가 방2개보다 대체적으로 선호도가 높긴 하지만 인근 부동산에서 선호도를 파악하고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비슷한 금액대 저층이 아닌 단지들도 같이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후 갈아타기를 고려하고 계신다면 저층을 원하는 수요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선호도가 있는 단지라고 하더라도 그 다음 선호도가 있는 단지의 중층 이상이 환금성 측면에서 그리고 가격 상승 측면에서 더 좋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좋은 선택하시기를 응원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도 부린이이지만은, 내집 마련을 해본 입장으로 적어보겠습니다! 취향에 따라 다를것같네요, 저라면 평수보다는 입지를 더 쳐줄것같어요. 평촌이 학군지 이지 않나요? 5평 차이인데 가격이 같다는건 평촌이 입지가 좋다는 얘긴것같아서요. 그리고 1층과 2층, 그리고 3층 까지는 가격 차이는 미미하고 비교에 의미가 없지 않을까해요. 오히려 그 호수 마다 어떤 동인지, 향이나, 수리 정도 등으로 가격이 또 매겨지는거니까, 층으로만은 저층끼리 뭐가 나은지는 비교불가 일것같아요. 대부분 저층을 꺼려하는 이유중에 가장 큰 이유는 3층 까지는 누가 집을 보면 볼 수 있는 높이인것같아서요. (구축의 겨울철 세탁문제는 1~4층, 심하면 6층까지도 골치더라구요) 저층은 해가 덜 들어오는 집도 있더라구요. 엘레베이터 열리는 곳 근처인지 아닌지두요- 그럼 공부 화이팅하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