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 : 투자 진화를 만나다.
저자 및 출판사 : 풀락프라사드/ 워터베어프레스
읽은 날짜 : 26.01.01
STEP1 책에서 본 것
[큰 위험을 피한다]
- 너무 위험하거나 너무 크거나 너무 빠른 것으로 판명된 먹이를 잡아 먹으려고 하거나(1종오류) 손쉽게 잡아먹을수 있는 먹이를 공격하지 않을 수 있다(2종오류)
[적정한 가격에 우량주를 산다.]
- 투자하지 않는 것도(더 중요하지 않더라도) 똑같이 중요한 기술이다.
[게으름을 부리지 마라 엄청나게 게으름을 부려라.]
- 주식을 사고팔 때 우리는 게으르지 않다. 엄청나게 게으르다. 좀처럼 사지않고 거의 팔지 않는다. 많은 장기 투자자가 특히 주가가 터무니없이 오르면 결국 주식을 판다. 우리는 그러지 않는다. 우리는 영원한 소유주다.
[기업은 정체 상태가 기본값이다.]
- 훌륭한 기업은 여전히 훌륭한 상태를 유지하고 나쁜 기업은 여전히 나쁜 상태를 유지한다.
- 이 세기업의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기회의 창문은 대략 15년동안 2~3개월만 열려 있었고 이는 15년 중 겨우 1~2%에 해당하는 기간에 벌어진 단속적 사건이었다.
STEP 2 새롭게 알게된 것
- 1종 오류를 자주 범하지 않았다는 뜻이다. 2종오류는 잡을 수 있는 먹이를 쫓지 않는 것이다. 이경우엔 치타와 새끼 치타가 굶주릴 수있지만 또다른 기회를 엿보며 참아낼 것이다.
-그 과정에서 수백만 종의 동물들이 생겨났는데 이들 모두가 다음과 같은 단순한 원칙을 준수한다. 1종 오류를 범할 위험을 최소화해 사망 혹은 부상의 위험을 줄인다. 2종 오류와 함게 살아가는 법 즉 잠재된 이익을 포기한채로 살아가는 법을 터득한다. .
-식물 역시 동물과 마찬가지로 실행오류를 줄이는데 집중함으로써 진화적으로 눈부신 성공을 거둘 수 있는길을 찾아냈다. 달리 말하면, 식물도 잠재적으로 달콤한 기회를 포기하는 대가로 자신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위험을 피하려고 한다.
-시장에는 좋은 투자대상이 굉장히 드물기 때문이다.
-나는 월마트가 계산된 위험을 감수하고 강인하고 건전한 상태를 유지한 것이 지난 60년에 걸친 실적과 밀접한 상관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항공업계에 대한 비관적인 외부관점이 많은 고민을 하게 만든다.
- 사랑하는 기업의 주식을 단 한주도 팔지 않을 것이다.
- 아마도 포모, 시기, 탐욕, 그밖의 인간이 지닌 속성들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STEP3. 책에서 적용할 점
- 수익보다는 위험을 먼저 생각하라
- 외부관점!! 다양한 외부의 의견도 들어보는것도 좋겠다.
-팔지 않을 부동산을 신중하게 매수하자.
-포모 시기 탐욕에 빠지지 말자
-차분하게 기다리자.
STEP4. 책 속에서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4 나란다의 투자철학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우리는 우량 기업을 영구히 소유하고자 한다. 다시 말하지만 우리는 영원히 소유하고자 한다. 해당 기업을 영원히 소유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지 않으면 투자하지 않는다.
P 41 1종오류를 범하지 마라, 돈을 잃을 확률이 돈을 벌 확률 보다 더 높은 투자를 실행하지 마라. 수익보다는 위험을 먼저 생각하라.
P 47 따라서 대부분의 투자서적과 대학교 교과가정에서는 좋은 투자를 하는 방법을 가르치는데 집중하고 있지만 나쁜투자를 하지않는 방법을 배우면 누구든지 더 나은 성과를 낼수 있다. 투자는 낙관론자보다 회의론자가 보상을 더 많이 챙겨가는 몇 안되는 분야 중 하나다. 버핏이 세계최고의 투자자가 된 것은 그가 세계 최고의 거부자 이기 때문이었다.
P 62 세계적인 유행병은 극단적인 사례에 해당하므로 한세기에 한번 발생할까 말까 하는 사태에 대비해 초과 현금을 보유하는 것은 무모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런생각은 잘못됐다.
P76 나란다는 안정적이고 에측 가능하고 재미없는 산업을 좋아한다. 전기차보다는 선풍기를 바이오 테크보다는 보일러를 반도체보다는 위생도기를 이커머스보다는 효소를 선호한다.
P 84 야생에게는 굶주림을 감수하고서라도 위험을 피하려는 본능이 호발벌이 오랜세월에 걸쳐서 번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P 85 나란다는 우량기업을 영원히 소유하기를 원한다. 그렇기에 수익을 극대화하기 보다는 위험을 극소화하고자 한다.
P 119 성장하고 성공하려면 모든 기업이 계산된 위험을 계속 감수해야 한다.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 기업은 쇠퇴하거나 규모가 작은상태를 계속 유지하다 도태되고, 과도한 위험을 감수하는 기업은 파산한다.
P 126 중요한 건 우리가 이렇게 잃어버린 기회를 조금도 후회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사실 넷플렉스 같은 기업을 놓치게 되리라는 걸 알고 있지만 그래도 괜찮다.
P149 영원한 소유주가 되고자 하는 우리 나란다의 임직원들은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진화 할 수 있는 중립적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할수 있는 기업을 갈망한다. 우리는 진화가능성을 원한다. 아니다 진화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P150 살아있는 생명체외 마찬가지로 강인한 기업에는 진화가능성이 열려있다.
P 159 성장과 확장을 향해 꾸준히 천천히 갔던 것이 월마트의 유일한 성공 요인인 것처럼 말을 꾸미고 싶지 않다.
P 164 우리는 굉장히 강인한 기업에만 투자한다.
P 173 적어도 위기에 처한 기업의 경우 레버리지는 상당히 나쁘다는데 모두가 동의했으면 좋겠다. 엘리트였지만 몸이 아픈 마라토너 토이저러스가 보스턴바라톤에 출전해 세계적인 선수들과 경쟁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그것도 10파운드의 짐을 짊어지고서 말이다.
P 195 우리는 거시경제와 관련된 모든 근접정보를 무시한다. 우리 투자결정에 경제지표가 차지하는 비중은 제로다. 우리는 모든 시장정보를 무시한다.
P 199 승자는 가장 예쁜 얼굴을 고른 사람이 아니라, 모든 참가자들이 평균적으로 생각하는 예쁜 얼굴을 고른 사람이 된다. 나라면 얼굴이 가장 예쁜 미녀 6명을 고르려고 하지 않고 다른 참가자들이 어떤 얼굴을 고를지 추측하면서 주어진 시간을 보낼 것이다.
P 218 세상이 무너질 것 같은 시기에 어떻게 우리는 투자를 계속 이어갈 수 있었을까? 주가 하락의 모든 근접 원인을 무시하고 오직 기업을 성공에 이르게 하는 궁극 원인에만 집중했다.
P 230 시장을 이기기 위해 노력하다 보면 결국 실적이 저조해진다.
P 255 다윈은 어느 한종의 성공이 최고가 되는 것이 아니라 그저 경쟁자보다 더 낫다는 것에 달려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P 291 우리는 이번에는 다르다. 내 직감이 이 회사가 성공할 것 같다고 말해 준다라는 말을 싫어한다.
P 307 투자자이거나 투자자가 되기로 한 사람에게 손쉬운 지름길은 없다. 시행착오를 겪으며 교훈을 얻을 수밖에 없다.
P 314 소수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집중하는 기업이 성공한다는 압도적인 수렴 패턴을 확인할수 있다. 우리는 다각화된 중소기업 혹은 대기업에 투자하지 않는다 또한 경영진이 회사의 방향을 바꾸려고 할 때 실망감을 표한다.
P 374 우리는 왜 연준의 금리 전망에 기초해 인도에서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조정하지 않았을까?
P 392 GKPI를 따르지 않는 투자자들이 거시경제 혹은 사업 여건 혹은 기업 자체의 문제에서 비롯되는 일시적인 압박에 굴복하는데, 바로 이때 탁월한 기업의 주식을 낚아 챌 기회가 생긴다. 이런 일이 자주 일어나지도 일어나서도 안 되지만 실제로 일어나면 우리는 올인 한다.
P 432 훌륭한 기업은 굉장히 드물고, 거의 항상 매수할 수가 없다 따라서 우리는 아주 드물게 매수하고, 매수할때는 많이 한다.
P 434 대다수의 기업은 훌륭한 기업이 되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의 기본값은 매수하지 않는 것이다. 우리는 게으른 매수자다. 수십년 동안 정체 상태를 유지할수 있는 우량 기업을 찾을수 있을때만 매수한다. 우리가 그런 기업을 소유하고 있다고 판단되면 팔지 않는다 우리는 엄청나게 게으른 매도자다.
P 443 아마도 포모, 시기, 탐욕, 그밖의 인간이 지닌 속성들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P 447 우리는 가치를 둘러싼 흥분을 무시하고 오직 기업의 자질에만 집중한다.
P 449 우리는 주가를 무시하고 기업의 질에 집중함으로써 많은 고통을 겪지 않아도 됐다.
P 452 나머지 시간에는 뭘할까? 그냥 기다린다. 때로는 몇 년을 기다려야 할 때도 있다.
P 453 우리는 시장 수준에 따라 매수하지 않고 우량기업에만 관심이 있다.
P 457 우리는 대혼란이 또다시 일어나기 전까지, 극도의 인내심을 발휘하려 한다. 우리는 기다릴 것이다.
P 458 우리는 기업의 품질에(주로 나쁜 쪽)에 집중하면서 영원히 소유하기를 원하는지를 스스로 질문함으로써, 주식가격이 상승할 때 나쁜 기업에 투자하는 것을 피하려고 했다
P499 훌륭한 기업을 소유할 기회는 극히 드물게 찾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