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아파트 매수시 계약금+중도금 마련 방법 문의 (현재 전세계약으로 자금이 묶여 있는 경우)

26.01.13 (수정됨)

안녕하세요,

8억 아파트 매수시, 계약금+중도금 대략 30% 하여 2.4억정도 필요할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중도금은 협의가능한 부분이겠지만 대략의 관례적인 기준으로, 중도금 20~30% 로 생각하는데요)

2억 자본금 + 6억 대출을 생각하는데, 2억이 현재 살고 있는 전세집 전세대출로 묶여 있어, 계약금,중도금의 현금의 마련이 어려운 경우입니다.

다만, 가족이 임시로 2억을 빌려줄수 있는 상황이고, 최종 잔금일날 전세금 보증금 반환 및 주담대를 통해 주택을 매수하고 가족에게 빌린 금액을 반환하려고 합니다.

26년부터 자금조달계획서가 세분화된다고 하여, 위의경우 자금마련조달계획을 어떻게 작성할지와 실제 위처럼 아파트매수가 가능할지에 대한 현실성에 대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잠토
26.01.13 20:50

안녕하세요 너드파머님~! 우선 계약 하시려고 하는 부분 정말 화이팅입니다!! 우선 가족과 차용증을 작성하고 잔금일에 전세금 보증금 반환금으로 차용금을 상환한다라고 기입하시고 공증을 받아두시면 자금조달계획서 작성에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자금조달계획서는 추후 세무서에서 들어나가고 나가는 금액의 일자와 금액을 맞추기 위한 조달계획서이기때문에 자금 출처만 분명하면 특별히 걱정할 건 없을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마무리 잘 하시길 바랍니다~!

최강파이어
26.01.13 21:16

너드파머님 안녕하세요. 아파트 매수 자금 계획 관련해서 궁금하시군요.... 계약금+중도금 관련해서 정해진 부분은 없고 협의해서 진행이 가능합니다. 통상적으로 계약금 10% 하고,(8억 매수 시 8천만원) 중도금은 상호 협의하에 진행할 수도 있고, 안할수도 있습니다. 실제 매수하실 때 중개사님 통해서 협의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자금조달계획서는 불법 증여 등을 찾기 위해서 작성하는데 질문해주신것처럼 하면 특별한 문제는 없습니다. 그러나 세금의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네이버엑스퍼트 등 활용 전문 세무상담 후 진행하셔도 좋습니다. 너드파머님 내집마련 응원드립니다.

아잘리아
26.01.13 22:21

안녕하세요 너드파머님 자금조달계획에 대해 고민이 있으시군요~ 우선 자금조달계획서는 '잔금을 치르는 시점'을 기준으로 최종적으로 자금이 어떻게 구성되는지를 적는 것입니다. 말씀주신대로 계산해본다면, 최종적으로 잔금일 기준 내 집에 들어가는 돈은 '전세보증금 2억 + 주택담보대출 6억'이 됩니다. 가족에게 빌린 돈은 잠시 스쳐 지나가는 돈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때문에 가족 차용금은 작성하지 않거나, 비고란을 활용해서 기입하면 됩니다. 만일 추후 계약금에 대한 증빙을 요구할 시에, 잠시 가족에게 빌렸고 잔금일에 전세금 받아 갚았다며 차용증과 입출금 내역을 제출하면 문제 없을거에요. 중도금에 대한 부분은 협의할 수 있는 부분이니, 실제 매수시 한번 얘기드려 볼 수있을 것 같습니다. 취득세, 복비 등의 부대비용도 함께 고려하여 계산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너드파머님 내집마련 응원드립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