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인생의 연금술
저자 및 출판사 : 이하영/웅진지식하우스
읽은 날짜 : 26.1.9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미래에 대한 앎 #감사 #행복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저자 및 도서 소개
2.내용 및 줄거리
프롤로그
1장 변화의 씨앗을 심다
25
그냥 나는 내가 할 일을 즐겁게 하면 되고, 세상은 세상 뜻대로 그에 대한 선물을 줄 뿐이다. 그러면 우리는 바로 행복해진다....행복은 즐거움이 아니다. 행복은 괴로움이 없는 것이다.
35
내가 아무리 노력하고 그만큼 성장하더라도 원하는 결과를 늘 얻을 수 있는 게 아니다. 인은 내가 만들지만, 연은 세상이 만들기 때문이다...세상을 내 편으로 만들어야 한다. 내가 세상을 사랑할 때, 세상도 나를 사랑하게 된다.
→ 아무리 노력하더라도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움직이지 않으면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는다. 반드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는 없지만, 예상치 못한 결과들을 통해 성장하고 배우는 것이 인생을 살아가는데 또다른 즐거움은 아닐까?
36
노력은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다. 노력은 내가 원하는 결과가 아닌 세상이 원하는 결과로 이어진다. 그리고 그 결과를 내가 받아들이고 거부하지 않을 때, 세상은 또 다른 결과를 내가 받아들이고 거부하지 않을 때, 세상은 또 다른 결과를 선물로 줄 것이다.
→ 세상이 원하는 결과는 무엇일까? 세상의 흐름이 내가 노력해서 되지 못하는 것들임에도 불구하고 기존에 방식을 고수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어떤 상황이든 현재에 주어진 상황을 받아들이고 해야할 일들을 해나가자.
50
세상을 바라보고 나를 바라보며 '내가 이런 상태에 있구나'라는 알아차림 속에 그것을 변화시키는 힘은 여기에 있다.
56
인내는 쓰고 열매는 달지만, 여행은 즐겁고 추억은 행복한 거다. 그 여행의 추억 속에서 오늘의 미소가 만들어진다. 그리고 그 미소 속에 이미 행복한 미래는 이어져 있다. 과정이 좋으면 결과도 좋다.
→ 너무 먼 미래에서 행복을 찾으려고 하지 말자. 하나하나 행동해나가는 과정 속에서 하나하나 행복을 찾아나간다면, 오늘의 내가 무엇을 하든 행복한 하루를 보낼 수 있다.
2장 흔들리지 않는 뿌리를 내리다
74
지금이 천국이다. 미래는 없다. 우리가 경험하는 것은 오직 미래와 연결된 지금뿐이다. 상상이 펼쳐진, 내가 원하는 미래의 모습이 바로 지금이다.
→ 미래의 모습이 바로 지금이다. 지금 나는 어떤 모습일까? 내가 원하는 미래에 맞는 행동을 하고 있는 걸까? 현재를 부정하면서 원하는 미래로 닿기만을 소망하지 말자.
78
지옥 같은 현실은 없다. 지옥 같은 마음만 있을뿐이다.
→ 내 마음에 무엇이 들어있는지가 중요하다.
102
삶을 문제로 바라볼 때, 인생은 풀어야 할 숙제가 되지만, 상황으로 바라볼 때, 인생은 경험해볼 여행이 되는 거다.
→ 삶을 문제로 바라보지 말고 상황으로 바라보자. 그 상황에 맞게 집중하다보면 재밌고 즐거운 일들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무궁무진 할 것이다.
107
즐거우면 몰입하고, 몰입하면 무의식에 빠진다. 내가 잡는 게 아니다. 내 마음이 잡는다....우리 삶도 마찬가지다. 삶의 목표가 생기면, 나는 그 미래를 인식한 채 오늘을 살아간다. 지금의 과정에서 목표에 맞추는 조정을 한다.
→ 목표를 정하고 몰입하고 그 마음을 다잡아 목표를 수정해나가면서 나아가는 것?
113
생각 중독자들은 하루 종일 생각에 빠져지낸다. 걱정과 불안 속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며, 내일이 되어도 그 생각을 하지 않으면 불안해 다시 끄집어낸다...생각은 쓰는 것이다. 그때 우린 행복해진다.
→ 어렵고 불안하고 생각에만 갇혀있을 때 글로 반드시 써보자. 그러면 해결방법이 반드시 나오진 않겠지만, 내가 어떤 부분을 고민하고 있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을 것이다.
3장 관계의 가지를 확장하다
137
상대가 나와 다름을 알고, 그 모습을 온전히 받아들이고, 그 허용 속에서 많은 사랑과 관심을 주려고 할 때, 우리는 오랫동안 좋은 관계로 지낼 수 있다.
148
정답은 하나다. 선택하고, 긍정하고, 고민 말고, 행복하자.
4장 부의 열매를 맺다
169
진정한 부는 이 앎에서 시작한다. 어차피 잘될 거라는 이 마음의 앎. 그 앎이 생각을 일으키고, 말과 행위로 이어질 때, 이미 내 삶은 풍요로 물들고 있었다. 이 앎을 여러분도 지녔으면 좋겠다.
→ 나는 잘 될 것이라고 알고 있는 이 마음. 어느 순간 몸과 마음이 지쳐 쉬고 싶다라는 마음이 잘 될거라는 마음을 집어 삼킨 적이 있는 것 같다. 그것도 내 마음이니까 잘 살피면서 그런 마음이 자주 오지 않도록 수시로 동기를 불어넣어주는 환경에서 몰입하고 성장하는 경험을 하자.
187
내가 원하는 것은 반드시 원치 않는 것을 포함한다....우리는 행복한 삶을 원한다. 누구나 행복하고 싶다. 그런데 행복은 괴로움을 포함하고 있다. 괴로움이 없는 행복은 없다. 괴로움이 사라질 때, 행복도 사라지는 이유다. 그래서 괴로움은 행복의 또 다른 얼굴이다.
→ 괴로움이 사라질 때, 행복도 사라진다... 뭔가 반대되는 말인데, 너무 공감되는 문장이다. 괴로움이 있어야 행복함을 느끼듯, 내가 원하는 것이 있다면 반드시 원치 않는 것도 해야한다. 무조건적인 좋은 상황만 있는 것은 아니다. 결과는 반드시 성공하겠지만, 그 과정에서는 원치 않는 것도 해야함을 명심하자.
192
내가 아픈 지금은 현실이 만드는 게 아니다. 내가 괴로운 오늘도 세상이 만드는 게 아니다. 상황은 통증만 만들 뿐이다. 괴로움은 내가 만들고 있다. 통증을 괴로움으로 확대하지 마라. 통증은 시간이 지나면 줄어든다. 그 흘러가는 과정을 지켜보면 그만이다. 그러니 스스로 괴롭히는 이 무지에서 벗어나자.
5장 내면의 숲을 이루다
225
우리는 뭔가를 잘할 때 즐겁다. 못하는 걸 계속하면 괴로운 이유다. 오늘이라는 과정에서 성장의 의미와 즐거움의 가치가 생길 때, 우리는 그걸 지속할 수 있다. 그리고 지속할 때 우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목표의 끝에 다가설 수 있다.
236
사는 이유를 찾을 시간에 어떻게 하면 행복할지 고민해보라. 행복은 멀리 있는 게 아니다. 살아 있다는 게 행복한 것이다. 행복은 경험이고, 경험은 살아 있을 때만 가능하다. 그러니 그 경험을 할 수 있는 건강한 몸에 감사하고, 즐겁게 말하고, 행복하게 지내보자.
244
가난한 삶은 없다. 삶에 대한 해석이 가난할 뿐이다. 괴로운 삶은 없다. 삶을 괴롭게 분별하기에 그런 시간을 보낼 뿐이다.
3.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나는 공부를 하면서 주어진 경험을 하면서 행복을 찾으려고 노력을 했을까? 공부를 할때는 가족들 걱정을, 가족들을 챙길때는 투자걱정을, 투자를 준비할때는 회사걱정을. 해야할 일들을 일치시키지 않고 마냥 고민만 되풀이 한 것은 아니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모든 것은 양면이 있듯이 좋은 부분에는 반드시 나쁘거나 불편한 상황들이 숨겨져 있는 것 같다. 그 모든 부분들은 내가 만들어 나가는 것이고, 행동하고 실천하면서 얻는 경험들을 반드시 감사하게 생각해야겠다. 그렇다고 나 자신을 학대하고 괴롭혀서 앞으로 나아가기 보다는 나 스스로가 어떤사람인지, 미래의 나는 어떤 사람이 될지를 정의하고, 오늘 주어진 상황과 해야할 일들에 집중하면서 나아가야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어떤 분야든 성공을 위해서는 본인을 잘 되돌아 봐야할 것 같다.
4.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점[적용할 점]
5.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
6.연관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권을 뽑는다면?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
공이이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