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실준 72기 3시세끼 반복해서 이겨내는 1조 부먹]'여덟 단어' 독서후기

26.01.14

월급쟁이부자들 독서스터디 :: 후기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여덟 단어, 박웅현

저자 및 출판사 : 박웅현, 인티N

읽은 날짜 : 2026-01-13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인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제가 강의에서 이야기했던 여덟 개의 키워드는 '자존, 본질, 고전, 견, 현재, 권위, 소통, 인생'입니다. 여덟 개로 쪼개놨지만 모든 단어는 결국 연결되면서 하나의 방향으로 나아갈 겁니다. 귀 기울여 주시되 큰 기대는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인생은 몇 번의 강의, 몇 권의 책으로 변하지 않으니까요. 만약 강의 몇 번으로 여러분의 인생을 정리해주겠다는 사람이 있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그런 일은 절대 일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단언컨대 이 여덟 번의 강의도 여러분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이야기를 시작하는 이유는, 살면서 적어도 한 번쯤은 이 여덟 가지 단어에 대해 함께 생각해봤으면 하기 때문입니다.

 

 

 

 

2. 내용 및 줄거리

: p.19 '죽음을 기억하라'와 '운명을 사랑하라' 이 두 문장은 죽음과 삶이라는 상반된 의미의 조합이지만 결국 같은 방향을 바라봅니다. 인간은 반드시 언젠가 죽을 것이니 살아 있는 지금 이 순간을 소중히 하라는 것이고, 지금 네가 처한 너의 운명을 사랑하라는 이야기입니다.

 

p.139 살다 보면 왜 그 순간이 기억나는지 모르겠는데 기억나는 순간이 있고,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순간은 별로 중요하지 않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김춘수 시인의 시 「꽃」은 순간에 적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시에서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었을 떄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라고 했는데, 순간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순간에 내가 의미를 부여해주어야 그 순간이 내게 의미 있게 다가옵니다. 그래서 내가 경험하는 어떤 순간에 스스로 의미를 부여하면 내 삶은 의미 있는 순간의 합이 되고, 의미를 부여하지 않으면 내 삶은 의미 없는 순간의 합이 됩니다.

 

p.38 모든 인생은 전인미답이에요. 인생에 공짜는 없어요. 하지만 어떤 인생에나 어떤 형태로든 반드시 기회가 찾아옵니다. 그러니 내가 가진 것을 들여다보고 잡아야 합니다. 그리고 준비해야 하죠. 내가 무엇을 주목해야 하는지, 다른 사람과 어떻게 다른지, 과연 강판권의 농업과 나무가 나에게는 무엇인지 찾아야 합니다. 나만 가질 수 있는 무기 하나쯤 마련해놓는 것, 거기에서 인생의 승부가 갈리는 겁니다.

 

p.186 "다른 문화를 접할 때 우리에겐 두 가지가 필요합니다. 호기심과 존중. 그리고 윗사라미 될수록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의 재능을 사는 일입니다. 프랑스 속담에 '재능은 다른 사람들의 재능을 발견하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죠."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p.59 중급반에서든, 초급반에서든, 멋있게든 어색하게든, 땀을 흘리는 것, 이것이 수영의 목적이었으니까요. 이렇듯 본질이 무엇인가에 따라 제 안의 흔들림이 달라집니다.

|기초반 조장을 못해도, 실전반을 못가도, 월부학교를 못해도 본질은 '투자'라는 것을 잊지 말자. 조바심 갖지 말고 기다린다. 언젠가 기회는 반드시 온다. 내 목표 '26년 3호기'와 '가족' 두개만 보고 간다

 

p.162 어떤 선택을 하고 그걸 옳게 만드는 과정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바로 '돌아보지 않는 자세'입니다. 어느 하나를 선택하고, 그 선택을 옳게 만들려면 지금의 상황에서 무엇이 최선인지 생각하고 실천하는 게 제일 좋은 답이에요.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p.153 개들은 원형의 시간을 살고 있고, 행복은 원형의 시간 속에 있다고 말합니다. 여러분, 직선의 시간 속에서는 행복을 알 수 없습니다. 길을 지나다가 평생 찾던 그 사람을 만날지 모르는 일입니다. 어떻게 알겠습니까? 안다면 행복을 준비하겠죠. 이렇듯 직선의 시간에서는 행복을 정확히 알 수 없어요.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개는 원형의 시간을 살아요. 그래서 늘 행복합니다.

 

p.258 '지금 내가 겪고 있는 불행은 언젠가 내가 잘못 보낸 시간의 결과다.' 이걸 믿어야 할 것 같습니다. 하루하루가 쌓여서 언젠가 내 인생으로 돌아오기 떄문입니다. 지금 내가 잘 보낸 시간은 긍정으로 돌아오고, 지금 잘못 보낸 시간은 부정으로 돌아온다는 걸 염두에 두고 하루하루를 쌓아야 합니다.

 

p.265 많은 후배가, 학생들이, 젊은이들이 정답을 찾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인생에 정답은 없습니다. 말씀드렸죠. 인생은 전인미답이잖아요. 어찌 알겠어요. 그 사람과 결혼해서 행복할지 아닐지 아무도 모릅니다. 답을 찾지 마세요. 모든 선택에는 정답과 오답이 공존합니다. 지혜로운 사람들은 선택한 다음에 그걸 정답으로 만들어내고, 어리석은 사람들은 선택을 후회하면서 오답으로 만들죠 후회는 또 다른 잘못의 시작일 뿐이라는 걸 잊고 말입니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 마지막에 책 제목과 작가 이름을 꼭 태그를 작성해주시고, 검색 가능으로 변경 부탁드립니다 : )


댓글


아만다
26.01.14 09:25

부먹님의 마인드가 날이갈수록 단단해지고 멋있어지는게 느껴집니다 화이팅🔥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