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지투기32기 3개월 2내 등기칠 분 2리 오3조 로에] 2주차 강의 후기 _ 공포에 사서 욕망에 판다

26.01.16 (수정됨)

[4월 개강] 지방투자 기초반 - 내 종잣돈 2배 불리는 소액 지방투자 방법

지투기 2강은 재이리님의 강의~!

이번 임장지에 대해 지역분석을 해주셔서 더 집중해서 들었는데, 내가 해당 지역을 바라봤던 관점과 강사님의 생각을 맞춰가며 내가 무엇을 놓치고 있었는지 확인해볼 수 있었다.

 

입지분석할 때 과거 공급이 많았던 시기에 다른 생활권의 대표 단지들은 대부분 매매.전세가 하락했는데, 하위 생활권의 대표단지가 가격이 버티고 있어서 이 단지 뭘까? 왜 이것만 안 떨어졌지? 하고 생각했었는데 강의를 통해 의문이 해소되었다. 실거주자들이 좋아하는 단지는 전세가 버텨준다!(지방은 전세.매매가 거의 같이 움직이기 때문에 매매가도 버텨줄 가능성 o) 선호도가 생활권만으로 딱 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단지 대 단지로 선호도가 무엇인지 면밀히 파악해보기. 이번 강의를 통해 선호도의 중요성을 다시 상기시킬 수 있었다.

 

그리고 공급을 인문학처럼 봐야한다는 말이 인상 깊었는데, 단순히 공급이 많다, 적다로만 보는 것이 아닌 위치가 어디에 생기고 그 공급의 영향이 주는가도 가설검증을 해봄으로써 실전 투자에 적용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인상깊었던 점
    - 지방은 명확한 거주 가치가 있는 곳을 사야한다. → 실거주가 받아주는 가치를 나타내는 것이 전세가이며, 이를 중요하게 봐야함. 지방은 매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꼭 해당 지역의 사는 사람들에게 수요가 있는 곳을 사야 한다. 단지 분석을 할 때, 나라면 이 전세가를 주고서라고 여기에 살고 싶을까? 생각해보며 선호도 파악해보기.

    - 공포에 사서 욕망에 판다. → 현재 지방 시장이 기회다!

    - 투자는 싼 걸 사는 게 아니라 가치 있는 걸 싸게 사는 것이다. → 투자금 기준으로 보지말고 갭에 맞는 것을 찾는 것이 아닌 매매가를 보며 실제 이 가치에 비해 싼지 비싼지, 비교평가 많이 해보기.

 

  • 적용해보고 싶은 점
    - 구별 입지 순서대로 랜드마크 트래킹, 생활권 별로 랜드마크 하락률 임보에 넣기. 

    - 강의에 나온 다른 지역 임장가보기. 앞마당을 입체적으로 만들자!


댓글


현인맘
26.01.16 04:41

로에님 어떤 것이든 뚝딱뚝딱 해 내는 도깨비방망이 같은 저희 조 보석입니다!!^^ 2주차도 홧팅입니다~~~

한강집사
15시간 전

맞아요~ 울 조의 반짝반짝 보석! 뭐든 잘해요!!^^ 로에님 화이팅!!!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