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돈독모] 머니트렌드 2026 독서후기 [하리라]

26.01.16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머니 트레드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94p 개이적인 조사에 따르면 경기민감주 상승의 많은 부분은 경기 회복 초입에 나타나다. 확장기 중반 이후에 투자하면 마음은 편할지 몰라도 큰 수익을 기대하긴 어렵다. 투자는 불편하고 고통스러운 마음을 돈으로 바꾸는 작업이다. 

 

228p 살아남는 투자자느 수익보다 리스크를 먼저본다. 분산, 헷지, 손저매, 리밸런싱은 평상시 해야하는 체계적 리스크 관리의 기본이다. 

 

사이클을 일되 심리에 휘둘리지 않는 자세도 필요하다. 

 

중요한 것은 가격보다 구조다. 

 

실퍠는 자본이 깍이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사는 일이다. 손실 원인을 가리고하고 분석해 재현을 막고 실패를 공유하며 학습하는 커뮤니를 적극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유동성의 증가로 돈의 가치는 점점 더 떨어지고 있다. 그리고 환율 문제로 원하가치를 더더 떨어진 상태이다. 

원화를 들고만 있다는것 자체가, 마이너스가 되는 상태인데, 이를 자산을 돌려 놓지 않으면 내 돈은 점점 녹게 될것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이런 개념도 없었을 때는 책을 읽어도 그런가 보다 싶었을 것 같은데, 지금 하루빨리 내가 가진 돈을 지키고 불리기위해 노력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생각을 해서 다행이다. 

 

돈의 흐름은 그 시절 돈이 되는 곳에 몰리게 되어있다. 흘러가는 트렌드만 잘 캐치 해도 돈이 되는 곳에서 놀 수 있으니 전문가 들이 이런 점을 알려주는게 좋은 것 같다. 

 

수많은 트렌드에서 부동산은 사는 문제를 해결해야하는 절대 빠질 수 없는 부분이라는 것이 또 매력적인 것 같다. 

AI, 비트코인은 30년 전에는 트렌드로 보기 힘든 것이었을 탠데, 지금은 몰라서 안되는 핵심 요소이다.  빠르게 흘러가는 세상속에서 이런 것들을 배우고 놓치지 않아야하는데,,, 이미 많이 놓치고 있다. 

그래서 더 부동산을 공부하고 있는 것이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책에서도 책 속에 많은 트렌드가 있지만, 그 모든 것을 따라갈 필요는 없다고 했다. 오히려 나의 일 생활 그리고 내가 가진 강점과 약점을 먼저 돌아보는 것이 현명한 투자의 시작이라고 했다. 남들이 하니까하는 것보다, 조급해 하지않고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해나가면서 투자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겠다. 

 

✅ 나에게 적용할 점

 

책에서도 26년을 3가지 파도로 공급 절벽, 전세소멸, 새정부의 정책대전환을 이야기 했다.

정부 정책으로 토지허가구역으로 서울 전역이 묶이고, 주요 수도권까지 묶인 상태이다. 

여전히 전세가 없고, 공급이 없어서 집값은 오를 수 밖에 없는 상태에서 정부가 또 어떤 규제를 가지고 나올지 모른다. 

어쩌면 점점 더 전세를 두고 투자 할 수 없게 만드는 구조로 갈지 모르겠다. 그러면 월세가 업청 오를 것 같지만,, 

지금 할 수 있는 투자처에서 기회를 잡기 위해서 좀 더 빠르게 행동하고 노력이 필요 할 것 같다. 

지금 만들어 놓은 구리, 부천 앞마당에서 2호기 투자 할 수 있도록 !! 매일 전임 & 매주 매임을 해나가야겠다 ! 

규제에 실망하지말고, 내가 할 수 있는 것들 찾아 최선의 노력을 하자 !!

 

 

 


댓글


하리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