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머니트렌드2026
2. 저자 및 출판사: 김도윤,정태익,김광석,김승주,김용섭,김학렬,김현준,최재붕
3. 읽은 날짜: 01.14~16
4. 총점 (10점 만점): 9점
5. 위 점수를 준 이유: 미래를 예측하듯이 써내려가는 책이 오랜만이여서 처음에는 와닿지 않는 부분들이 많았다. 하지만 책의 제목처럼 올해 돈이 흘러가는 트렌드가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책이기에 감안해서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제1장. 2026 경제를 전망하다]
#위험한유동성 #저성장 #관세 #스테이블코인
제1장에서 우리들에게 말해주고 있는 것은 2026년을 관통하는 키워드들이였다. 유동성이 많아지면서 안전자산보다 위험자산으로의 돈의 흐름이 주요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어떠한 종류의 자산이더라도 그 자산을 지켜낼 수 있는 능력과 힘이 있어야만 할 것이다. 그리고 또 다른 키워드는 저성장의 터널이다. 오랜 기간동안 저성장의 늪에서 빠져 나오지 못하고 있는 상태로 26년 역시 이와 같은 기조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관세는 25년에 세계적으로 관심이 높아진 키워드라고 생각한다. 이를 통해 미국은 패권을 줘고 흔들려하고 관세가 어느 순간 그 나라의 무기로 탈 바꿈 하게 되었다. 우리들은 이러한 상황속에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비트코인과 같은 불안정성이 큰 코인을 대체할 정부 주도의 코인인 스테이블 코인의 등장이다.
[제3장. 전환의 해, 부동산의 결정적 분기점]
#공급절벽 #전세소멸 # 정책대전환 #금리인하와 기대심리 #얼죽신
부동산 시장에서는 이전부터 예상해오던 일들이 앞으로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그중 가장 큰 키워드가 바로 공급절벽, 전세소멸이다. 이를 통해 26년부터 굉장히 큰 상승의 바람이 불어올 것이라 예상된다. 앞으로의 일을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지금 현재 벌어지고 있는 일을 바탕으로 미래를 그려 보는 것이기에 충분히 가능한 시나리오이다. 그리고 앞으로 다주택자에 대한 규제가 더욱더 강화될 전망이다. 세제개편은 실수요자 위주로 돌아갈 것으로 보인다. 미국에서 파월 의장이 올해 6월 교체되면 금리인하의 불꽃이 시작될 것으로 보이기에 사람들의 기대 심리 역시 높아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전과 동일하게 서울수도권,지방까지 신축 선호도가 더욱더 증대 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를 통해 투자자나 실거주자들이 취해야 할 포지션에 대해 이야기 해주고 있다.
[제4장. 경험 시대의 리얼 라이프 파워]
#경험사치 #아날로그 #팬덤소비 #슬로우모닝
이번 섹션에서는 경험에 초점을 둔 소비에 관한 이야기가 전개되고 있다. 이전과는 달리 사치품에 집착하는 삶이 아닌 경험소비에 집중하는 세대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이 명품소비보다는 그 안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고 경험을 통해 어떤 것을 얻게되는지에 초점을 맞춘 산업이 늘어나고 있다. 또한 젊은 세대로 갈수록 이제는 디지털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아날로그에 집중하는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이와 대조적으로 50~60대는 더욱더 디지털 세계에 빠져들고 있다는 것이 아이러니한 상황이다. 소비패턴의 변화로 사람들이 굿즈나 팬덤을 이루는 소비행태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여러 기업들은 이러한 팬덤 문화를 더욱더 증가시키고 집중적으로 사업화해 나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전과는 달리 미라클모닝이 아닌 아침에 경험 위주의 삶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여유롭고 본인에게 집중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일 것이다.
[제5장. 새로운 자산이 된 암호화폐의 미래]
#블럭체인 #탈중앙화 #DID
앞으로 미래에 우리들의 실물화폐를 대신할 화폐를 소개하고 있다. 바로 블럭체인 기술을 이용한 스테이블코인의 등장으로 이는 이전 통화와는 완전히 다른 정부의 간섭에서 벗어나 시장 중심으로 화폐가 개혁되는 것을 말하고 있다. 결국 이를 통해 우리들은 이전과는 다른 시대의 화폐를 사용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미래에는 신분을 증명하기 위한 수단으로 DID라는 개인식별코드의 등장이다. 개인이 직접 만들고 관리할 수 있기에 그에 따른 장점들이 많은 기술이라 할 수 있다. 디지털신원은 결국 블록체인 기술이 대규모로 상용화되는 계기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제4장. 경험 시대의 리얼 라이프 파워] - p284. 웰니스를 지향하는 슬로우모닝은 미래가 아니라 바로 오늘, 현재가 중요하다. 오늘과 일상에 집중하지 않은 채 너무 빠르게 살아가다 보면, 삶의 주도권을 잃고 생각 없이 관성적으로 일하며 살아가게 될 수 있다. 슬로우모닝은 바로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 실천하는 루틴이다.
이전과는 달리 그저 아침에 일찍 일어나 많은 시간을 투여해 생산적인 일을 해내는 것에 집중했다면 이제는 슬로우모닝이라는 이름하에 많은 사람들이 본인의 속도를 찾아가는 느낌을 받았다. 결국 아침에 시간을 보내고 집중한다는 것은 같지만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그리고 그 초점이 어디인지가 중요한 포인트가 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빠름이 중요한 것이 아닌 한템포 속도를 줄여가면서 더욱더 깊이 있게 본인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이 바로 슬로우모닝을 하는 이유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
[제4장. 경험 시대의 리얼 라이프 파워] - p280. 시장은 ‘누가 많이 가졌는가’가 아니라 ‘누가 잘 고르는가’로 판이 바뀌었다.
이 부분을 읽고 부동산 투자와 연관지어 생각해 보게 되었다. 부동산 시장 역시 이제는 많이 가진 것보다 어떤 물건을 어떻게 갖게 되었는지가 더 중요하게 된 시장이라 생각한다. 결국 가치 있는 물건을 어느시기에 어떻게 그리고 얼마에 샀는지가 더 중요하게 된 것이다. 이전에는 많은 챗수를 보유하는 것이 투자자의 역량이였다면 이제는 우량한 자산을 싼 가격에 매수하고 보유해 나가는 것이 더 중요한 포인트가 된 것이다. 잘 고른다는 말은 그만큼 경험이 있고 시간을 쌓았기에 가능하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앞으로도 부동산 시장에서 잘 고르는 사람이 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제3장. 전환의 해, 부동산의 결정적 분기점] - p229. 실패는 자본이 깎이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사는 일이다.
이 말이 나에게는 너무나도 와닿는 말이였다. 이전까지 많은 실패를 경험한 것은 아니지만 그 실패들을 통해 내가 얻은 것이라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다. 결국 부동산 투자자라면 분명 한두번은 겪을 수 밖에 없는 구조라 생각한다. 그때 이 실패가 나의 자산을 깎아 먹는 것인지 나의 경험을 쌓게 해주는 것인지 구분하고 생각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실패를 두려워 하기보다는 경험하지 못한것에 더욱더 두려움을 느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제1장. 2026 경제를 전망하다]- p21. 다소 위험한 유동성이라 하더라도 시장의 흐름에서는 ‘눈덩이를 굴리는 장세’로 전개될 가능성이 있다.
26년의 전망을 하는 책을 읽으면서 들었던 생각은 결국 어떤일이 벌어진다는거지? 그래서 우리들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일까를 고민하게 되었다. 책에서 초반에 말하고 있는 위험한 유동성이라는 말이 시중에 돈이 많이 풀리게 되었을 때 어떤 실물자산으로 돈이 흘러가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그 위험성을 줄일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부동산 시장 역시 자본이 유입되면서 덩이를 키울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기에 할 수 있다면 시장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21. 다소 위험한 유동성이라 하더라도 시장의 흐름에서는 ‘눈덩이를 굴리는 장세’로 전개될 가능성이 있다.
p229. 실패는 자본이 깎이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사는 일이다.
p280. 시장은 ‘누가 많이 가졌는가’가 아니라 ‘누가 잘 고르는가’로 판이 바뀌었다.
p284. 웰니스를 지향하는 슬로우모닝은 미래가 아니라 바로 오늘, 현재가 중요하다. 오늘과 일상에 집중하지 않은 채 너무 빠르게 살아가다 보면, 삶의 주도권을 잃고 생각 없이 관성적으로 일하며 살아가게 될 수 있다. 슬로우모닝은 바로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 실천하는 루틴이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봉우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