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돈독모] 머니트렌드2026 독서후기 [피커]

26.01.17 (수정됨)

 

✅ 도서 제목: 머니트렌드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거대한 변화의 파도 앞에서 두려워하기보다 그 파도 위에서 서핑을 즐기며 기회를 발견하는 한 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돈은 결국, 변화를 읽고 용기있게 행동하는 사람들에게 미소를 지어주는 법이니까요.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6P 2026년을 준비하는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소유권’입니다. 어떤 형태로든 나를 지킬 자산을 보유해야 합니다. 가진 자와 그렇지 못한 자의 격차는 시간이 지날수록 벌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현금을 지키는 것만으로는 불확실성을 넘어설 수 없습니다.

41P 투자자는 어디로 돈이 흘러가는지, 어떤 변수가 생기는지 모니터링하며 자신의 성향에 맞는 자산 배분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94P 투자는 불편하고 고통스러운 마음을 돈으로 바꾸는 작업이다.

P 부동산 시장에 나타난 두 얼굴

  1. 매매 시장의 하향 수렴
  2. 전세 시장의 상향 수렴

219P 이제 다주택자와 투자자는 과거처럼 레버리지에 의존하는 투자 방식을 지속할 수 없다. 세제와 제도의 실질적 활용도를 높이는 한편, 정책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대책을 모색해야 한다.

229P 살아남는 투자자는 수익보다 리스크를 먼저 본다. 분산, 헷지, 손절매, 리밸런싱은 평상시 해야 하는 체계적 리스크 관리의 기본이다. 

사이클을 읽되 심리에 휘둘리지 않는 자세도 필요하다. 거래 급증, 과열된 뉴스, 호가 급등이 나타날 때는 매도 또는 관망을 검토하고 악성 기사와 경매가 증가하거나 거래 절벽이 반복될 때는 장기 매수 후보를 탐색한다.

실패는 자본이 깎이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사는 일이다. 손실 원인을 기록하고 분석해 재현을 막고 실패를 공유하며 학습하는 커뮤니티를 적극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다.

296P 돈은 언제나 변화가 많고 새로운 기회가 되는 분야에 가까이 있다.

433P 변화의 시대에 꼭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습니다. 투자의 중심을 나에게서 찾으라는 것입니다. 책 속에 많은 트렌드가 있지만, 그 모든 것을 따라갈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나의 일, 생활 그리고 내가 가진 강점과 약점을 먼저 돌아보는 것이 현명한 투자의 시작입니다. 투자의 세계에서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남들이 하니까라는 막연한 조급함과 불안감이니까요.

435P 거대한 변화의 파도 앞에서 두려워하기보다 그 파도 위에서 서핑을 즐기며 기회를 발견하는 한 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돈은 결국, 변화를 읽고 용기있게 행동하는 사람들에게 미소를 지어주는 법이니까요.

 

거시경제, 주식, 코인 등은 전혀 관심없는 분야라 정말 잘 읽히지 않았다. 

말그대로 머니트렌드에 대한 내용이었다. 

내가 지금 하고 있는 부동산 투자 외에도 돈을 흐르게 하는 것들에 대한 내용이었는데

읽으면서 나는 정말 좁은 식견을 가졌구나 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던 것 같다.

사실 거시경제를 이야기해주는 부분은 공부가 부족하여 특히나 읽히지 않았는데

저자가 강조하는 것처럼 정책 등의 변수를 대응하기 위해서는 꼭 알아야겠구나 싶었다.

사이클을 읽되 심리에 휘둘리지 않는 자세를 말하는데 부동산 투자와도 너무 맞는 말인 것 같다.

여기에 나오는 모든 내용을 빠삭하게 알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저자가 말하듯 투자의 중심은 나에게 있기 때문.

남들이 하기 때문에 따라하는 주식, 코인 등등을 할 필요는 없지만 어쨌든 돈이 크게 어떤 방향으로 흐르고 있는지는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 나에게 적용할 점

  • 살아남는 투자자는 수익보다 리스크를 먼저 본다.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해 리스크 대비 철저히 하기. 괜찮겠지 ㄴㄴ 리스크대비는 철저해야 한다.

 

 

 


댓글


피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