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투자는 불편하고 고통스러운 마음을 돈으로 바꾸는 작업이다.(p94)
유동성이 풀리는 곳에 자산 가치가 상승한다. 20~21년 부동산 상승기와 22~23년 부동산 하락기 모두 금리의 급격한 인상과 막대한 유동성 공급에 따른 자산 가격이 상승, 하락하였다. 부동산과 같은 자산가치는 금리와 유동성이라는 돈의 흐름을 떠나서 판단할 수 없다.
지경학적 분절화 개념.
러우 전쟁, 미중간의 관세전쟁 등 지금 우리 사회의 변화를 이해하는데 놓쳐서는 안되는 개념이다. 세계는 하나다. 세계화를 배우던 세대인 나, 최근의 이어지는 전쟁과 패권전쟁을 처음에는 이해하기 어려웠다. 그리고 이렇게 지속적으로 직접적으로 우리 사회에, 내 삶에 영향을 미칠줄은 생각하지 못했다. 하지만 우리 사회는 지금 미중간 패권전쟁 한가운데에서 위기를 기회로 돌파할 수 있을지, 위기 속에 가라앉을지 갈림길에 있다.
실제적인 내 자산을 지키기 위해 세계의 흐름을 놓치지 않고 파악해야 함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
평균회귀
한국 주식 시장이 2025년 전 세계를 압도한 더 큰 이유는 평균회귀다. “바닥을 치면 올라갈 일만 남았다.”라는 말처럼 세상의 많은 부분은 평균 회귀와 정규 분포 곡선을 따른다. 오르면 내리고, 내리면 오른다.
→ 권유디튜터님의 부동산 강의 시간에 들었던 평균회귀에 대한 개념을 이 부분에서 다시 마주쳤다. 지난 2025년 아무도 예상치 못한 국장의 놀라운 수익율을 두고 여러 원인과 이유를 대고 있지만, 가장 설득력있는 이야기이다. 평균회귀는 주식 뿐만 아니라 모든 자산에 통용되는 원리일 것이다. 지금 내가 지방부동산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 이 부분을 읽으며 투자와 리스크를 떠올렸다. 투자를 함에 있어서 우리는 리스크를 완벽히 피해서는 투자에서 수익을 얻을 수 없다. 내가 투자하려는 자산의 본질 가치가 훼손되지 않았다면 투자 대상의 결함이 영구적인지, 일시적인지 판단하여 투자를 하는 안목을 길러야 함을 다시한번 새긴다.
평균회귀의 관점에서 부동산의 매수, 매도 시기를 고려해본다.
부동산 투자에서의 좋은 매수 시점도 주식에 대한 설명과 비슷한 것 같다. 더이상 떨어지지 않고 바닥 다지는 시기. “오를때까지 안판다는 마음으로 장기보유하면 결국 평균 회귀한다.”는 사실을 항상 마음에 새기기
단, 가치가 있어야 한다.
3. 투자에 있어서 리스크를 피하려 하지 말고, 리스크를 이용할 방법을 생각해보고 대응법을 찾자.
댓글
행복한부자엄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