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신나는 공부길] 투자와는 또다른 세계, '드림하우스 100% 실현 비법'을 배운 내마기 1주차 후기

26.01.17 (수정됨)

[3월 오픈] 내집마련 고민이라면? 집사기 전 -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생성형 AI 통해 만든 나의 미래 달성 이미지(꿈의 시각화ㅋㅋ) 

 

인트로 (Intro)

 

벌써 1년. 

월부에 들어온지 1년이 되었지만, ‘열기’를 듣기 시작한 후로부터 저는 돈을 불리는 게 먼저라 생각하여, ‘내 집 마련’은 잠시 접어두고 투자의 길로만 걸어가는 게 우선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열기부터 시작해 다양한 정규반 강의를 거쳐 지방실전반까지 들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내집마련 시리즈>는 한 번도 들은 적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상황이 바뀌어 내 집 마련이 필요하단 생각이 들면서, 동시에 투자자로 성장하기 위해선 다양한 관점에서 집을 매수하는 관점을 알아야한단 니즈도 생겼고, 그렇게 2026년 1월 시작을 <내집마련기초반>과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왜 후기에 ‘너나위님 보거라’가 그렇게 많았는지, 내집마련을 위한 동료들의 간절함이 얼마나 큰지 1주차 강의를 들으며 여실히 깨달았고, 1주차 강의를 2번 다 보고나서야 이제 1주차 후기를 시작합니다.

 

 

인상 깊었던 내용

 

크게 1주차 내용은 아래와 같이 구성됩니다.

 

  1. 내 집 마련 원칙
  2. 내 집 마련 정의
  3. 전략과 로드맵

 

먼저, 부동산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개괄과 부동산 기초 지식과 경제 기반 다양한 상식을 배우며, 우리가 살고 있는 자본주의의 룰과 사회의 경제 운영방식에 대해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하며 이해하는 작업이 선행되었습니다. 

 

  • 부동산이 불패인 이유
  • 인구감소와 부동산 가격의 연관성
  • 금리/공급/정책/가격의 의미

 

이제 나와 나를 둘러싼 사회의 현 상황을 알았으니, 그러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를 배웁니다.

우리 주변에 있는 4가지 이웃의 상황을 통해, 우리가 배워야할 벤치마킹 대상을 보며 목표를 수립하고 전략을 어떻게 세워가야하는지 구체적으로 배웠습니다.

 

결론적으로, 자산 징검다리를 통해 우리의 드림하우스에 갈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돌다리를 놓아보는 것이었습니다. 머리로는 누구나 알고 있을 법한 전략이지만, 어떻게 그걸 촘촘히 그림을 그려가는지- 예를 들면 붓을 잡는 방법부터 밑그림을 그리는 법, 색을 입히는 법 등과 같이 하나하나의 단계에서 무엇을 해야할지 자세히 알려주셔서 실제 징검다리를 놓는 것이 한층 현실적으로 느껴졌고 ‘10년 후엔 드림하우스로 갈 수 있겠구나’ 하는 동기부여와 확신이 들었습니다.

 

어렴풋이 알고 있던 대출지식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예산에 따른 내집 마련의 지역 기준을 세우는 법 등은 넓은 선택지 속에 더 나은 선택지를 고르는 법을 배우고, 최소한 실패하지 않게 해준다는 점이 믿음직스러웠고, 투자와는 또 다른 길이 있음을 배웠던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또한 솔직히 1회차엔 명확히 이해되지 않았던 부분이 있어, 다시 2회를 들으니 좀 더 확실히 어떻게 해야할지 알게 되었고 드림하우스 프로젝트도 내집마련 보고서도 더 구체적으로 후보군을 넓혀가며 써내려가고 있습니다. 투자와는 다른 길에도 ‘저환수원리’는 적용될 수 있고, 더 나은 집을 찾아가는 과정은 결국 실력을 쌓아가는투자자로서 좀 더 그릇을 넓히는 기회가 되리라 확신합니다.

 

 

나에게 적용할 점

 

1주차 강의를 들으면서, 너나위님이 지나가는 말로 ‘나라면 단지 10개 과제이지만 50개 채울 거 같아요’ 했던 것이 기억이 났습니다. 월부밥을 먹은지 1년인데, 그렇다면 50개 그까잇거 도전ㅎㅎ 

 

  • 내집마련 보고서 단지 리스트 50개 채우기(서울/수도권 탭 나눠서 작성)
  • 단지임장 30곳 단지 볼 것(매물 30개 아님)
  • 2026년 6월 전까지 내 예산 안에서 제일 좋은 물건으로 내집마련 합니다! 

(0호기 매도, 대출상황 체크/준비, 매수의 프로세스 순서대로 조급하진 않지만 빠릿빠릿하게 움직여 보겠습니다)

 

 

2주차, 3주차 남은 주차 강의가 많이 기대됩니다.

2주차 강의를 통해 내집마련 보고서를 좀 더 구체화하고 매일 시세트레킹하며 비교평가를 치열하게 해보겠습니다. 


댓글


신나는 공부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