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기브앤테이크>
2. 저자 및 출판사: 애덤 그랜트
3. 읽은 날짜: 2026.01.14
4. 총점(10점 만점): 10점/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장.투자회수-통념을 거스르는 성공]
#성공사다리 꼭대기는 기버 #진심으로 상대방을 위하는 마음
→ 깨달은 것: 성공 사다리의 꼭대기에는 기버가 있다. 기버는 베풂을 가장 잘 신천하는 사람들이다. 기버의 베풂은 다른사람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을 줄 뿐만아니라 결국 본인에게도 성장할 수 있는 기회과 이익을 돌려준다. 주의할 것은진심이 어야 한다. 테이커성향의 사람이 기버의 성공 공식에 따르면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단지 본인의 “성공”을 위해 기버처럼 행동한다면 “기버의 성공”은 누릴 수 없을 것이다.
[2장.공작과 판다-충분히 베풀면서도 생산성을 유지하는 사람들의 비결]
#인맥, 모두를 이롭게 하는 수단 #성공의 열쇠, 조건 없는 관용
팀에 한결같은 기버가 한 명 있으면 다른 사람도 더 많이 나눈다. 기버가 한 명만 존재해도 나눔을 규범으로 확립하기에 충분하다. 실험 참가자들은 자시 것을 나눠 가짐으로써 다른 팀원의 수입을 늘려주고, 그 과정에서 자신도 더 많이 얻었다. 물론 한 번 기부할 때마다 돈을 더 적게 받지만 다른 사람도 같은 행동을 하도록 자극함으로써 결국 참가자 전원에게 더 많은 돈이 돌아갔다. 이처럼 기버는 기대치를 높이고 조직 전체를 위한 파이를 더 크게 키운다.
→ 깨달은 것: 기버가 인맥을 생각하는 관점은 인맥을 통해 기버의 베풂이 퍼져 나가서 더 많은 곳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것이다. 내가 기존에 생각했던 인맥은 이 사람을 통해 다음에 내가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 라는 관점으로 생각했었는데 기버는 내가 한 사람을 도움으로써 이 사람을 통해 다은 사람들도 좋은 영향력을 받고 또 그 영향력이 퍼져나간다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내가 지금 하는 작은 도움 하나에 더 큰 가치를 두는 것 같다. 당장 눈 앞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도와나감으로써 결국 선한 영향력은 파이를 키우는 효과를 가져오고 이것은 기버 자신에게도 긍정적인 효과로 돌아온다.
[3장.공유하는 성공 - 승리를 독차지하지 않는 행위의 놀라운 가치]
#상호작용은 힘의 원천 #상대방의 관점에서 생각
역지사지. ‘처지를 바꾸어 남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라’ 이 말 뜻을 잘못 이해하고 있었다. 나는 단순하게 상대방이 처한 상황에 내가 있다면..으로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다. 상황 뿐만 아니라 온전히 상대방이라는 그 사람이 되어야 이해할 수 것이었다. 내가 생각하는 선한행동과 진짜 상대가 원하는 선한행동은 다를 수 있다. 항상 이 부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경계하고 조심히 이야기하고 행동해야겠다.
[4장.만들어진 재능 - 누가, 어떻게 잠재력을 이끌어내는가]
#모든 사람은 잠재력이 있다 #실수를 인정하는 수용적인 자세
많이 베푸는 사람이 많이 얻는 법입니다. 베푸는 사람은 모든 사람을 행복하게 해주죠.
→ 깨달은 점: 모든 사람들에게 능력이 있다고 믿고 그들의 능력이 최대한 잘 발휘되도록 도움을 주는 것! 리더가 기버였을 때 그 팀이 잘 될 수 밖에 없는 이유인 것 같다. 문제가 생겼을 때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해결해 나가려는 수용적인 자세 또한 조직 안의 문제가 커지기 전에 해결함으로써 더 큰 문제를 사전에 막는 역할도 한다.
[5장.겸손한 승리-설득하지 않고도 설득에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 무기]
#힘을 뺀 의사소통
깨달은 점: 내 의견을 상대가 그대로 받아주기를 바라며 이야기하는 것보다 먼저 상대와 대화를 통해 상대의 이야기를 많이 듣고 상대방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내가 원하는 것을 이야기 해야 성공적인 협상을 할 수 있다.
[6장.이기적인 이타주의자-지쳐 떨어지는 사람과 계속해서 열정을 불태우는 사람의 차이]
#성공한 기버의 에너지 회복력
2. 기버는 자신의 건강을 돌보면서 타인을 배려해야 연료를 완전히 소진하는 일 없이 더 크게 번영할 수 있다.
3. 자신과 타인의 이익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사람이 더 행복해하고 삶의 만족도도 더 크다는 결론이 나왔다.
그들은 남을 돕는 걸 즐기고 때론 스스로를 희생하지만 필요할 때는 거리낌 없이 도움을 요청한다고 대답했다.
성공한 기버는 실패한 기버보다 덜 이타적인 것처럼 보일지도 모르지만, 그들은 소진한 에너지를 회복하는 능력 덕분에 더 많이 공헌한다.
→ 꺠달은 점: 자신을 돌보지 않고 타인만을 위해서 모든 것을 헌신하는 실패한 기버의 경우 에너지가 고갈되면 회복할 능력이 없어 오래 유지할 수 없다. 내가 좋은 영향력을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미치고 싶다면 나 스스로를 위해서는 어떤 것이 필요한지를 알고 나도 도움이 필요할 때 도움을 구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받은 도움을 통해 내가 다른 분들을 도울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기에..
[7장.호구탈피-관대하게 행동하면서도 만만한 사람이 되지 않는 법
#너그러운 팃포탯
1. 만만한 호구로 전락하는 것은 기버에게 닥칠 수 있는 가장 끔찍한 악몽이다.
2. 상대가 테이커라는 것이 분명해지면 기버는 행동양식을 매처의 전략으로 바꿔야 한다.
3. 기버와 매처의 태도 전환에서는 새로운 형태가 더 유리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것은 '너그러운 팃포탯'으로 이 규칙은 선행은 절대 잊지 않되 악행은 더러 용서하는 것이다. 그리고 협력으로 시작해 상대가 배신할 때까지 그 자세를 유지한다.
4. 테이커를 상대할 때는 매처로 전환하는 것이 기버가 자신을 보호하는 전략이다. 이때 세 번 중 한 번은 기버로 되돌아가 테이커에게 명예를 회복할 기회를 주는 것이 현명하다.
5. 가장 효율적인 협상가는 스스로를 돕는 기버다. 그들은 자신의 이익에 큰 관심을 기울이는 '동시에' 상대방의 이익에도 큰 관심을 기울인다. 성공한 기버는 자신과 타인을 모두 이롭게 할 기회를 찾는다.
[8장.호혜의고리-무엇이 인간을 베풀도록 만드는가
1. 집단 속에서는 다른 방식으로 이용당할 위험을 피할 수 있다. 구성원 모두가 이타적으로 행동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2. 자신이 어떤 공동체의 일부라고 느낄 때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게 베풀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받는다.
3. 공통기반은 베풂에서 중대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4. 자신이 어떤 공동체의 일부라고 느낄 때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게 베풀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받는다.
5. 일단 어느 집단에 들어가면 사람들은 어느 행동이 그곳에 알맞은지 파악하려 한다.
깨달은 점: 어떠한 서로를 돕는 것이 문화인 좋은 조직은 이미 좋은 문화를 가진 조직에 어떤 행동양식을 가진 새로운 사람이 들어오더라도 그 조직의 문화에 맞게 행동하려고 노력할 것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그 긍정의 힘의 규모가 커질 수밖에 없겠구나.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기브앤테이크를 두 번째 읽는데 처음 읽었을 때는 단순히 내가 기버와 매처와 테이커가 어떤 행동양식을 가진 사람이며 나는 어디에 속하는지에 초점을 맞춰서 읽었던 것 같다. 이번에 두 번째로 읽으면서는 승리를 독식하지 않는 행위에 대해 생각했다. 전에 학교에서 포상을 몇 차례 계속 받게 되자 그 상을 다른 직원에게 돌렸다는 분이 계셨는데 당시에는 그걸 이해하지 못했다. 나에게 준 상을 왜 다른 사람에게 양보하지? 이 글이 그 이유를 말해준다. 승리는 나 혼자 잘해서 얻은 것이 아니다. 나와 함께 옆에서 같이 해준 동료들, 내가 승리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도움을 준 사람들이 있었기에 승리가 있었다. 그들의 공로를 알아주고 감사함을 표한하는 것이 그 분은 상을 다른 분에게 돌려주는 것이었다. 그분은 기버성향이 굉장히 강한 분이셨던 것 같다.
투자활동을 하다보면 돈을 버는 날이 오고 결국엔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 날도 올 것이다. 그것이 온전히 나의 노력으로 얻은 성과일까? 내가 그 순간에 닿을 때까지 가는 길에 함께 해준 멘토님들, 튜터님들, 선배님들, 동료분들의 도움이 있었기에 가능했을 것이다. 혼자 잘해서 성공하기는 쉽지 않다. 성과 뒤에는 나를 도와주셨던 감사한 분들이 계셨음을 항상 기억하고 나 또한 그 분들께 받은 선한 영향력을 더 넓게 퍼트릴 수 있도록 누군가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드를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내가 얻은 성과 뒤에는 항상 나를 도와주시는 분들이 계셨음을 알고 감사함을 표현하는 사람이 되자!
→ 감사일기 열심히 쓰기. 댓글 응원 열심히 하기. 평소에 감사 인사 많이 하기.
받은 도움을 더 많은 분들께 나눌 수 있는 사람이 되자!
→Q&A게시판 답변 열심히 하기. 모르는 부분은 자료도 찾아보고, 선배님들 답변도 참고하면서 답변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