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부자로 가는 길, 왜 '기버'가 되어야 하는가? (운영진 독서모임 인사이트)[목부장]

19시간 전

안녕하세요. 부자로 가는 장거리 여행 중인 목부장입니다.

어제는 프메퍼 튜터님과 함께 ‘기브 앤 테이크’를 주제로 운영진 독서모임을 가졌습니다. 운영진으로서 참여하는 첫 독서모임이라 설렘 반 긴장 반이었던 것 같습니다.

사실 저는 아직 '기버(Giver)'가 무엇인지 명확히 알지 못했고, "나는 그렇게까지 남을 위해 살지 않았는데? 남들도 다 하니까 따라 하는 '매쳐'나 '테이커' 아니었을까?" 하는 고민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모임은 저에게 기버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게 해 준 소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많은 이야기가 오고 갔지만, 앞으로 운영진으로서, 그리고 성공한 기버로 나아가기 위해 제 마음에 깊이 남은 3가지 핵심 주제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1. 탐험 행동: 신뢰는 자산이다

"왜 우리는 탐험 행동을 해야 할까요?"

튜터님께서는 탐험 행동이란 집단의 목적과 사명을 먼저 생각하고, 자신과 타인에게 똑같은 정도의 관심을 쏟는 것이라고 정의해 주셨습니다. 즉, 기버는 자신의 이익보다 전체의 이익을 우선시하며, 조직을 이롭게 하는 것을 제1목표로 삼는 사람입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적극성'이었습니다.
월부학교라는 초이익 집단에서 나의 성장과 성공은 기본이고, 타인의 성장까지 돕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튜터님과 반원 사이의 매끄러운 '중간 다리' 역할을 하는 것이 운영진의 목표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탐험 행동의 예시]

  • 단톡방에 질문이 올라왔을 때
    • 🔻 테이커: '누군가는 답변해 주겠지 뭐.' (방관)
    • 🔺 기버: '나도 잘 모르지만, 한번 적극적으로 찾아보고 답변드려야겠다.' (행동)

결국 우리 반의 목표 또한 '성장'이기에, 파이를 키우고 함께 나누기 위해 더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바로 기버의 자세임을 배웠습니다.


2. 입체적 판단: 사이드 미러를 늘리는 일

기버가 가질 수 있는 가장 큰 강점은 ‘입체적 판단’입니다.

나의 관점에만 갇히지 않고 타인의 관점, 그리고 주변 상황까지 고려하게 되면서 판단의 시야가 넓어집니다. 마치 자동차의 사이드 미러가 많아져서 사각지대 없이 상황을 훤히 볼 수 있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 화재로 집을 잃었지만 타인의 도움으로 희망을 얻은 이야기
  • 누수 문제로 화가 났지만 상대방의 삶을 이해하며 감정을 다스린 이야기

이런 사례들을 통해, 내 감정에 매몰되기보다 객관적으로 사건을 바라보고 타인을 이해하는 힘이 중요함을 느꼈습니다. 지난 학기 저를 도와주셨던 반장님과 부반장님들이 왜 그렇게 판단이 빠르고 정확했는지 이제야 알 것 같습니다. 그분들은 기버로서 다양한 간접 경험을 쌓으며 입체적인 시야를 가지게 된 것이었습니다.

성장을 위해 억지로 기버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기버의 삶을 살면 자연스럽게 입체적 판단력을 갖춘 사람으로 성장한다는 사실은 분명해 보입니다.


3. 호구 기버를 넘어 '성공한 기버'로

"누구나 호구 기버인 순간은 옵니다. 하지만 성공한 기버로 빨리 넘어가야 합니다."

가장 위로가 되고 동기부여가 되었던 말씀입니다. 성공한 기버는 무조건적으로 에너지를 쏟아내며 하나하나 케어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상대방이 진정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듣고, 공감과 배려를 통해 그 '허들'을 낮춰주는 사람입니다.

  • 지난 학기 글쓰기의 허들을 낮춰주셨던 인턴 튜터님
  • 이번 학기 임보(임장보고서)의 높은 벽을 낮춰주신 프메퍼 튜터님

이분들처럼 진정성 있게 다가가 상대에게 꼭 필요한 실효성 있는 도움을 주는 것, 그것이 성공한 기버의 모습임을 배웠습니다.


이번 독서모임을 통해 기버란 진정성을 가지고 상대방에게 필요한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사람이라는 정의를 내리게 되었습니다.

아직 저는 부족한 점이 많고 성공한 기버는 아닙니다. 하지만 그 방향을 알았기에, 이제는 성공한 기버가 되기 위해 먼저 움직이고 행동(탐험 행동)하겠습니다.

소중한 가르침을 주신 프메퍼 튜터님과 함께해 주신 운영진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댓글


러버블리v
19시간 전

한번 더 복습하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부반장님

스위밍풀
19시간 전

“자신과 타인에게 똑같은 정도의 관심을 쏟는 것” 비엠하겠습니다 목부님💚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