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심재입니다.
일단 부동산 부정론자였던 저를, 부동산에 눈뜨게 해준 월부에게 정말 감사합니다.
월부 생활을 얇고 길게 해오면서, 25년에 드디어 1호기를 했습니다.
실거주는 아니고, 전세를 끼고 매매를 했습니다.
21년도 부동산 폭등시장을 보면서, 월부를 접하게 되었고,
1년동안 팟캐스트와 유튜브를 보면서 월부를 멀리서만 지켜보았습니다.
그러다, 22년 내마기를 시작으로, 강의란 강의를 전부 수강하였으나
개인적인으로 학위 수여와 맞물리면서,
강의에서 내는 과제도 제대로 못하고,
조모임도 제대로 안하고,
앞마당도 넓히는 노력을 거의 안했던 것 같습니다..
그러던중 다음강의인 지방투자실전반 도전 1년 반 끝에 성공하게되었고,
24년 10월 지방투자실전반에서의 한달이,
출산과 맞물려 힘든 일이었지만
완성도를 떠나서, 한달 일정을 동료들과 마무리하며
일정을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지실반 동료들과의 만남을 터닝포인트로 이후에는
서울 5개구, 지방 4개구를 앞마당으로 만들면서 1호기를 투자하였습니다.
강한 동기부여를 만들어준 지실반 동료들에게 감사하며,
(1호기 하는데도 도움주시고)
일면식 없는 저를 1시간이나 상담해주시면서,
투자복기를 하게 만들어주신 러버블리v 선배님에게도 감사합니다~!
[상황&결론]
1.서울 4급지에 투자할 수 있는 종잣돈 보유
2. 지실반 튜텨님의 권유로 서울 앞마당 3개구 이상 만들고 서울에 투자하기 권유 받음
3. 와이프 육아휴직으로 맞벌이에서, 외벌이 소득
4. 다른 투자처에 있는 돈을 부동산에 투자하기 망설여짐
5. 서울을 먼저해야하냐, 지방을 먼저해야하냐 고민하다, 25년에 1호기 먼저하고 26년 2호기를 서울에 하자라고 결정
결론적으로는 그때 당시에 서울에 투자를 했던게 더 나은선택..
(이렇게 토허제 규제와, 가격이 상승할줄 누가 알았으랴.. 시장은 예측하지말자!!)
나에대한 복기
ㅁ (반성할 점_1) 매물코칭을 안받고 수행했다는 점이 아쉬움
- 지실반 당시에 매물코칭이 사라져서 다들아쉬워했고, 다시 부활하길 기다린 끝에 생긴걸 알았음에도 매물코칭을 안했다는 것.. 그것이 잘못되었다.
- 매물코칭을 받아보려 했으나, 내가 찾은 최고의 실제 매물 2개를 내야한다는 생각에 엄두?를 못낸점.. 내가 너무 게을렀다..
ㅁ (반성할 점_2) 튜터님의 코칭을 안들은 점
- 지실반 당시에 가장 고대하고 ,소중한 시간이었던 튜터님과의 일대일 상담시간에 나에 대한 상황을 다 설명드린 후 돌아온 답변 “심재 님 서울에 투자할 여력이 되시면, 가치성장이 가능한 투자를 하셔야죠. 지방을 보실게 아니라 서울에 먼저 투자하세요” 이 말을 듣고 서울에 앞마당을 만들면서도, 나름대로 서울 가격이 횡보할거라는 어리석은 판단으로 실행하지 못했다..
- 나의 투자금이 다른 투자처들에 있는 상황이었고, 앞으로 부동산 시장이 횡보할 거란 생각에 그 투자처에서 수익을 본 후 빼야 겠다라고 하는 사이.. 부동산이 먼저 올라버렸다.. 전문가의 말을 믿자!!
ㅁ (반성할 점_3) 생각보다 매물을 많이 안보고, 강의에서 배운 협상의 기술을 못썼다.
- 해당단지 여러 부사님들에게 전임도 많이 했고, 매물 예약을 4건하고 보러 간 날, 내 기준에 맞는 단지가 들어와서 가계약금을 바로 보내버림 (5층 이라는 개인적 기준에 아쉬운 감은 있었음.-실제로는 필로티 구조여서 6층)
- 강의에서 배운대로 등기부등본같은걸 떼보고, 상대의 상황을 파악한 후 상대가 원하는 needs를 가지고 협상을 했어야 했는데.. 부사님께서 호가보다 1000만원 빼주셔서 (내 투자기준에 들어와서) 바로 덜컹 계약해버림. 앞으로는 부사님에게도 내 기준보다 더 넓게 말씀드려야 겠다.
ㅁ (칭찬할 점_1) 가진 앞마당에서 “직교학환호브” and “저환수원리”에 따라 최종 단지 선택한 점
- 서울을 제외한 창원 성산구, 부산 연제&동래, 울산 남구, 대구 수성구, 천안 서북구를 돌아다니며 앞마당을 넓혀 갔고, 투자금 대비 수익률이 가장 높은 후보단지에 투자결정을 내림. 또한, 지실반 강사님께서도 직접 투자하신 단지이며, 월부 사람들도 투자한 유명한 단지이기 때문에 나름 잃지않는 투자라고 생각함. (다음부터는 남들 했다고 안심하지말고, 내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실력을 키우자)
- 한달간 시세트레킹을 하면서, 내 기준에 맞는 매매가격과 전세가격을 생각하고, 추후 매매할 목표 (100%) 금액을 설정하고 들어감. 주식과 코인 경험이 많기 때문에, 손절가와 익절가에 대해서는 미리 설정해뒀고, 목표 금액 달성시 뒤도 안돌아보고 매매할 자신은 있음.
1호기 투자로 배운 점 및 2호기에 반영 할 점
- 매물코칭, 투자코칭 적극 활용하자!
- 투자처별로 나누어져 있는 자본금을 정해서, 부동산에 투자할 금액을 확실하게 정하자!!
- 시장 상황을 예상하려하지말고, 현재 상황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자!!
- 현장 매물을 더 적극적으로 보자!!
- 상대의 상황을 파악한 후 협상 카드를 제시해 보자!!
- 반마당 인것들 앞마당으로 만들자!!
- 지방 물건은 수익이 안나면 보유해라!! 그리고 100% 수익이 나면 뒤도보지 말고 매도해라!!
- 지방은 담배꽁초 투자다, 100% 수익이 안나더라도 팔 수 있어야 한다!!
- 더 좋은 것을 살 수 있을때, 갈아타기도 고려해야 한다.
투자자로써의 목표
- 월 350만원의 전세 현금흐름을 만들기 위해, 가치성장 투자가 가능한 서울에 전세 세팅 16.5억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