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지기32기 지방3채 사고 8고 서울투자 갈 조♡ 양프롱] 스쳐지나갈 것들로 인생을 채우지 마라

26.01.22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스쳐지나갈 것들로 인생을 채우지 마라

저자 및 출판사 : 고은미

 

우연히 책 제목이 좋아서 읽게 된 책인데 공감가는 이야기도 많고 제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도 많아서 마음에 남는 책이었습니다.

 

1쪽. 첫째 무엇이 중요한 일이고 아닌지는 그 순간엔 모른다. 둘째, 긴 호흡으로 보면 무조건 나쁜 일도, 무조건 좋은 일도 없다.

인생을 살면서 느끼게 된 건지, 투자공부를 하면서 느끼게 된 건지 정말 공감됐습니다. 그렇게 간절했던 1호기를 할 때는 내 인생 최고의 애정이 담긴 물건이지만,  세입자가 나를 힘들게 할 때, 매도가 안될 때 등 여러 상황으로 쳐다도 보기 싫거나 후회가 되는 일들도 많은 걸 알게 됐습니다. 정말 기분 나쁜 일이었지만 지나고 보니 나에게 도움이 되기도 한 일도 많습니다. 일희일비 하지 않고 바로 감정적으로 나서지 않으면서 차분히 꾸준히 살아가야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0쪽. 사람이든 물건이든, 무언가를 원하는 사람은 하염없이 자신이 원하는 대상을 떠올린다. 하지만 이것은 눈속임일 뿐이다. 그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원하는 대상 그 자체가 아니라 '그것을 가진 나'다. 이런 사람은 '그것을 가진 미래의 나'와 '그것을 가지지 못한 지금의 나'를 끊임없이 비교한다. 그리고 '가지지 못한 나'로부터 벗어나고 싶어 한다. 그래서 원하는 것만 이루면, 그것만 갖게 되면 지금보다 훨씬 행복하고 완전해질 것이라 믿는다. 하지만 막상 원하는 것을 손에 넣거나 이루게 되면 행복과 만족의 마음은 순식간에 사라진다. 그리고 또 다른 것으로 눈길을 돌린다.

 

23쪽. 원하는 것으로 삶을 가득 채운다고 해서 반드시 인생이 만족스러워진다고 할 수는 없다. 이를 착각하면 잠깐의 욕구에 휘둘려 좋아하지도 않는 것으로 인생을 그득그득 채우게 된다. 그런 인생의 끝에는 공허하고 텅 빈 마음만 남을 것이다. 그러니 이 둘을 구분해서 생각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요즘 내가 진짜 그걸 원하는게 맞나? 라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지금까지는 그 집보다 더 많이, 저 사람보다 더 열심히 라는 비교를 원동력으로 삼았습니다. 책을 읽고 공부하면 할 수록 누구랑 비교하는 것은 나를 깍아먹을 뿐이고 내가 진짜 좋아하는 것을 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남과의 비교 없이 요즘 하고 싶은 것은 둘째! 둘째!!! 말이 필요없이 그냥 이쁩니다. 오늘도 같은 회사 동료의 곧 둘째를 출산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연말 연시에 이런 저런 생각이 많이 드는 부분이었습니다.

 

38쪽. 앞으론 그런 질문(무례한) 받으면 순순히 대답해 주는 대신, 상대방의 의도를 되묻기로 했다. 나에게 왜 그런 질문을 하는지 설명을 요구하는 것이다.

 

종종 나만 이 말이 이렇게 불쾌한가? 하는 질문을 받을때가 있습니다. 기분이 나쁘지만 상대방의 의도를 모르기 때문에 화를 내기도 애매한? 이 책에서 이런 일상적인 일들을 어떻게 행동해야 되는지 알려줘서 정말 좋았습니다.

 

163쪽. 강의 내용을 복기하는 과정은 수고스럽더라고 분명 멋지고 우아한 과정일 거라 생각했다. 하지만 기대를 넘어 이 과정은 수치스럽고 고통스러울 뿐만 아니라 무척 불쾌한 과정이기까지 했다.

165쪽. 과거의 경험에 주의를 기울이되, 감정과 고통보다는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에 집중한다. 객관적인 사건 흐름에 집중하는 것이다. 제대로 반성하는 사람은 실수나 잘못으로 자신을 비난하는 대신 다음번에는 다르게 반응해야겠다는 계획을 세우며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한 발판으로 삼는다.

 

최근 25년을 마무리하면서 복기와 목표를 정리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되돌아보니 저는 포장과 핑계를 많이 찾았던(?) 복기였던 것 같습니다. 또 제 1호기를 생각하면서 일부 복기를 해봤습니다. 감정을 빼고, 사건에 집중하면서 고쳐야할 점을 찾는 복기! 좋은 문구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양프롱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