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투자의 정상에 서게 될 투자자 봉우리입니다. 오늘은 4주차 선배강의 리스보아님과 윤이나님의 강의 후기를 간략하게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두분의 강의가 투자자에게는 너무나도 중요한 강의였다는 생각이 들고 개인적으로는 두분의 강의를 통해 저 포함 많은 사람들이 기존에 허들이라고 생각했던 많은 부분들을 깰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강의에서 언급한 두가지 KEY는 투자자에게 절대 땔래야 땔수 없는 중요한 파트이기에 더욱더 집중해서 두분의 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정말 시간 가는 줄 몰랐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제가 어떤 부분을 모르고 어떤 부분을 알고 있었으며 알고 있었다고 생각하는 부분에서 실제 임장이나 트래킹에 적용하고 있었는지도 다시 한번 더 체크해 볼 수 있었습니다. 분명 시세트래킹을 하고 있지만 어느 순간 숫자 기입에 몰두해 있는 제 자신을 발견할 때도 많았고 여러 양식을 유목민처럼 떠돌아 다니면서 트래킹을 하는척 했던 시간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매임을 예약해서 물건을 봤음에도 지역의 우선순위 및 선호도 파악이 어려웠던 건 나에게 맞는 매물 임장이 아닌 그저 예약이 되는 물건만 조금씩 봤기 때문이라는 것을 일정 시간이 지나고 난 다음 깨닫기도 했습니다.
이번 강의는 이렇듯 저와 같은 경험을 하고 있었던 많은 사람들에게 하나의 등대같은 역할을 해주셨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말 각 장표에서 BM할 부분들이 많았고 우선적으로 제 생각을 더해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닌 선배님들의 노하우를 있는 그대로 받아 드리고자 생각중에 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부담을 줄이고 지속할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럼 이번 강의에서 인상이 깊었던 부분이나 제 투자 생활에 바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을 한번 더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스보아님]
☑️ 성장할 수 있는 환경 속에서 끝까지 달려가야 해요.
☑️ 제 모든 것이 걸림돌이 아닌 디딤돌이 되었어요.
☑️ 매임을 통해서 협상의 명분을 찾을 수 있어요.
☑️ 최선의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있는 물건에만 투자하는 것이 아닌 물건을 찾고 만들어 가야해요.
[윤이나님]
☑️ 성공은 매일 한걸음부터.
☑️ 시세트래킹은 결국 우리들이 좋은 의사결정을 하기 위함이예요. 그러니 꾸준히 하는게 제일 중요해요.
☑️ 광역시니까 무조건 퉁쳐서 좋을거라 생각하지 마세요.
☑️ 단지를 적게 뽑더라도 자주 반복하는 것이 중요해요.
☑️ 꾸준히 보지 않으면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없고, 확신을 가질 수 없어요.
☑️ 기록해 나간 사람만이 기회를 먼저 잡을 수 있어요.
✅ 걸림돌을 디딤돌로 만들 수 있는 사람
튜터님이 강의에서 말씀 해주신 것들 중에서 본인이 생각했던 걸림돌이 이제 다시 돌이켜보니 본인 스스로를 더욱더 단단하게 만들 수 있는 원천이 되었고 이를 통해 그 다음 스탭으로 넘어갈 수 있었다는 것이 저에게는 너무나도 인상 깊었습니다. 저 역시 월부 생활을 해오면서 저에게 어떤 핸디캡이 있고 그 핸디캡이 저의 성장을 막고 있는건 아닌지 고민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기에 대출 한계가 있는 저에게 이러한 핸디캡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잔금을 치지 않고 투자할 수 있는 방법들을 더 많이 공부하고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대출 한계는 있지만 일반 회사원들보다 상대적으로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시간을 활용하여 임장과 임보에 더욱더 집중할 수 있었고 이전보다 더 오랫동안 성장해 나갈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튜터님이 말씀해주신 것처럼 결국 그 사람이 본인의 걸림돌을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그 핸디캡이 누군가에게는 꼭 해내야만 하는 이유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방법이 보이는 것처럼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매 순간을 보낸다면 절대 못할 일은 없을 것라 생각합니다.
📝 BM : 많은 디딤돌을 가진 사람이 되자!!!!!
✅ 물건을 만들어 가는 사람
월부에 들어와서 투자공부를 하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이 선배투자자들은 모두 투자를 만들어 간다는 것이였습니다. 월부 이전에는 투자는 네이버 부동산에 나와있는 물건에서 내가 선택하고 투자하는 것이라고 너무 한정적으로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우리들이 투자하는 것은 상점에 나와있는 정가 물건을 사는 행위가 아닙니다. 가격이라는 것은 언제든지 변할 수 있고 사람과 사람이 하는 행위이기에 그 사이에서 많은 협상이 오고 가면서 조건들이 맞춰지고 어긋나기도 하는 것입니다. 결국 그 물건을 투자해야겠다는 마음으로 물건을 만들어 가는 사람이 진짜 투자자인 것입니다. 시장에 나와 있는 물건을 그대로 받아들여 투자하는 것이 투자가 아닌 것입니다.
이러한 모습들을 옆에서 지켜보면서 이 환경속에 있는 것에 대해 다시 한번 더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만약 이러한 환경이 아니였다면 그저 일반적인 사람들이 하는 매수,매도를 했을 것입니다. 나온 가격에서 조금의 네고를 하고 그저 좋아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내 상황에 물건을 끄집어 들어온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를 투자자는 꼭 알고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선배투자자분들이 항상 투자는 언제든지 할 수 있다라고 말씀해주신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내 물건을 만들 수 있어야 진짜 투자자인 것입니다.
📝 BM : 내 물건은 내가 만든다!!!!
✅ 꾸준히 오래 하는 사람
항상 시세트래킹을 하면서도 ‘내가 지금 이 행위를 왜 지속하지 못하는 것일까? 그리고 이 행위를 통해 투자를 할 수 있는 것일까?’에 대한 의문이 자주 들었습니다. 아무래도 그 행위와 당위성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했기에 그 시간 속에서 반복되는 행위에 의미를 잃어 갔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 강의에서 윤이나튜터님이 말씀해주신 것처럼 최선의 투자나 자기 확신을 갖기 위해서는 꾸준히 반복해온 행동들이 있어야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시세트래킹 양식을 찾아 여기저기 헤매던 저와 같은 사람들은 분명 공감할 부분입니다. 조금 더 나은 모양에, 색깔에, 서식에, 등등. 이러한 외적인 것에 더욱더 치우쳤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본질은 시세 흐름을 익히고 그 지역의 변화를 캐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입니다.
결국 허들이 낮아야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고 시세트래킹을 통한 중요한 의미를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이번에 말씀해주신 9.9.9를 절대 잊지 않으려고 생각하고 있고 제 트래킹 습관을 완전히 바꿔보려 합니다. 말씀주신 부분을 꾸준히 지속해 보고 그 다음 3개월 6개월 후 저의 생각을 조금씩 넣어서 변화를 주려고 합니다. 초반에는 그대로 받아드리며 튜터님이 의도하신 부분을 파악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오랫동안 꾸준히 반복하는 행위를 지속한다면 분명 저에게도 저만의 색이 생길거라 생각합니다.
📝 BM : 9.9.9 절대 잊지말자!!!그리고 지속하자!!!!
✅ 기록을 통해 기회를 잡는 사람
시세트래킹은 그 지역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함께 확인하기 위한 도구라 생각합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과거의 흐름이 있어야만 합니다. 이를 채우기 위해서 이전 과거 데이터의 기록들이 필요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이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한번에 적용되는 것보다 본인이 한땀 한땀 집중해서 시세를 고민하면서 적어내려가는 순간 온전히 그 지역이 그 투자자의 몸 안으로 들어온다고 생각합니다. 고민 없는 기록은 절대 기회가 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말씀주신 방법대로 기록하더라도 이전달과 다른 지역과 어떤 차이가 있고 어떤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꼭 고민하고 본인의 생각을 적어보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의 실력이 쌓여간다고 생각합니다.
강의에서 “성공은 매일 한걸음부터”라는 말씀처럼 시세트래킹 첫발을 꼭 내딛고 이를 발판 삼아 더욱더 넓은 미래로 가려고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분명 이 행위를 통해 투자기회를 잡을 수 있는 날이 올거라 믿습니다.
📝 BM : 오늘부터 기록하기!!!!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