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원웨이 입니다.
2강을 수강하면서 자유를향하여 멘토님을 처음뵈었는데요… 모두 공감하실 껍니다. 웃음소리가 잊혀지지 않아요^^
그래서 더 집중할 수 있었고 재미있게? 강의를 수강 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어떻게 현재 시장을 바라봐야하고 의사결정해야되는지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어디에서도 듣고 보지 못할 중요한 내용이 너무 많았는데요!!! 제가 느끼고 꼭 적용해야 할 것들을 위주로 후기를 쓰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시장 진단
매번 시세트래킹의 중요성을 알지만, 후순위로 밀려나는 가격…가격흐름의 누적이 되어 있지 않다보니까 현재 가격뿐만 아니라, 어디까지 흐름이 왔는지도 제대로 모르고 있었습니다.
BM : 매일 시세볼 것(시세트래킹 + 앞마당 원페이지). 가격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전고점을 기준으로 파악할 것.
2. 공급
26년 이후 공급물량을 체크하면서 인허가/착공물량까지 감안해서 시장이 어떻게 흘러갈 수 있는지를 알려주셨습니다. 거기에 그치지 않고 공급물량을 대단지 위주로 다시한번 시군구 단위로 체크하니까 확!!! 어디에 와닿았습니다. 매번 연도별로 봤을 때와는 사뭇달랐습니다. 지역별로 보니까 어느정도 공급이 있는지 더 눈에 잘보이고 리스크 파악도 수월했습니다.
BM : 인허가/착공물량을 10년 시계열로 보면서 평균과 비교해 볼 것. + 시군구별 구체적인 공급 지도에 올리거나 정리해보기
3. 금리
금리 또한 부동산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을 수 있지만, 대출과 밀접하게 연동되어 있고 통화량까지 달라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금리관련 기사를 꾸준히 보면서 체크해야함도 알았습니다. 요즘은 환율 이슈도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거시적인 것들도 조금씩 챙겨야겠습니다.
투자의사결정
이렇게 돌아가는 상황을 알았다면 그 이후 어떻게 행동해야 할 것인가?? 이 부분을 뾰족하게 짚어주셨습니다.
오랜 만에 부동산 4계절 장표를 보았는데요!!! 그 속에 엄청나게 집약되어 있는 중요한 내용을 간과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투자의사결정을 왜? 시기마다 다르게 해야하는지를 단지의 과거흐름을 통해 입증해주시니 정말 와닿았습니다.
간략하게말하면, 시장이 좋지 않을 때는 저평가 된 단지가 많기 때문에 내가 살 수 있는 것 중에 좋은 것을 사면되는 것이고, 시장이 뜨거울 때는 오히려 추격매수는 정말 신중하게 하면서 총알을 모으는 것도 방법임을 깨달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장의 시기에 따른 의사결정도 중요하지만 그 의사결정을 함에 있어서 제대로 된 입지와 가치를 알아야했습니다. 아무리 시장이 좋아도 가치 좋은 것부터 사야하는데 그렇지 못하면 너무 아쉽잖아요.. 그리고 대세상승장에는 가치가 뒤섞일 수 있기 때문에 옥석을 잘 가리지 못하면 원금회복까지도 너무 오래걸리구요.
결국 본질은 가치였습니다.!!!!
그리고 매수했을 때 내가 감당할 만한 수준이 있는지를 전저점을 통해 직접 계산해보고 시뮬레이션해보니까…가치가 좋고 비싼 물건일수록 더더 저평가되어 있을 때 매수해야겠다. 그런 강심장이 되려면 많은 노력을 통해 실력을 쌓아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실력이 뒷받침 되지 않는다면 계속 자산을 쌓아온 것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나중에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하니 조금 두렵기 까지 했습니다.
그러면 이제는 어떻게 내가 투자할 지역을 고를 수 있을까?
시장진단을 통해 대략적으로 판단할 수 있었지만 앞마당 랜드마크와 구별 평당가를 통해 조금 더 디테일하게 선정할 수 있겠더라구요!! 그리고 24/33평만이 아닌 18,21평까지 넓혀서 보는 눈까지!!! 그리고 경험을 통해 충분히 투자를 할 수 있는…어떤 결과가 나올 수 있는지 예상해보면 가능할 것 같기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과거 기대수익을 토대로 매도의 방향까지 알려주셔서 시간비용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주셨기 때문에 내가 매월 투자단지를 뽑을 때 이런 것도 감안해봐야겠다!!! 미리 써놔야겠다!!!연습해야겠다!!! 생각했습니다.
세금 및 마무리
세금은 봐도봐도 까먹는데요…필요한 부분만 일목요연하게 짚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취득세~보유세~양도세까지. 내가 어떤 세금을 내야하고 이용할 수 있는지 미리 알아서 향후 포트폴리오에 굉장히 많은 도움일 될 듯했습니다.
사람들은 약점을 계속 보강해가려고 하는데 그러면 지친다. 나의 강점을 계속 강하게 만들면서 그 속에서 행복을 찾는 것도 중요하다!!!
그 다음에 가지지 못한 것을 조금씩 채워보자.. 그럴려면 목표를 높게 잡고 행동을 많이 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마지막 현재 내가 이 공부를 왜 하고 있는가? 과연 나의 소명은 무엇인가를 고민해보자고 하셨는데 처음에는 저만 생각했던 것 같은데 그것이 가족 → 도움 줄 수 있는 주변 사람들까지 조금씩 넓게 같이 행복해지고 싶은 마음도 조금 들었던 것 같습니다~~ 아직 멀었지만 한걸음 한스텝 나아가 보겠습니다.
좋은 강의 정말 감사합니다.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