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몽치입니다~
5강은 마스터 멘토님께서 진행해주셨는데, 처음 뵈었지만 되게 또렷하고 선명한 질의응답을 해주셔서 여운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강의 후기와 함께 최임 제출을 하고 한 달을 돌아보면서 성장후기를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역별 시황 분석
매달 강의를 들으면서 시황을 듣게 되는데 이번 마스터 멘토님의 시장진단은 핵심을 간결하게 설명해주시고 부연설명을 덧붙여주시는데 짧고 임팩트있게 와닿았습니다.
특히 그 2줄 안에 끝나는 한페이지 요약과 음슴체, 그래프들은 ‘오 임보에 저렇게 넣고싶다’ 하는 느낌이어서 어제까지의 최임제출과 맞물려 BM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제서야 시세트래킹과 앞마당 원페이지 정리를 하니 보이는 것들을, 멘토님께서 지역별 특징과 함께 간결하게 핵심만 짚어주셔서 이해도가 올라갔습니다.
매달 이렇게 제가 보고 느낀 부분들을 4주차에 점검하듯이 숙제검사해주는 실전반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2. 투자방향 및 운영 - 질의응답
시작부터 잘 아는 동네들과 임장지들이 질문으로 파바박 나와서 몰입이 되었습니다.(질문자님들 감사합니다 ㅠㅠ)
멘토님은 이번달 내내 임장하고 임보 쓴 저보다 훨씬 넓고 깊은 인사이트를 보여주셨는데요.
광역시에서 투자금을 얼마로 설정해야할지 앞으로 고민해볼 방향인 것 같습니다. 이번 임장지의 경우에도 적은 투자금으로 괜찮은 단지들을 할 수 있었으나, 또 조금만 더 모으면 더 좋은 곳을 할 수 있는데…!!! 그러면 이게 수도권 투자할만한 돈이 되는건가 싶고..
뒤이어 나오는 소액 투자 방향성으로 봤을 때 광역시/비규제지역 모두 방향을 잘 잡고 가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멘토님께서 말씀하시던 ‘시기에 따라 어딜 투자할지가 다르다’라는 것도 그 순간을 지나는 지금의 저라면 ‘기회를 못보고 있구나’하고 느끼는 것 같습니다.
‘실력 제일’, ‘실력 우선’인 것 같습니다. 실력이 장땡이야~~!!!
3. 선호도 선호도 선호도!!!
이번 임장지는 생전 처음 가본 곳이라 1주차가 끝나고나서도 읭? 하는 느낌이었습니다.
봤는데 뭐지? 하는 느낌이고.. 막 다 떨어져있고…. 택시를 이렇게 많이 탄 적이 내생에 있던가 하면서 ‘도대체 여긴 뭐야???’ 하는 곳이었습니다.
그런데 2,3주차를 지나면서, 단지분석을 하기 시작하면서 좀 감을 잡아가던게 ‘선호요인 파악’이었습니다.
같은 하나의 지역구이지만, 워낙에 넓다보니 각 생활권마다 선호요인이 꽤 달랐고(직주근접, 학군, 신축 그 모든게 한데 어우러져 자기 말만 해댄다..) 마지막에 매임을 진행하면서 이 지역 거주민들을 보고나니 설득이 되더라구요.
실제로 한 단지는 연식이 꽤 뒤처지는데도 학군수요로 짱먹는 곳이 있었으니 지방이라고 무조건 연식이 아닌 ‘선호도’를 볼 것! 명심하겠습니다.
첫 지방투자실전반 성장후기
11월 첫 실전반을 시작으로 용기를 얻어 수강한 첫 지투실!!! 과연 그 결과는??
ㅇ 잘한점 : 4강까지 안밀리고 잘 들었음! 4강 오프강의도 참석 완료!
ㅇ 개선할점 : 최임이 밀려서 5강 늦게 들었음. 그리고 앞 강의에서 중간에 흐름을 놓친 빈도가 좀 있었다. 개선요망
그리고 오프강의를 두우번 들을 수 있다니 몰랐다… 자세히 읽어볼걸 담엔 두번 듣자 :)
ㅇ 잘한점 : 임장 안밀리고 계획 일정대로 한 점. 매임 7전7패해도 다른곳에라도 전화해서 매임 한 점.
ㅇ 개선할점 : 저번보다 숫자가 줄었다. 이틀에 40개는 무리인가… 그리고 이번에 매임때 메모를 잘 못했다. 메모 잘 못하면 돌아오는 기차에서도 헷갈리니 주의!!!
ㅇ 잘한점 : 임보 목표인 시나리오 4가지 경우 다 점검한 거 후련하다!! 너무 후련해 정말. 이제 예산 케이스도 2개 나왔으니 고민할 경우의 수가 많이 줄었다. 괜시리 돈안되는 금액 물건이나 '이런거라도 해야하나' 하는 마음 안먹어도 될 것 같다.
ㅇ 개선할점 : 전수조사할 때 이거 괜찮네 하는 물건들은 미리미리 좀 네이버부동산 가격이랑 전임을 해보는게 좋겠다. 나중에 하려니까 매물 없고 막 전임할 시간도 없고… 뒤로 미루지 말고 그때그때 해버리자. 그리고 단지분석 이제 알겠다. 하나씩 안해도 될듯. 묶어서 비교하면서 하는게 훨 도움된다. 포도링 튜터님… 높으신 뜻을 이제 이해했습니다…
준삭스 튜터님도 ‘해봐야 아는것’이라고 말씀하신 이유를 뒤늦게 깨닫습니다…
지투실인데도 수도권분들이 꽤 많이 오셨고 반가운 사람이 둘!!씩이나 있어 너무 좋았습니다!! 그리고 투자경험이 있으신분들은 경험공유도 많이 해주셔서 감지덕지였습니다. 저는 막상 도움이 되고 싶어도 어떤걸 해드려야 할지 몰라서 어버버대는데 어떻게 그렇게 다들 나눔의 프로들이신지요…
그리고 우리가 하는 공부를 재밌어하신다는게 다들 느껴져서 저도 지치지 않고 한 달을 보낸 것 같습니다. 비록 집에만 돌아오면 육아하고 업무땜에 카톡을 많이 못했는데 활발한 조원분들 덕에 올뺌도 재밌게 한 것 같아 감사합니다!!!
상당히 아쉬운게 많았던 사진팀장이었지만..! 그리고 좀 수상한 복면이었지만..!! 조원분들 덕분에 사진도 많이 찍어보고 경찰서에 가는일도 없었습니다 :)
한달동안 너무 고생많이 해주신 빕구르망 조장님, 복면2인자 사투리님, 현장파매임파트너 에노님, 빨간가방 본능이님, 프로나눔러 젠가님, 여행너무부러운 해보님, 광클마스터 로라님, 발목소중한 에고님, 마지막으로 1금쪽이와 8투자자 케어해주신 나눔이보상 준삭스 튜터님 모두모두 감사합니다!!! 더 성장해서 뵙겠습니다 :)
댓글
몽치님 2회 연속 같은 반 해서 넘 즐거웠다요~~~부산에서 오는 거 진짜 피곤할텐데 인천도 와, 대전도 와ㅠㅠ 동에 번쩍 서에 번쩍!! 그만큼 큰 성장했을 1월!! 넘 수고 많으셨습니다!
ㅋㅋㅋㅋ 후기도 재미있게 쓰시는 몽치님 성장을 너무많이해서 당분간 쉬셔도되겠는걸요 ㅎㅎ 몽치님덕분에 저희 조가 유쾌해질수있어서 좋았고 무엇보다 깊은 생각의 질문들을 해주시덕분에 저도 튜터링데이때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시나리오 점검완료하시느라 수고하셨고 다음에 또 봅시다!!!!
저도 몽치님이랑 임장하고싶어요 ㅎㅎ 정말 진심이 느껴지고 고민의 깊이가 달라서 저도 많이 생각해보게 된 것 같습니다 몽치님 2월도 화이팅입니다 ㅎㅎ!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