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월부학교 1월 성장경험담] 학교라는 소중한 환경에서 한 달을 보내며_6반 해피부 케이트

26.01.30 (수정됨)

 

안녕하세요, 

행복한 투자자로 성장하고 싶은 해피부 케이트 입니다.

 

월부에 들어온지 2년 반을 넘기고 들어온 첫 월학 

시작 전엔 ‘할 수 있을까?’에 대한 걱정으로 가득찼다면 막상 닥치니 걱정할 시간도 그리 많지 않았다는;; 

오하튜터님, 반원분들과 함께한 소중한 한 달을 복기하며

2월은 목표를 조금 상향해서 성장을 위한 한걸음 내딛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독서 

 

목표 ▶ 월 2권/ 후기 2개

달성여부 ▶ 월 2권(+1권 ing) / 후기 2개   

2월 목표 ▶ 월 3권/ 후기 3개 

 

  1. 기브앤테이크
  2. 인생에 변명하지 마라
  3. 부동산 트렌드 2026 (ing)

 

기브앤테이크

처음 읽었을 때는 완벽할 때 기버의 역할도 충실히 수행할 수 있기에 나와는 먼 이야기라고 치부했다면 이번에는 부족하더라도 ‘나눌 수 있는 사람이 되자’에 포커스를 두고 읽었던 것 같습니다. 월부 햇병아리 시절에는 주변 동료, 선후배님들에게 정말 많은 도움을 받으며 적응했고 성장에 목마름을 느끼면서부터는 부족하지만 역할을 하나씩 늘려가며 커버리지를 넓히려 노력했는데요. "기버의 성공은 주변 사람들의 성공을 유도하는 파급효과를 낸다.'' 받은 것 이상으로 ‘진심으로’ 도움을 주며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주변 동료들에게 더 관심 갖고 먼저 다가가는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생에 변명하지 마라

쉽게 읽히면서도 직관적으로 메세지를 전달해주는 책을 읽고 싶어 선택했는데요. 쉽고 간결한 표현임에도 전해주는 메세지는 결코 가볍지 않아 좋았습니다. 책의 제목처럼 스스로에게 변명하고 후회하는 삶을 살고 싶지 않습니다. 비전보드에도 넣었지만 열심히 살아내고 어느 정도 목표를 이루게 되면 내 삶의 기록을 책으로 엮어보고 싶은데요. 실현될 수 있도록 하루 하루 성실하게 살아내야겠습니다.

 

 

강의  

 

목표 ▶ 월부학교 1,2강 

달성여부 ▶ 달성 

2월 목표 ▶ 월부학교 3,4강

 

월부학교 1강 양파링 멘토님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상위 1% 투자전략’

현재의 상승장에서 지역별로 상승의 흐름과 시기는 다르게 나타나는데요. 먼저 상승하든 나중에 상승하든 결국 누적수익률은 비슷하게 나타남을 과거 시장 복기를 통해 알려주셨는데요. 투자자에게 호의적인 시장은 우리가 투자를 할 수 있는 시기는 길어야 1년에 1-2달인데 나머지 시간은 그 투자를 준비하는 고된 시간이 될 수 밖에 없다고 하신 말씀이 기억에 남습니다. ‘하기 싫은 힘든 것 2-3개를 하고 나면 학교과정을 성공적으로 보낼 수 있다’는 말씀대로 부족한 것, 하기 싫어 미뤄두었던 것을 2월 계획에 반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월부학교 2강 자향 멘토님 ‘11년 투자자가 바라보는 규제 속 서울,수도권 시장 상황'

상승초기, 대세상승기, 침체기 등 시기의 특징을 이해하고 각각 어떤 방향성을 갖고 투자해야 하는지 설명해주셨는데요. 더불어 은퇴시기를 고민하고 있는 시점에서 은퇴후 현금흐름 만드는 방법이 인상적으로 다가왔습니다. 기존에는 관심 갖지 않았던 10평대도 잘 봐둬야겠다는 생각과 함께 여전히 넓게 보지 못하고 스스로의 기준과 판단에 갇혀 편협적으로 바라보고 있는 건 아닌지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임장

 

목표 ▶ 임장 15회/ 매물 30개/ 임보 150장

달성여부 ▶ 임장 12회/ 매물 30개/ 임보 129장 

2월 목표 ▶ 임장 12회/ 매물 35개/ 임보 150장

 

임장지가 서울이었음에도 평일 임장을 거의 하지 못했고 임장 목표 횟수를 채우지 못했는데요. 해야할 일이 많다는 핑계로 임장에 시간을 할애하기 힘들었습니다. 2월 임장지는 지방이고 명절연휴도 있어 임장횟수를 늘리기는 힘들 것 같은데요. 3월에 수도권을 가게 된다면 목표를 상향해 횟수를 늘려보도록 하겠습니다. 

 

10.15 규제대책이후 처음으로 규제지역을 임장하며 실거주 컨셉으로 매임을 하게 되었는데요.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물이 많은 편임에도 볼 수 있는 매물은 한정적이었고 가격대와 상관없이 매물들이 순차적으로 빨리 소진되며 집주인이 매물을 거두거나 호가를 과하게 올리는 경우도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현장에서 체감하며 배울 수 있는 부분이 훨씬 많기에 전임, 매임에 조금 더 집중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더불어 임보에 대한 한계도 느꼈는데요. 양적인 부분에서는 결론으로 가면서 페이지수를 많이 채우지 못했고 질적으로는 튜터님의 피드백과 반원분들의 임보, 꿀팁들을 제때 적용하지 못해 아쉬웠습니다. 튜터님이 말씀해 주신대로 조금 더 자유롭게 그리고 양적인 부분보다는 질적으로 성장한 임보에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투자

 

튜터님과의 원온원을 통해 채수를 늘리기 보다는 2채 갈아타기 또는 뭉쳐서 상급지 1채로 갈아타는 방향을 고민해볼 수 있었습니다. 종잣돈과 전세상승분으로 투자할 수 있는 단지들만 계속 찾아보기 보다는 위의 2가지 방향성을 생각하며 각각의 시나리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이 무엇인지를 결론부분에 담아내도록 하겠습니다. 

 

나눔

 

목표 ▶ 나눔글 1개, Q&A 15개 

달성여부 ▶ 나눔글 1개(ing), Q&A 10개 (ing) 

2월 목표 ▶ 나눔글 2개, Q&A 15개

 

제일 아쉬운 부분이 나눔인 것 같습니다. 나눔글 주제를 정하는 것도 쉽지 않았고 Q&A도 질문 선택부터 답변 정리하는데까지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습니다. 하지만 답변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다른 분들의 답변을 보며 많이 배우게 되고 스스로의 언어로 한번 더 정리하면서 그냥 '안다’에서 ‘누구에게 설명해 줄 수 있다’의 단계로 넘어갈 수 있음을 배웠는데요. 몰아서 하기 보다는 루틴으로 만들어 평소에 목표치를 채워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첫 달을 보내며 

 

오하튜터님과 운영진분들이 반운영과 반원 개개인의 성장을 위해 얼마나 많이 노력하고 신경쓰고 있는지를 옆에서 지켜보면서 알게 되었는데요. 이렇게 밀착케어 해주는 환경에 감사함을 느끼며 좀 더 열심히 해서 기간안에 좋은 결과, 가시적인 성장을 이뤄나가야겠다고 다짐하게 됩니다.

첫달은 적응기간이었다면 두번째, 세번째 달은 튜터님의 피드백, 인사이트, 동료들의 나눔을 적용하고 실제로 실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케미
26.01.30 13:01

케이트님 한달 동안 고생많으셨습니다!!! 2월도 잘해봅시당ㅎㅎ

해바라기v
26.01.30 13:26

케이트 님 2월도 파이팅!!

리썬
26.01.30 14:12

케이트님 1월 진짜 고생많으셨어요!!♡ 2월도 찐하게 함께해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