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내가 알고 있는 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
저자 및 출판사 : 칼 필레머, 토네이도
읽은 날짜 : 2026.01.~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인생의 현자들 #행복 #삶의 지혜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안녕하세요! 눈꽃달입니다!
이번에 읽은 책은 『내가 알고 있는 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입니다.

나에게 이 책은?
월급쟁이 부자들의 주우이멘토님 추천으로 읽게 된 책인데요. '인생의 현자'들에게 직접 이야기를 듣고, 주제 별로 분류해서 교훈을 준다는 점이 인상 깊었어요. 요즘은 어르신들에 대한 공경이 많이 사라져있는 반면에 이 책은 어려운 세월을 겪은 어르신들의 지혜를 엮어 모아 만든 책이라 더 뜻깊게 읽혔어요. 그리고 최근 월급쟁이 부자들 강의에서 너나위님이 '1950년~1960년에 가난한 나라에서 태어나 이렇게 택지 짓고 개발한 분들이 대단하시다고 임장다니면서 느꼈다.'고 말씀하셨는데, 그 말에 더 공감이 되었어요. 그래서 어른들이 하는 말씀, 어르신들이 하는 행동 등을 좀 더 이해해보려고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 책에서처럼 그 안에서 배울 점을 찾아봐야겠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나누고 싶은 문장과 그 이유는?
페이지는 전자책 기준입니다.
오늘, 이곳에서, 행복해지는 것, 그것이 내가 해야 할 일이라네.
p.32
제가 해야 할 일도 오늘, 이곳에서, 행복해지는 것이에요. 아까 잠시 '내가 해냈다! 해낼 수 있다!'는 기분에 행복하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잠시였지만, 그 기분이 너무 좋더라구요. 행복을 느끼는 데 거창한 게 필요한 거 같진 않아요. 내가 뭔가를 이루거나 소소한 것에서도 느낄 수 있어요. 항상 행복감을 느끼려고 노력할거에요.
내가 결혼을 통해 배운 게 뭔지 아나? 절대 다른 사람은 변화시킬 수는 없다는 사실이야. 바꿀 수 있는 건 나 자신뿐이지.
p.74
바꿀 수 있는 건 나 자신뿐이다라는 말이 너무 와닿았어요. 연애 초반에는 이 사람을 내 이상형에 맞는 사람으로 바꾸고 싶은 생각이 많았는데요. 언젠가부터, 어떤 책을 읽은 뒤로 생각이 바뀌더라구요. 그 사람은 나를 만나기 전 20년 이상 그 사람으로 살아왔고, 나 또한 20년 이상 나라는 사람으로 살아왔기에 내가 다른 사람을 바꾸려는 건 엄청 오만한 생각이라는 걸 알아서 그 사람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려고 노력했고, 지금도 노력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 마음가짐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건 한순간에 바꿀 수 있는 게 아니라서 꾸준히 노력해야 하는 부분인 것 같아요.
사람들은 저마다 좋은 면을 가지고 있어. 설령 그렇지 않은 사람이라 해도 나쁜 예를 보여줌으로써 도움을 주지. 그러니 좋은 사람이건 나쁜 사람이건 모두에게서 배울 점이 있다네.
p.161
어떤 사람에서건 배울 점을 찾는 다는 것은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되었어요. 어쩌면 모든 사람에게 좋은 면이 있겠지만, 내가 만난 사람들이 모두 나에게 좋은 면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기에 나쁜 면을 보여주는 사람에게서도 배울 점을 찾아 타산지석으로 삼으면 되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최근 실제로 업무 하면서 '나는 저렇게 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한 사람이 이 부분을 읽으며 떠오르더라구요. 뭔가 배울 점을 깨달았다는 것에 뿌듯해하며, 다른 사람의 좋은 면도 흡수하기 위해 노력해야겠어요!
아이들은 나를 성숙하게 하고, 도전하게 하고, 변화하게 만들어.
p.196
저도 요즘 조금씩 느끼고 있는 부분이에요. 저에게는 한 명의 아이지만, 이 아이로 인해 저는 월부를 하게 될 결심을 했고, 아이를 키우면서 나를 자꾸 돌아보며 내 행동을 교정하고, 이 아이를 잘 키우고 싶은 마음에 어떻게 하면 좋을지 생각하고 찾아보고 책을 찾아 읽는 등 제 행동에 변화가 생겼어요. 그럼으로 인해 조금씩이나마 성숙하게 되고,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게 되고, 본보기가 되어줄 어른이 되기 위해 변화하려고 노력하는 것 같아요. 월부에서 아이를 키우면서 투자하고 삶을 바꾸신 튜터님이나 멘토님들께 조언을 구하면 '아이는 엄마의 뒷모습을 보고 자라게 되요. 엄마가 열심히 성실하게 살면, 아이도 그 모습을 보고 그렇게 자라게 됩니다.'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어요. 그 부분이 떠오르면서 저도 좀 더 제 삶을 열심히 살아야겠다고 다짐했어요.
젊은 나이에 삶의 방식을 바꾸어야 한다. 더 오래 살기 위해서가 아니라 더 나은 70대, 80대 혹은 그 이후를 위해서다. 혹시 아는가. 지금 몸으로 100년을 살게 될지.
p.308
건강관리의 중요성!! 저에게 필요한 문장이어서 가지고 오게됐어요. 지금 몸으로 100년을 살게될지도 모른다니!! 건강에 좋지 않은 것을 하는 것으로 인해 '죽음'이 빨리 다가오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오히려 유병장수하게 되면 힘든 삶을 살아야 하니까... 그래서 몸관리를 해야한다는 걸 깨달았어요! 오히려 죽음이 빨리 오지 않는다! 그 몸으로 '오래'살아야 할 수도 있으니까 건강관리는 꼭!필요하다! 이제 커피, 밀가루 등 몸에 좋지 않은 식습관과 평소 자세를 바르게 하는 등 생활습관을 건강하게 바꿔나가야겠습니다! 저는 제 아이와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어요!
내 삶에 적용해 볼 점은?
훈육에 관한 기본적인 원칙은 남편과 아내가 합의해서 지켜야 해.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건 부모가 분노를 조절하는 거야. 아이와 이야기를 많이 하면 할수록, 아이에게 더 많이 설명해줄수록 아이는 더 좋아진다네. 내가 가장 싫어하는 것이 밖에서 아이에게 마구 고함을 지르는 부모야. 나는 훈육은 매우 조용하고 절제된 상태에서 해야 한다고 생각해.
p.235
부모가 합의된 일관성 있는 태도로, 아이에게 화내지 말고 이야기하고 설명함으로 인해 아이가 더 좋아진다는 것. 아이 아빠와 이야기를 많이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알고 있으면서 잘 지켜지지 않는 훈육 원칙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눌 필요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단순히 머리로 알고 있었지만 행동으로 옮기지 못했었는데, 인생의 현자들께서 해주신 말씀을 들으니 반드시 해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최근에 아이에게 소리지르지 않고, 울음이 멈출 때까지 기다리고 아이와 대화로 훈육하려고 노력하는데, 이 원칙을 어느상황에서든 지키려고 노력하고 행동하겠습니다.
하지 못한 말은 깊은 후회로 남는다. 먼 훗날의 관점에서 보면 만약 누군가에게 할 말이 있다면 너무 늦기 전에 해야 한다.
p.420
남편이나, 아이에게는 참 잘 되는 것이 애정표현인데 오히려 부모님께는 애정표현이 좀 서툴지 않았나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평소에 남편이나 아이에게 해주는것만큼만 부모님께 표현해도 나중에 후회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너무 늦기 전에! 평소에 자주! 표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기쁨과 행복은 그냥 턱 하니 주어지는 것이 아니거든. 자신이 만드는 거지. 어떻게 보면 '감사'야말로 정답일 수 있어.
p.460
기쁨과 행복을 만들기 위해서 감사해야 한다는 말에 동의합니다! 저도 한동안 감사일기를 썼다가~ 안썼다가 지금 다시 쓰고 있는데요! 감사일기를 적으려고 하루를 돌아보면 감사할 일이 많고, 또 사소한 것에 감사하게 되고, 그 순간에도 감사하게 되며 작은 행복이 보송보송 올라오더라구요! 힘든일이 있어도 그 안에서 감사한 일을 찾으면 찾을 수 있고, 그렇게 감사한 일을 찾다보면 힘든 일 속에서도 행복감을 느끼며 살 수 있어요! 감사합니다!
그 외 공유하고 싶은 문장들
다툼의 핵심적인 이유도 실은 가치관의 차이 때문이다.
p.60
늘 '저 사람을 위해 무얼 해주지?' 생각하죠.
p.89
밝을 때가 있으면 어두울 때도 있는 법, 좋을 때는 정말 행복하지만 끝이 보이지 않는 어두운 골짜기를 포기하지 않고 지나가야 할 때도 있답니다.
p.114
위험을 무릅쓰지 않으면 삶의 달콤함도 얻을 수 없어. 성공에는 늘 위험이 따르기 마련이야.
p.148
나는 성공보다는 실패에서 훨씬 더 많은 것을 배웠다네.
p.148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지금 하고 있는 일에서 가치를 찾아라.
p.158
가장 좋은 것, 가장 빛나는 것에서만 배울 점이 있는 것이 아니라 실패와 해로운 것들에서도 배울 점이 있다는 사실이다.
p.160
의식적으로 배우려고 노력해야 그 지식을 활용할 수 있다네.
p.166
아이가 부모에게 원하는 것은 돈이나 돈으로 살 수 있는 물건이 아니다. 부모가 곁에 있어주는 것이다.
p.203
첫째, 아이가 성공하길 바란다면 아이를 사랑해야 해. 그리고 아이가 원하는 것을 말할 때 잘 들어주게. 나도 한두 번쯤은 이성을 잃고 흔들릴 때도 있었지만 할 수만 있다면 절대 체벌은 안 하려고 했지. 누가 뭐라 해도 아이를 때리는 건 사랑이 아니야.
p.234
전혀 좋은 점도 없고 속도 상하는데 어째서 체벌을 해야 하는가?
p.238
혹시라도 아이에게 강한 체벌로 훈육하고 싶은 충동이 일더라도 두 번, 세 번 참으며 충분히 생각해보라
p.240
지나간 일은 흘러가게 두어야 해. 완전히 끝난 일이잖아. 다시 어찌 해볼 수 없는 일이니 그냥 흘러가게 두는 수밖에
p.263
미래에 이익을 가져다 줄 일은 반드시 지금 해야 한다.
p.273
자녀들에게 거는 기대를 낮추고 불가피한 실패도 늘 염두에 두라
p.279
문제가 생겼을 때 중요한 것은 대처하는 방법이지 완벽한지 아닌지가 아니다.
p.279
부모의 덕목은 오직 열린 마음과 아이의 말을 들어주는 자세 그리고 선의다.
p.279
나이가 들면 인생을 훨씬 더 느긋하게 즐길 수 있는 기회가 생기거든. 단, 끔찍한 질병에 시달리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말이야.
p.308
하지만 절대 멈춰서는 안 돼. 할 수 있는 한 달려야 해. 물론 어느 정도 한계가 있다는 사실은 인정해야 할지도 몰라. 그럴 때는 그냥 이렇게 생각하는 거야. '그래. 내가 할 수 있는 건 이 정도야.' 그러고는 한계의 끝을 아주 조금만 더 늘리는 거지.
p.358
병은 쾌락의 이자다. 흡연, 형편없는 식습관, 운동부족 같은 것들로 일찍 죽지는 않는다. 몇 년 혹은 몇십 년 동안 만성 질환에 시달리며 고통받을 뿐이다.
p.363
정직하지 못한 말이나 행위는 삶에 몹시도 기나긴 흔적을 남긴다.
p.374
새로운 기회가 올 때마다 '네'라고 적극적으로 맞아야 한다
p.381
기회가 왔을 때 긍정적인 대답을 하라고 적극 권했다. 설령 위험이 따르더라도 말이다.
p.384
이를 결정한 것은 적절한 순간에 변화를 받아들이고 그 결정이 가져올지도 모르는 위험까지도 기꺼이 감수했느냐 아니냐였다.
p.397
후회 없는 삶을 위한 그의 원칙은 바로 '바로 지금 하라.'는 것이다.
p.421
후회는 극복할 때 의미가 생긴다.
p.430
내가 저질렀던 실수에서 배운 것이 있다면 바로 이미 일어난 일은 돌이킬 수 없다는 거야. 먼저 있는 그대로 자신을 인정해야 해.
p.430
반드시 그렇게 되지 않아도 괜찮아. 그게 바로 자기수용이야.
p.431
다른 사람을 다정하게 대해야 하듯이 자신에게도 다정해야 하네.
p.431
마음 깊숙한 곳에 있는 진심을 나눌 수 있는 유일한 순간은 그 사람이 살아 있을 때다.
p.436
삶을 잘살아내는 비법은 한 가지다. 주어진 나날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다.
p.447
중요한 것은 지금 이 순간에 충실한 것
p.448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진실한 관계야 말로 우리 삶의 진정한 축복
p.450
의식적으로 삶을 대하는 태도를 바꿀 때 행복이 만들어진다.
p.458
다가올 것들을 걱정하느라 시간을 허비하지 말고 사랑하고 즐기는 모든 것들이 흘러들어오게 그냥 두어라
p.483
시간이야말로 우리에게 가장 소중한 자원이며 걱정은 시간 낭비일 뿐
p.486
살면서 일어날 모든 일에 와벽하게 대비할 수는 없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생은 살만한 가치가 있지. 하루하루를 즐길 수도 있고 말이야. 바로 삶의 아주 작은 것들 때문이라네. 작은 것의 소중함을 알게 되면 뭔가 일이 크게 잘못되고 있는 순간조차 기쁨을 누릴 수 있다네.
p.504
어제와 또 다른 오늘이 내가 주어졌다는 것 자체가 아주 감사한 일이지.
p.512
순간의 소중함을 깨닫기 위해 삶이 거의 끝날 때까지 기다릴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일찍 깨달을수록 행복한 삶을 좀더 오래 영위할 수 있기 때문이다.
p.513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