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지니플래닛] 독 #2

26.02.03

 

마지막으로 소통을 잘할 수 있는 훈련 방 법 두 가지만 말씀드려보겠습니다. 할리우드 에는 '7 Words Rule'이라는 게 있습니다. 하도 많은 사람들이 시나리오를 가져오니까, 투자를 받고 싶으면 시나리오를 단 일곱 단 어로 설명해보라는 건데, '결혼을 했는데 마 누라가 조폭이네? 조폭 마누라' 이런 식으로 그림이 확 그려지도록 설명하라는 이야기입 니다.

이 훈련을 한번 해보세요.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미국에서 대학원에 다닐 때 논문을 쓰기 전에 우선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딱 한 줄로 정리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걸 세 개 의 패러그래프로 써보고, 그걸 다시 챕터별 로 나눠서 논문을 만들죠. 예외는 없습니다. 그러니까 이렇게 보면 됩니다. 내가 말하고 싶은 게 일곱 단어로 정리되지 않는 건 아직 내 생각이 정리되지 않았다는 겁니다.

저는 이걸 광고 만들 때 적용합니다. 처음 에는 어렵죠. 다 괜찮은 것 같고, 30분 정도 설명해서 이해시킬 수 있어요. 그러면 계속 해서 딱 한 마디로 알아들을 수 있는 지점까 지 좁혀나가죠. 이걸 생각의 증류라고 해요. 현상은 복잡하고 본질은 단순한 이 세상에서단순한 본질을 뽑아내기 위한 증류 과정은 제가 일하는 업계에서 필수적인 일입니다. 여러분도 이런 생각의 증류 과정을 거쳐 이 야기를 해보세요. 소통의 폭이 훨씬 넓어질

겁니다.

두 번째 말씀드릴 '맥킨지 룰'도 7 Words Rule과 비슷한데요. 만약에 내가 타고 있는 엘리베이터에 CEO가 탔는데 엘리베이터는 15초 후에 문이 열린다고 가정하고, 거기서 내 생각을 어떻게 말해서 CEO의 마음을 끌 것인지 생각해보라는 거죠. 예를 들어 “왜 지 역별로 마케팅을 하십니까? 타깃별로 하십 시오. 자세한 건 나중에 보고드리겠습니다” 라고 하면 누가 궁금해하지 않겠느냐는 겁니 다. 그러니까 그냥 둥글게 가지고 있는 생각을 정리하는 습관을 기르고, 그걸 더 정리해 서 증류해보세요. 거기에서 나오는 엑기스가 나의 진짜 생각이 되어줄 겁니다.

여러분은 누구나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을 가졌어 요. 소통을 잘하면 주변 사람들이 움직입니다.

 

=> 7단어, 15초

상대방과 소통을 잘 하는 방법으로 ‘나의 생각’을 증류하라는 메세지를 남겼다. 

둥글게 가지고 있는 생각을 뾰족하게 만들어서 정제하라는 것인데

더하기가 아니라 빼기가 필요하다는 말로 이해되었고

갑자기 임보 50장으로 줄어든 상황까지 이어짐. ㅋㅋㅋㅋ (ras발동)

소통과 상관없어보이지만, 어쩌면 임보는 나와의 소통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임장지에 대한 나와의 소통.

말이 길어지고 자료가 많아지고 장황해지면 그럴듯해보이지만 오히려 ‘너 무슨말이 하고 싶은거야? 단도직입적으로 말해!’ 라는 생각이 드는 것처럼 임보도 이제 말을 줄여보는 거다. 그것이 오히려 나와의 소통에 더 확실한 메세지를 남길 수 있겠다. 아직 시작도 안했는데 ㅋㅋㅋ 내일부터 나와 뾰족한 대화를 해봐야겠다. 

 

 


댓글


웅덩이에하마
26.02.03 06:24

나와의 뾰족한 대화! 7단어에서 더 줄이셨네요! 좋은 아침입니다 조장님😀

눈꽃달
26.02.03 06:34

우와! 나와의 뾰족한 대화, 나의 생각을 증류하라! 빼기! 임보 줄이기! 요점만! 저는 아직 양적으로 때려부울 때지만 이제 임보르루줄여나가는 반장님을 뵈니 넘 멋지십니다! 오늘 하루도 빠이팅입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