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터넷에는 너무 각각 다른의견이라 선배님들 조언좀 구해보려고합니다.
중급반 강의들었을 때 자모님께서 공동명의 하라고 했던게 메모되어있고 기억은 나는데 고민이 있습니다.
시간내서 답변해주시는 선배님들께 미리 감사인사드립니다.
상황
1. 올해 5월에 결혼예정입니다
2. 최근 지방아파트 매도해서 곧 저는 무주택이 되지만 생애최초는 없어지게 되는 상황입니다
3. 예비신부는 “생애최초” 쓰지 않은 상황입니다.
4. 지금 집을 알아보고 있어서 곧 5억후반~6억초정도로 신혼집 마련 예정입니다.
5. 신부측에서 1억 나머지는 제돈+가족에게빌리는돈+대출(2억정도)로 매매하려합니다.
6. 혼인신고를 하면 자동으로 예비신부가 주택구입이력이 없어도 “생애최초”가 없어지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7. 그래서 요즘 자녀를 바로 가져도 혼인신고를 안하는 사람이 있다고하는데요
** 지금 제 기준 혼자알아봤을 때는 대출은 서민실수요자 대출은 나오는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이 때 예비신부 “생애최초” 나중에라도 즉 단독명의 후 몇 년후에 신부 생초 쓰고싶은데 활용할수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아니면 그냥 공동명의로 하는게 나을까요 고민입니다..어떻게 방향을 잡아야될지 ㅠ.ㅠ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시노바님 안녕하세요. 공동명의로 할 때 장점은 세금 혜택(보유세, 양도세 등)이 있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곧 결혼 예정이시고 내 집 마련을 계획하고 싶다면 혼인신고를 할 때 대출이 유리할지 아니면 혼자 받으시는 게 유리할 지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출을 받을 때 소득이 기준이 되는 경우가 있어서 정책 대출로 할 지 은행 대출로 할 지 정해보시고 더 유리한 쪽으로 해도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보고 계시는 아파트의 매매 가격이 정책 대출도 고려할 수 있어서 이 점 생각해보고 결정해보시면 어떨까요?
안녕하세요 시노바님 공동명의에 대해서 고민이 많으시군요. 우선 저도 신혼부부로 공동명의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했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독명의는 대출규모는 적어지지만 정책 대출 이용이 가능해지거나 추후 다주택으로 갈때의 취득세 카드가 더 생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공동명의의 장점은 대출규모 즉, 소득의 합이 더 커지기에 dsr이 넉넉해지나 소득이 높을 경우 정책 대출이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추후 판매시 양도세에서 이점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니 정책 대출 혹은 은행 대출 아니면 공동명의나 단독명의는 앞으로 어떻게 부동산을 불려나갈지 성향에 따라 결정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시노바님 공동명의로 할지, 단독명의로 할지 고민이 되실것 같아요 공동명의의 장점은 추후 양도세, 보유세 등의 이점이 있고 단독명의의 장점은 명의분산으로 1%의 취득구간을 4개의 물건을 담을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시노바님께서 어떤 목표로 이어나가시느냐에 따라 달라지지시는데 말씀대로 혼인신고를 하지 않고 생초를 살리거나, 명의를 깨끗하게 관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부분이 더 편익이 있으신지 보시고 판단해보시면 좋을것 같아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