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2026 NEW] 내집마련 중급반 - 내 예산에서 3배 오를 내집 선택법
너나위, 용용맘맘맘, 잔쟈니

[2026 NEW] 내집마련 중급반 - 내 예산에서 3배 오를 내집 선택법
안녕하세요.
행복한 부자엄마가 되는 그날을 꿈꾸며 오늘도 한걸음 나아가는 행부맘 입니다:)

어제 감사하게도 너나위님의 내마중 1주차 오프강의에 초대되어 월부 사옥을 다녀왔습니다.
역삼역에 내려 5분여거리를 걷다가 골목 끝에 마주하게되는 월급쟁이 부자들 간판은 언제 보아도 반갑고 든든합니다.
매일 목실감과 월부챌린지를 작성하며 월부홈페이지를 들락거리다가
이렇게 월부 강연장에 오니 감회가 또 새롭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조장을 하게 되었다는 이유로
이렇게 자리를 마련하고 초대를 해주신 운영매니저님 루나님과 너나위님, 그리고 월부운영진께
감사하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월부 강연장에 오면 늘 이 공간이 참 정갈하다는 인상을 받습니다.(그래봤자 작년에 한번 온게 다지만요…^^)
깨끗하고 정돈된 공간에서 강의를 듣는 나의 모습을 떠올리며 뿌듯하기도 하고, 월부에서 수강생분들을 존중하고 귀하게 여긴다는 느낌이 들어 참 기분이 좋습니다.
강연장에 빼놓을 수 없는 코너가 월급쟁이 추천도서 코너인데요,
여기에 꽂혀있는 책들을 보며, 월부가 지향하는 삶의 가치와 투자의 원칙 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작년과 달라진 책을 발견하고는 읽어볼 책 리스트에 킵해두기도 하고요…^^
이렇게 강연장을 한번 둘러보며 설레는 마음을 살짝 가라앉히고 자리를 잡고 보니,
강의 시작 시간 전부터 수강생분들을 맞이하시며 로마의 역사와 지금 부동산 시황을 넘나들며
그동안 겪었던 시장 경험과 소회를 조곤조곤 들려주시는 너나위님을 볼 수 있었습니다.
너나위님께서 강의 전 해주신 말씀 중 가장 인상깊은 부분은 로마의 멸망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신 부분이었습니다.
게르만족의 침입을 받아 멸망하게 된 로마의 사회 이면에는,
연이은 전쟁으로 세금을 많이 걷게 되고 화폐가 많이 필요해지면서
그당시 원래 100G 중에 97G이 금이었던 금화가 나중에는 100G 중에 3G이 금이 되면서
화폐가치가 급락하게 되었다는 점이 인상깊었습니다.
지금 우리 사회에서 보이는 화폐 가치의 하락도 그냥 보고 넘겨서는 안된다는 자각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지금 우리 사회의 모습도 역사의 흐름에서 이해하는 안목을 가져야겠다는 생각도 더불어 하게 되었습니다.
(강의전부터 거인의 어깨 자리를 냅다 내어주신 너나위님이셨어요^^)
=======================================================================
#지난 달 지투기 강의를 듣고, 이번달 내마중 강의를 신청하게 된 계기
지난달 지투기를 수강하며 대구시 수성구를 앞마당으로 만들어보니, 기존의 대구 수성구내 최선호 단지 중에 전고점을 뚫은 단지도 있지만 아직 뚫지 않은 단지도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년식 이후의 신축이 최근 2~3년 사이에 많이 들어와서 10년대 후반의 신축들이 다소 저평가를 받고 있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이제 남은 대구의 공급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15~19년식의 아파트들도 제 가치에 맞는 적정가격을 찾아가지 않을까 하는 판단이 들어, 투자도 좋지만 갈아타기를 고려해보는 전략도 괜찮겠다는 판단이 들어 내마중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2. 작년 한해 서울 수도권 부동산을 바라보며 늘 가지고 있던 궁금증 때문이었습니다.
‘지금 실거주 갈아타기를 하는 매수자들은 어떻게 이 가격을 받아주지?’
1,2급지의 무섭게 상승하는 매매 호가를 받아주는 실거주 갈아타기 매수자는 어떤 가격 매커니즘으로 매수버튼을 누르게 되는지 알고 싶어서 내마중 강의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 내마중 1주차 너나위님 강의에서 인상깊었던 점
현재 부동산 시장의 위치 파악
-서울 수도권 선호도 상, 중, 하 단지의 가격 흐름과 전고점과 전저점을 파악하며 다음과 같은 가격의 패턴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가격의 흐름이 전저점에 비해 2.5~3배 오르고, 20~30% 단기 급락을 보이고 결국 2배에 수렴하게 된다.
선호도 상, 중, 하 단지 모두 상승률은 비슷했다.(소위 양극화→키맞추기)
=> 과거 가격의 패턴을 통해 전저점을 통해 가격 수준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음.
=> 전고점을 뚫은 단지, 실거래가와 호가의 차이가 큰 단지의 경우 전저점을 통해 가격의 적정성을 파악할 수 있음.
=> 전저점 대비 2배 이상된 구간에서는 하락이 올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 명확한 매수 기준(전고대비 하락율, 전저점 대비 상승률)을 가지고, 지금부터 4월말까지(5/9) 반드시 내집마련하자!
2. 내게 맞는 대출과 이를 반영한 예산 확정 과정 제시
- 제 지난 0호기의 매수 과정을 떠올려보면 이 부분이 정말 아쉽습니다.
막연하게 ‘대출은 안돼, 위험해’ 라는 생각에 그 당시 더 좋은 단지를 매수하지 못하고, 적당한 단지를 선택한 한순간의 판단이 결과적으로 어떤 차이를 만드는지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좋은 단지를 매수한다는 것은 상승장에서의 매매가 상승 차이 만큼 하락장에서의 안정감과 갈아타기 용이성 또한 높인다는 사실을 몸으로 경험하며,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단지 찾기가 내집마련에서 중요한 덕목임을 되새깁니다.
특히, 영끌과 아쉬운 신용 대출 사이, 적정한 신용 대출의 범위를 제시해주신 부분이 정말 인상깊었습니다.
# 내마중 1주차 강의를 통해 나에게 적용할 점.
1. 상황에 맞는 매수 기준을 가지고, 시장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투자자가 되자.
작년에 월부에 투자공부를 시작하며 전고점이라는 가이드를 받았습니다.
지금 서울 수도권의 단지 중에 절반 가까이 전고점을 뚫은 단지가 보이면서, 전고점 대비 하락율을 통해 가격의 적정성을 파악하는 보조지침은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는 생각이 듭니다.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해서 지금 시기 내가 할 수 있는 투자를 찾는 투자자가 되리라 마음먹어봅니다.
2. 레버리지를 받아들이는 자세.
레버리지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나 무모한 도전의 자세보다 나에게 적정한 레버리지를 계산하고 활용하는 자세를 배우고 적용해보겠습니다.
3. 눈 앞의 파도가 아니라 불어오는 바람을 보고, 내 목적지를 향해 나아가는 자세를 견지하겠습니다.
요즘 하루가 멀다하고 쏟아지는 규제와 뉴스들에 부동산 투자공부를 하고 있는 나 조차도 움츠러듬을 느끼게 됩니다. 무리한 행보를 걷는 것은 조심스럽지만, 언제나 큰 흐름(통화량 증가, 화폐가치 하락, 자산가격 상승, 현재 수급상황 팩트체크)을 보고 부동산 공부를 시작하며 내가 처음 가졌던 마음을 떠올리며 내 페이스대로 나아가는 투자자가 되겠습니다.
더이상 남에게 기대하지 마시고
내 문제는 내가 해결하겠다 다짐하세요.
누구도 빼앗아갈 수 없는 경험을 만들어보세요.
강의 마지막에 해주신 너나위님의 말씀에서 월부에 들어오며 가졌던 저의 첫 마음을 떠올렸습니다.
22년 금리 급등기와 대구지역 대규모 공급으로 내 자산이 쪼글아드는 것을 지켜보며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무력감을 느끼며 자본주의를 알아야겠다는 위기의식으로 시작하게 된 월부에서의 부동산 투자 공부가 저의 시작이었습니다.
더이상 자본주의를 모른채로 나이 들어서는 안된다는 생각.
내 자산과 내 가족은 내가 지켜야 한다는 절박한 마음과 다짐.
결국은 해내겠다는 결심.
그 마음으로 지난 한해 서울 수도권 부동산 공부/임장 활동을 꾸준히 하였습니다.
그리고 지난 10월에는 서울 부동산 1호기 투자라는 소중한 경험도 갖게되는 행운을 누리기도 했습니다.
작년 한해의 짧은 경험을 통해 지금 시기는 위기도 있지만, 기회도 같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모두 두려움과 공포를 느끼며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망설이는 이 시기에 월부의 투자환경 안에 있고, 먼저 그 길을 걸어간 투자 선생님을 만나서 배우고 있다는 것에 안도감과 감사함을 느낍니다.
올해 나는 어떤 경험을 할까 설레는 마음으로 다음주 2강을 고대하겠습니다.
좋은 강의로 내마중을 열어주신 너나위님 감사합니다.
(너나위님, 어제는 컨디션 난조로 다소 힘이 빠진 모습을 보이셨는데, 늘 건강하시고 힘내세요!!^^)

댓글
행복한부자엄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