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의 상황
- 가격이 많이 오른 아파트, 아직 오르지 않은 아파트가 있다. → 가격은 제 가치를 찾아가므로 가치 대비 저평가된 물건을 찾아야 한다.
- 앞으로 예정된 수도권의 공급은 거의 없다. 규제로 인해 전월세 물량이 더 부족해진다. 매물 자체가 부족하다. → 조금이라도 싸다고 판단되면, 또는 조금 비싸더라도 기회가 있을 때 매수해야 한다.
- 환율이 높아 기준 금리 기조가 변할 가능성이 있다. 이미 많이 오른 아파트들은 하락 가능성을 염두해야 한다. → 가치성장 투자를 하는 경우 하락을 버틸 수 있을 때 접근한다. 10년 지나면 오르게 되어있다.
- 수도권에서 땅의 가치가 매우 높은 지역과 그렇지 않은 지역이라도 누적 상승률은 비슷하다. → 지역별로 투자기회를 주는 시기가 다르니 내 상황에 맞는 투자 지역을 적극 검토한다.
- 서울 군별 특징: 핵심입지요소에 가격을 입혀 비교해 보아야한다. 가격이 말이 되지 않을 땐 ‘커뮤니티’의 영향을 고려한다.
- 가치성장투자와 소액투자
→ 적용할 점: 나는 최근 소액투자를 진행했으므로 가치성장투자 물건으로 갈아타기(땅의 가치가 안좋은 곳들이 오히려 더 많이 오를 때) 또는 소액투자 1채 추가 매수(1호기에서 수익이 나지 않았을 때)를 고려한다.
4. 앞으로의 계획: 임장보고서보다는 임장 습관에 집중한다! 그리고 결론을 꼭 내서 시세 트래킹 할 단지를 남겨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