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65기 21조 소이라테]

  • 23.09.05

지금껏 열심히 살아왔다.

늘 현실에 충실했고, 해야 할 일들은 무엇이든 소홀히 하지 않고 최선을 다했다.

안정적인 직장에서 능력껏 일하고, 사랑하는 가족들과 풍족하진 않아도 부족함 없이 소소하게 행복할 수 있는 일상.

정신없이 몰아치던 30대가 지나고 어느 정도 안정기에 접어들었다고 자족하며 편안함을 누리던 어느 날,

양가에 금전 문제들이 생기면서 평온한 마음에 문득 불안함이 들이닥쳤다.

나, 지금 이렇게 편안하게 있을 때가 아닌 것 같은데?

이제 안정기가 아니라 앞으로 돈 들어갈 일들만 잔뜩 기다리고 있는 것 같은데??

정신차리고 보니 깔고 앉은 건 있지만, 손에 쥐고 있는 건 아무것도 없다!!! 소오름!!!


지금까지 발 끝만 보며 열심히 쉬지 않고 달려왔는데,

이제 중간 지점은 넘은 것 같아서 잠시 멈춰 숨고르며 얼마나 남았나 고개를 들어 앞을 내다보니 저 멀리 엄청난 첩첩산중이 기다리고 있다.

심지어 내가 서 있는 길은 잘 보이지 않는 뿌연 안개 속이다.

와, 나 어디로 가고 있는거지? 얼마나 더 가야하는 걸까? 이 길이 맞기는 한 걸까?

안개 속에서 갑자기 길을 잃은 느낌. 여긴 어디?? 나는 누구???


남편하고 상의를 해봐도 그냥 다 잘될거라며 무한 긍정_이라고 쓰고 대책없다고 읽는다_답변만 돌려줄 뿐이다.

남편아 너는 차암 속 편해서 좋겠네...세상 부러운 양반 ㅋㅋㅋ

뭐든 열심히 하면, 즐겁게 하면, 최선을 다하면 좋은 결과가 오겠지...라고 마음을 다잡고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것에 더 열심히 몰두했다.

그렇지만 실체없는 불안감은 사라지지 않고, 성과없이 나이만 먹어가며 더욱 갈팡질팡하게 되었다.

누가 40을 불혹이라 했나? 내 인생 중 제일 흔들리고 있는 시기구만!!


이번 강의를 들으며 불안의 실체를 이제야 분명하게 알게 되었다.

나는 그저 현실만 열심히 살아왔다. 뚜렷한 미래의 목표가 없었다.

간절한 목표가 없으니 당연히 효과적인 전략도 없고 구체적인 전술도 없었다.

나는 그냥 뜬구름같은 꿈을 꾸면서 희망 회로만 돌리며 하루하루 오늘만 열심히 즐겁게 살았다.

오늘도 있고 내일도 있었지만, 1년 뒤, 5년 뒤, 10년 뒤, 20년 뒤의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인생 계획은 전혀 없었다.


매일 열심히 성실하게 살면 그게 쌓여서 성과가 되리라 생각해왔지만,

"생각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라는 말을 듣고, 아...나는 이제 되는대로 행복한 파워P의 삶에서 벗어나야함을 느꼈다.

생각없이 계획없이 그냥 하루를 사는 것은 일상의 노예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또다시 안락한 현실에 안주하게 되겠지.

기본적인 설계도 한 장 없이 그냥 열심히 땅 파고, 벽돌 나르고, 되는대로 벽돌 쌓아 올리면서

이렇게 하면 언젠가?? 우리 식구 편히 살 수 있는 건물 하나는 완성되겠지..라는 그야말로 대책없는 근자감으로 살아왔다. 하하

그래서 이미,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고, 또 겪는 중이기도 하고...지금이라도 문제점을 발견해서 다행이기도 하고....휴

지금까지 쌓아온 것을 전부 허물고 처음부터 다시 지어야하는지, 적당하게 보수만 하면 될런지...그것도 또 새로운 고민이기는 하지만....

그런 고민을 함께 나누고 묻고 조언을 들을 수 있는 동료와 멘토들을 만난 것 같아 어느 정도는 든든한 마음도 들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1강 과제 비전보드 작성은 나에게 굉장히 의미 있었다.

내가 이루고 싶은 것들을 구체적을 생각해보고, 실질적인 은퇴 자금을 현실적으로 처음 계산해보았는데,

목표 금액이 확실히 뚜렷해지면서 살짝 현타도 왔지만, 왠지 못할 것도 없을 것 같은 자신감이 들기도 하면서 구체적인 희망이 생겼다!!!

아 물론, 아주 많은 준비와 공부와 엄청난 절제와 과감한 결정 등등 험난한 길이 예상되기는 하지만!!!

몰랐던 새로운 길을 개척하게 된 것 같아서 희망적이다!!


"남들처럼 살면서 남들과 다르기를 바라지 말라" 정말 뼈때린다 진짜...

시간 관리와 돈 관리가 나에게 제일 시급한 실천 문제임을 너무나도 느꼈고!!

이건 충분히 할 수 있는데 나태하게 관리하지 않은 부분이므로 정신을 똑바로 차리도록 하쟈!!!!


선택과 집중_포기할 것들은 과감하게 정리하고 포기하는 현명한 용기가 필요함.


30억은 상위 1%의 자산_그것을 원하면 상위 1%의 노력이 필요하다!!

-서울대 갈거라면서 게임하고 유투브 보고 있는 한심한 인간이 바로 나였다는 거 아니겠어....

-놀면서 서울대 꿈꾸는 건 양아치다. 맘껏 놀면서 30억 꿈꾸는 것도 마찬가지!!


<인생을 바꾸는 법>

"생각을 바꾸면 행동과 태도가 바뀌고,

행동이 60일 지속되면 습관이 바뀌고,

시간을 들이면 인생이 바뀌고,

인생이 바뀌면 운명이 바뀌고,

운명이 바뀌면 내 아이의 숟가락이 바뀐다." - 유남매 숟가락 색깔 바꿔주기 도전?


1강 수강 이후 그 어떤 재태크 책이나 경제 관련 책을 읽었을 때보다 나의 재태크 마인드에 충격도 컸고, 생각의 변화도 큰 것 같다.

앞으로의 강의를 통해 더 많은 변화와 실천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댓글


부자엘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