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4월 오픈] 재테크 기초반 - 같은 월급 2배 더 빨리 모으는 재테크 성공공식
너나위, 광화문금융러, 김인턴

1강에서는 부자가 되는길 알기, 현실을 인식하기, 부자가 되는 시스템 만들기에 대해 배웠다.
부자가 되는길은 정해져있으며 그 길을 따라가면 된다는 것.
역량 자산(돈을 버는 능력)과 인내자산(저축능력, 시장수익을 버는능력)을 갖추면 1억을 모을수있고
1억이라는 시드머니가 모였다면 투자자산으로 10년간 굴려 10억을 만들수있다.
최근 단기간에 부자가된 사람들의 성공담을 보고 들으면서 단기간 내에 부자가 되고싶다는 헛된 희망을 가지고 있었는데 강의를 들으면서 현실에 대해서 정확하게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
단기간에 돈을 벌려고 하지 않기, 남들과 비교하지 말기, 내가 잘하고 있는지(역량을 갖췄는지)만 생각하기
1억을 벌었다면 10년간 10억을 만들 생각을 하기
정말 중요한 얘기라고 생각했고 1억, 10억을 만드는 동안 잊지않고 늘 기억해야겠다.
통장최적화를 하면서는 얼마를 버는지, 쓰는지, 저축하는지 모르고 있는 자신이 너무 부끄러웠다.
드림라이프 프로젝트 보드를 작성하면서는 내가 지난 근무기간 동안 벌었던 돈에 놀랐고, 모은 돈이 터무니 없이 적게 느껴져서 또 한번 놀랐다. 돈을 제대로 모으지도 못하면서 투자로 굴려보겠다고 생각한 내가 조금 한심해지기도 했다.
그리고 늘 체크카드를 쓸려고 마음은 먹고 있었는데 실행에 옮기지 못하고 있다가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잘랐다.
이번달 월급날이 되면 가장 먼저 급여명세서를 출력해보고 세금을 확인해보고, 보너스는 투자금 통장으로 이체하고, 나머지 잔액도 당일 통장쪼개기로 바로 각 계좌에 송금을 하려고 한다.
알파투자에 대한 강의에서 인상 깊었던 점은 투자대상에 대한 이해를 할 때 ‘최대리와 배우자’에 대한 비유였다.
‘나는 이때까지 어떤 방식으로 투자를 해왔나? 베타투자 정도의 노력을 통해서 알파투자의 수익을 기대하진 않았나? 내가 지금 투자하고 있는 자산에 대해서는 얼마나 알고있나? 어느 부분에 대해 어떻게 더 공부해야할까?’ 하는 생각들이 꼬리를 물었다.
베타투자는 지수의 상승을 믿는 것이 아니라 인플레이션에 따른 모든 자산의 가치의 상승, 화폐가치의 하락을 방어하는 투자이다. 단기간(1~3년) 이내에는 손실이 날 수도 있겠지만 장기간(5~10년) 동안 우상향 할 것을 믿고 ETF에 투자하는 것이고 대신 수익률 대비 변동성도 고려해야한다(아무 지수에 투자해선 안되고 포트폴리오 투자를 해야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사실은, 배운 것을 실행하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것. 알게 된 건 그냥 실행하자.
자본주의에서 자본은 리스크를 의미하고, 투자공부를 한다는 것은 리스크를 다루는 법을 공부하는 것이다.
독서 + 멘토 + 시도 + 경험을 통해 나아가자.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