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어코] 후회가 아닌 성공의 기억으로 새기기(쟌자니 튜터님)

3시간 전

 

월부에 들어온지 얼마 안된 상태에서 처음 투코를 받았던 그때와 투자 공부를 하고 난 뒤의 투코의 느낌은 정말 많이 달랐던 것 같습니다.

 

좋은 질문을 해야 좋은 답변을 받을 수 있다는 생각으로 투코가 결정되고 난 후부터 계속 질문을 수정하고 수정하며 준비했습니다.

 

평소 꼭 뵙고 싶었던 쟌자니 튜터님을 직접 뵙게 되어 정말 반갑고 감사한 시간이었고, 튜터님의 열정적인 말씀 덕분에 막막했던 길에 이정표가 생긴 기분입니다.

 

 

'후회'를 '복기'로 바꾸는 힘

저는 작년에 1호기를 잘해놓고도 제대로 된 복기가 없어 그저 덮어놓고 후회만 해왔던 것 같습니다. 

튜터님께서는 제 투자의 성공 지점을 정확히 짚어주셨고, 

후회되는 부분이 있다면 그것을 복기하여 다음 투자에서 아쉬운 부분을 반복하지 않는 것이 진정한 복기임을 알려주셨습니다.

 

과거에 내가 뿌려 놓은 씨앗이 나에게 매물을 가져다 주고,

연락을 받고 보지도 못하는 매물을 보러 왕복 10만원의 기차표를 끊고 다음날 내려가는 선택, 이렇게 내려와서 물건을 보려고 했던 건 나뿐이었다는 것과 이런 행동이 물건을 살 사람이라고 부사님께 각인 시킨 것, 내려간 김에 주변 부동산을 다 돌며 그 매물이 싸다라는 확신을 얻었던 점.

이제는 열심히 최선을 다 했던 저에게 칭찬해주고싶습니다.

 

이런 경험들을 굳이 후회의 순간을 찾아내서

아쉬운 순간으로 남기는 것이 아닌 

성공기억으로 남기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1호기 매도 전략

제가 가지고 있는 1호기가 2년이 되는 해에 세가 껴 있어 어떻게 매도하는 것이 좋은 방법인지 아무래도 매도 시 후순위가 되지 않을까 걱정했었습니다.

하지만 그건 시장 상황에 따라 다르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전세 낀 1호기 매도에 대한 걱정은 시장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기회로 변할 수 있음을 알려주시고

매도 시점은 정해진 정답이 없기에 2년 보유 후 시장 분위기와 더 좋은 단지가 있다면 얼마든지 매도 할 수 있고, 상승장에서는 세 낀 물건도 수요가 넘칠 수 있다는 점을 말씀해주셔서 매도 시점의 유연한 결정을 위해 계속 공부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내 상황에 매몰되지 않고 시장의 분위기, 흐름속에서 어떤 선택이 더 나은 선택인지를 분별할 수 있는것이 중요한 것임을 알았습니다.

 

 

실거주 선택 가능

이번 코칭에서 가장 정신이 번쩍 들었던 순간은 실거주라는 전혀 예상치 못한 선택지를 받았을 때였습니다. 

지방 소액 투자만 생각했던 저에게 그 말씀은 처음엔 당혹스러웠지만, 나중에 녹음된 내용을 들으며 복기를 할 땐 

그것이 리스크를 낮추면서도 자산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임을 깨달았습니다. 

막연히 나중이라고 생각했었던 실거주라는 선택이 지금 제가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일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에

마음이 한결 가벼워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답정너'였던 저를 깨워주신 튜터님

녹음 파일을 다시 들으며, 어쩌면 '답정너' 같은 질문을 반복했던 제 모습이 보여 부끄러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치지 않고 시종일관 같은 방향으로 저를 이끌어주신 튜터님의 인내심과 열정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제가 거의 코칭 막바지라 많이 지치셨을 텐데도 긴 시간 동안 쏟아주신 조언들 덕분에 새로운 시선으로 

볼 수 있어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이제는 말씀 주신 내용으로 저희 가족의 새로운 계획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먼 훗날 이 순간의 선택이 옳았다고 말할 수 있도록 좋은 결과로 제가 이끌어 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튜터님!

 

 

 

 

 

 


댓글


우 주
3시간 전N

기어코님 ㅜㅜ 왜 내가 읽는 내내 눈물이 나죠? ㅜㅜ 잘해오셧고 지금도 너무 잘하고있어요 마음이 힘드셧군아 ㅜㅜ 나의 드래곤볼 항상 응원하는거 아시죠?

따봉하는 월부기
행동하기
3시간 전N

해내실 코님 넘 응원드려요!!

짱박
2시간 전N
응원하는 월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