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돈의 대폭발을 읽고
1. 느낀점 및 적용할점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해야하는지 스스로 납득할 수 있게 설명해주는 책
이 책을 읽으며, 전세계 전화폐 모두 화폐의 가치가 떨어지고 있는 방향으로 모이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어떤행동을 해야하는지 이 책에서 아주 구체적으로 알려주진 않았지만, 어떤 방향을 가져야하는지에 대해서는 모두 스스로 생각해보고 행동하게 만들어주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돈이 늘어나고 있다. 화폐의 가치가 떨어지고 있다. 말로는 많이 들었고, 어렴풋이 그럴것 같다라는 생각은 많이 했지만, 이 책을 읽으며 (1) 진짜 그렇다는 것, (2) 그리고 어느정도인지 실감이 났다. 상상하지도 못한 숫자, 전세계적으로 본다면 그 큰 단위로 오는 압박감이 충분히 조급함으로 이어질수도 있겠다 생각이 들었다. 우리가 왜 지금 자산을 현금으로 가지고 있으면 안되는지, 우리가 왜 배우고 행동하고 움직여야 하는지에 대해서 느낄 수 있었다.
최근 가벼운 정도로 복기를 하며, 내가 부동산 투자가 아니라 다른 투자를 했더라면? 하는 마음으로 복기했던 적이 있었다. 근데 어떤 큰 인사이트를 발견하지 못했다. 왜냐면, 다 모두 옳은 선택이었기 때문에. 특히 책에서는 최근 몇년간 화폐가 늘어나는 정도가 급격하다 말하고 있다. (그야말로 돈의 대 폭발) 내가 어떤 행동을 해야하는지, 내가 어떤 마음을 품어야하는지 그 누가 시키지 않아도 납득하게 만들어주는 지금 꼭 읽어야 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이 책같은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여러분! 투자 하셔야 합니다! 투자 하세요! 라고 말하는 사람이 아니라,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사람. 그럼 자연스럽게 움직일테니까 누가 시키지 않아도. 최근 진담튜터님과 대화를 하면서 마음을 움직이는 사람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적이 있다. 결국 내가 어떤 모습을 보여주고 행동해야 한다. 꼭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2. 논의하고 싶은 점
85P 대기업들의 연봉 급상승과 고용 안정성 대폭 상승은 최근 10년 정도의 짧은 시간 안에 동시에 급격하게 이뤄졌다. 그러니 이제는 안정성에 방점을 찍고 공무원, 공기업, 교사를 선택한 사람들의 상대적인 손해가 커졌다. 이들은 ‘대기업이 월급 더 많이 받을지 몰라도 금방 잘린다’는 전제로 지금의 직업을 선택한 경우가 적지 않지만, 그 전제가 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 직업을 선택할 때 내 기준 1순위는 무엇이었나요? (ex. 연봉,안정성,성장,워라밸,지역,자아실현 등) 그 기준이 지금도 유효한가요?
113P 한국이든 중국이든 어느 나라든 정책적으로 돈을 많이 뿌릴 때 공통으로 나타나는 부작용은 빈부 격차의 확대다. 중국에서는 돈을 풀면 중국 인구의 7%에 해당하는 1억 명가량의 공산당 당원들이 평범한 중국인들의 경제적 격차를 벌릴 수 있게 된다. 우리나라도 이미 그렇다고 봐야 한다. 성장률이 워낙에 낮고 돈은 폭포수처럼 쏟아지지만, 그걸 갈퀴로 긁어가듯 주머니에 많이 쑤셔 넣는 사람은 일부에 그친다.
> 책에서는 “돈이 풀릴수록 격차가 커진다”고 말합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돈이 흘러들어가는 주머니가 많은 사람은 어떤 사람들인가요? 반대로 돈이 새는 사람의 공통점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60P 현대 사회에서 새로 창조되는 돈과 거리가 가까운 집단은 금융 회사, 정부, 부유한 개인들이며. 거리가 먼 집단은 평범한 월급쟁이, 소상공인, 연금 생활자 등이다. 하지만 개인의 노력에 따라서는 움직이는 시간차로 인한 불평등을 극복해 낼 수 있다. 돈의거리 개념을 탑재하고 살아가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인생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세월이 지나도 바뀌지 않는 보편적 진리다.
> 내 기준 지금 돈의 거리는 지금 어디쯤일까요? 내가 돈과 가까워지는 행동 중 어떤 것을 할 수 있나 이야기 나눠보고 싶습니다.
3. 기억하고 싶은 이야기

1. 돈이 폭발한다
Key word : 돈의 대 폭발, 돈의 거리
돈의 대 폭발 : 통화량이 늘고 있다 → 경제 성장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 1990년대 | 2000년대 | 2010년대 | 2020년대 |
정기예금 금리 10% 월급만 불려도 되는 시장 | 경제성장률 낙하 경기를 띄우려는 부양책 | 금리인하, 대출문턱 낮아짐 시중에 풀리는 돈의 증가 | 주택담보대출의 증가 집값의 큰 폭 상승 |
2. 대한민국은 ‘대출 잔치’ 중
Key word : 대출, 대기업 정규직
대출량 상승 : 경제 성장 속도에 비해 부채 늘어나는 속도, 통화량이 불어나는 속도가 빠르다. 아파트를 구매할 때도 더 비싼걸 샀어야 하며 빚을 더 내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을 가지고 있다.
![Global M2 [BizFing] — BizFing 의 인디케이터 — TradingView](https://cdn.weolbu.com/data_file/c5a0974c-b097-49d2-8cb4-8afb592c7de4.webp)
3. 세계는 돈 풀기 경쟁중
Key word : 글로벌 머니 파티
4. 돈은 미국으로 향한다.
Key word : 글로벌 금융위기, 미국 주식
5. 미국은 ‘빚의 제국’
Key word : 무역적자 미국, 달러 패권
6. 새로운 돈의 출현
Key word : 가상화폐
9. 돈의 대결
Key word : 스테이블 코인, CBDC
10. 뒤집히는 경제 공식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