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돈독모] 돈의 대폭발 독서후기 [COCOOCO]

26.02.10 (수정됨)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돈의 대폭발 - 경제 공식이 바뀐다.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305 P.

이제부터라도 경제 성장률이나 임금 인상률의 속도가 아니라 통화량 의 증가 속도에 맞춰 살아야 남들보다 자산이 쪼그라들지 않는다는 걸 깨달아야 한다. … 아파트, 땅, 주식의 명목 가격이 불어나는 속도가 열심히 일해서 월급 인상되는 것보다 훨씬 빠르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1. 중앙은행에서 찍어내는 본원 통화를 한국은행에 공급하고, 이를 시중은행에 빌려주거나, 사람들이 빚을 낼수록 통화량이 늘어난다.
  2. 경기를 살리려고 금리를 낮추거나, 통화량을 늘리는 처방을 사용한다. 통화량이 늘어남에도 불구하고 경제침체가 오래 지속된 이유는 늘어난 돈으로 사람들이 자본투자에 사용하는 비중이 커졌기 때문이다. 화폐량의 증가로 돈의 가치가 하락하기 때문에 하락하는 화폐를 가지고 있기보다는 상승하는 가치를 갖고 있는 주식, 부동산, 땅 같은 실물/금융자산의 가치를 보유하기 위해 돈을 쓴다. 
  3. 캉티용 효과: 화폐 공급이 경제 주체들에게 전달되는 속도가 다르며, 이것이 결국 경제적 불평등을 키우는 메커니즘으로 작동하는 현상, 3단계의 순서로 나타남. 

    1단계: 새로운 화폐가 태어나는 단계 - 금리인하, 정부의 재정지출 확대, 중앙은행의 양적 완화 정책등으로 새로운 돈이 시장에 유입됨. 

    2단계: 금융회사, 기관 투자자, 거대 자본가 등의 초기 수혜자에게 새로운 돈이 유입됨. 유입된 돈이 가격에 반영되기 이전에 주식, 부동산, 채권 등 수익성 자산에 투자해 자산 가격을 끌어올린다. 

    3단계: 새로운 돈이 자산 시장을 거쳐 점진적으로 실물 경제 전반으로 확산된다.  

  4. 미국은 2000년대 양적완화와 국채늘리기로 두차례에 걸쳐 통화량을 엄청 늘렸다. 동시에 미국의 나라빚도 가파르게 증가하는 추세이다.
  5. 이에 대한 방안으로 트럼프 정부는 높은 관세, 가상화폐 보유를 활성화 하려고 한다.
  6. 이런 돈의 폭발 시대에는 통화량의 변화 추이를 잘 인지해서 자산의 가격 추이를 분석하고 전망할 수 있다. 
     

 

 

✅ 나에게 적용할 점

1.돈의 거리를 좁히기 위해, 

 

1)미국에서 물가가 하락/상승하는지

2)FOMC는 금리를 올릴지 내릴지

3)그에 따라 한국은행은 어떤 선택을 하게 될지를 예측해보고 

4)유력 대선 후보자의 정책을 미리 가늠해서 그가 취임전에 대비하는 것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2.현재 대한민국의 경제 상황을 후진이 아닌 감속의 상황, 긍정적으로 미래를 바라보자. 

 

 

 


댓글


cocooco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