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오전 11시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돈의 대폭발 경제 공식이 바뀐다
이제는 지금 수준의 번영을 계속 이어가기 위해서라도 고도의 지식 사회로 넘어가야 합니다.
성장이 빨랐던 시대의 달콤한 기억을 뒤로 넘기고 ‘무형의 가치’를 추구해야합니다.
그게 ‘ 더 건강하고 더 돈 많은 대한민국’ 을 위한 창의적인 전환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시작은 책 읽기 입니다.
여러 읽기 쉬운 경제서적을 읽었지만, 독모를 진행하면서 읽게되는 책들은 생각보다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책 제목부터 굉장히 심오했기 때문에 두려움을 가지고 읽기 시작했습니다.
지금껏 알고있는 경제서적과 다르게 통화량에 대한 이야기가 처음엔 매우 어렵게 느껴졌지만
매 챕터를 읽을때마다 이해가 되면서 통화량이 우리 경제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서
알게되었습니다.
또한 중국에서 생각하는 기초통화에 대한 이야기와 그 주도권을 쥐기 위하여 계속 영향력을 서사하는 미국의 행동 등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세상은 더욱 치열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줬습니다.
p.50 통화량이 지속적으로 불어나면 돈 가치를 떨어트린다. 그러면 흔해지는 현금을 갖고 있을 이유가 없다. 잘못하면 재산의 실질적 가치가 줄어들 위험마저 있다. 그래서 발 빠르고 돈 많은 사람들은 빚을 내서라도 부동산이나 주식 등 실물 자산을 늘려가게 된다. 돈이 흔해질 때 아파트 값, 땅값이 오르고 주식시장에 돈이 쏠리는 이유다.
p.51 구조적인 저성장 국면에서는 저금리로 돈을 돌게 해봤자 대부분 주식이나 부동산으로 가게 되므로 통화정책이 성장을 끌어올리는건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결국 경기는 나쁘지만 돈을 융통하기 쉬우니 부자들의 주식과 부동산 가격은 빨리뛰고 그러다보면 빈부 격차가 커진다.
p.140 앞으로도 세계 시장을 지배하는 기업은 미국에서 어어질 확률이 높다. 미국인들을 열광시키는 서비스가 나오면 뉴스로만 읽고 그냥 넘기지 말라. 투자할 생각을 해보라. 그게 세계 표준이 될 가능성이 있는지 탐색하면서.
p.233 미국 외에 나라들 입장에서 보면 달러 기반 스테이블 코인이 대세가 되면 통화 주권에 위협을 느낄 수 있다. 자국의 물건 값이 달러를 기준으로 결정되고 거래될 가능성이 커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미국을 제외한 주요 선진국들이 대체로 이런 위험을 이미 인식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경우 원화가 위축될 가능성에 대비하기 위해 원화 스테이블 코인을 개발하자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1월 돈독모에서 진행했던 도서를 읽을때와 마찬가지로 부동산 외에 주식과 더불어 스테이블 코인, 비트코인 등
다양한 매체에 대해서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특히, 스테이블 코인에 대해서는 미국과 우리나라 정부가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내가 가질 미래 자산을 어떻게 구상해야될지에 대해서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비트코인과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도서도 한번 꼭 읽고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미국이 무너지지 않는 한 미국 자산(주식)을 꾸준히 매수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댓글
그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