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돈의 대폭발
저자 및 출판사 : 손진
읽은 날짜 :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2025년 5월 평균 M2는 4279.9조 원으로 2024년 평균치와 비교하면 불과 1년도 지나지 않아 230조원 넘게 늘었다. 그리고 1986년 이후로 M2는 한 번도 줄어든 적 없다고 합니다.
이처럼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지속해서 통화량이 늘어나는 시기고 이렇게 늘어나는 통화량의 결과, 물가가 올라가는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정부에서도 지속적으로 대국민 지원금을 풀고 있고 이는 그래도 시중에 풀려있는 통화량의 증가로 이어지면서 화폐의 가치가 낮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늘어난 통화로 인해서 화폐가치가 떨어지고 이는 실물자산의 상승으로 이어진다는 가장 기본적인 지식을 알지 못했던 과거에는 내가 자긴 자산이 올라가는 것이 내가 투자를 잘하고 내가 부자가 되고 있다고 착각을 했었습니다.
어쩌면 자본주의를 알지못하는 많은 사람들이 현재 올라가는 부동산, 주식, 금 등 자산의 가격에 부자가 되고 있다는 착각에 빠지고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M2의 빠른 증가에 눈을 일찍 뜬 사람들이 자산을 많이 불렸다. 돈이 흔해졌지만 경제 성장은 더디고 부동산 가격만 많이 오르는 '유동성의 함정'에 빠져 한국 경제는 허우적거리고 있다. 그 와중에 영리한 개인들은 저렴한 비용에 돈을 끌어와 자산을 크게 늘렸다.
책에서 말하는 것처럼 자본주의를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이렇게 광의의 통화가 증가되는 시장을 일찍히 이해하고 레버리지를 활용한 투자로 자산을 늘렸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기에 유동성이 폭발하는 지금의 시기에 맞는 행동으로 부의 파도에 올라타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화폐가 늘어나고 있는 현상을 우리나라에만 국한된 상황이 아니며 전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최근 트럼프가 펼치고 있는 무제한 양적완화 또한 미국주식 등 자산의 큰 상승을 이끌고 있고, 이러한 흐름은 하루 아침에 바뀔 수 없는 흐름이기에 예전처럼 부동산 투자에서는 가치만 알고 거시경제는 몰라도 된다는 소극적인 태도가 아니라 이제는 경제 흐름에도 항상 귀를 기울여야겠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세계적인 돈의 흐름이 왜 미국으로 향하게 되는지, 빅테크를 앞세워 전세계의 자금을 빨아드리고 있는 현상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돈의 가치 하락에 대비하려면 현금 이외의 자산에 투자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본인이 투자하는 자산의 가치를 제대로 알고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조급한 마음에 남들이 많이 하는 투자, 이미 상승하고 있는 자산에 무지성 투자를 하는 사람들도 많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달리는 말에 올라타면 된다는 말에 현혹되지 말고, 내가 확실하게 아는 영역에 투자를 하여야 되고 만약 그런 영역이 없다면 조급한 마음을 다스리고 공부하고 배워 가치있는 투자를 할 수 있어야겠다는 것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돈을 많이 버는 사람들은 다르다. 강남에 부동산이 있는 사람, 미국 주식에 통 큰 투자를 한 사람들은 광의의 통화량인 M2지표를 살핀다. 그들은 자신들의 자산 가치 상승 속도가 M2증가 속도보다 높아지게 만들려고 부단히 애를 쓴다.
Q. 늘어나는 유동성에 화폐의 가치가 떨어진다는 것은 많이 들어서 알고 있습니다. 나는 이렇게 떨어지는 화폐가치에 대응하기위해서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왜 그런 선택을 하게 되었는지를 나누어보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