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4월 돈버는 독서모임 <돈의 가격>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대폭발
2. 저자 및 출판사: 손진석 / 플랜비디자인
3. 읽은 날짜: 2026. 2. 10
4. 총점 (10점 만점): 9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돈이 폭발한다
#M2 #통화승수효과 #돈의 거리
돈이 흘러 넘치고 있다.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손쉬운 방법으로 돈을 찍어내고 있으며 개인은 늘어나는 통화량에 대한 대비를 갖춰야 한다.
>>> 피할 수 없는 통화량 증가 시대를 맞아 부자들이 광의의 통화량인 M2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끊임없이 관심을 가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뒤늦게 통화량이 팽창하는 것을 깨닫고 대비하지 않도록 안테나를 세우고 움직여야겠다. 지금 내가 겪고 있는 문제도 이것에 대해 무관심햇던 것에 대한 지각비를 치르고 있는지도 모른다.
실천: 1페이지 장표에 M2 지표 분석 표시해야겠다.
2장 대한민국은 대출잔치 중
전세계에 유례가 없는 전세대출이란 금융 상품으로 빚잔치를 기획한 정부와 은행의 노림수가 있었다. 대기업 정규직이 요즘은 신흥 귀족이다. 기업주들은 상속을 위해 노조, 직원들의 반발을 약화시키고 세제 혜택도 챙기기 위해 막대한 상여 돈잔치를 하고 은행은 이들에게 엄청난 여신을 몰아줌으로써 대출이 폭발하게 한다.
>>> 통화량 증가가 다층적인 요소로 이루어진다는 것, 특히 대기업 직원들이 막대한 연말 상여를 챙겨가는 불합리한 여건을 이해하게 되어 흥미로웠다.
3장 세계는 돈 풀기 경쟁중
우리나라만 통화량을 늘리고 있는 것이 아니라 각 나라마다 저마다의 이유로 사정이 비슷하다. 중국이 저성장으로 어떻게 위기를 맞게 되는지 이해하게 되었다. 유럽이 러시아의 위협으로 인해 재무장하고자 하면 따르는 상황은 그 막대한 군비를 역시 통화량을 찍어내야만 한다.
4장 돈은 미국으로 향한다
엄청난 자본시장의 유연성을 제공하는 미국 증시와 경제 시스템이 전세계의 기업들이 미국 증시에 상장하고 자본을 조달하고 이는 다시 대규모 재투자로 기술혁신을 가져오는 순환 효과를 가능하게 했다. 자본시장의 성숙도가 미국과 유럽의 격차를 만들어 낸 셈이다.
9장 돈의 폭발 어떻게 대응하나
통화량, GDP, 물가의 상관관계가 있다. 부동산, 주식, 금, 원자재 등 각 종목에 대해서 M2 통화량으로 나눈 비율을 주목해 봐야 한다. M2 증가 속도와 각 종목의 증가 속도가 어떤지도 관찰 거리가 된다,
(P.293) “돈의 가치 하락에 대비하려면 현금 이외의 자산에 투자해야 한다는 당연한 명제를 머뭇거리지 말고 실행해야 한다.”
>>> 월급여 소득으로는 통화량이 늘어남에 따라 벌어지는 일들을 대응할 수 없다는 것이 분명했다. 책에서 언급한 것처럼 상인의 정신으로 현재를 살아야 할 필요가 있다, 가치 있는 자산을 보유해 나가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다.
이제까지 해왔던 제조업 중심 생산주도방식으로는 현재와 미래의 변화에 대응할 수 없다는 것이 저자의 논지이다. 하루 빨리 지식 중심 시대로 진입해야 하고 그 방법으로 지적 소유권이 우대되고 책을 읽는 문화가 형성되어야 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실천: 우리 나라 뿐만 아니라 글로벌하게 돈이 빠른 속도록 풀리고 있고 이것은 현금이 갖는 가치가 상대적으로 낮아진다는 것을 의미기에 가능한 방법으로 자산 형태로 치환해 나가야 한다는 대응을 생각하게 한다. 구체적으로 개인적 투자금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지만 가능한 부분 만큼 시도해서 상반기 안에는 지방 광역시 또는 중소도시 투자를 실행 해야겠다.
제조업에서 지식 중심 산업으로의 주도권 변화에 맞는 작은 실천으로서 다른 사람의 나눔글에 ‘좋아요’, 또는 댓글을 첨언함으로써 창의적 노력에 존경을 지불하고 경험과 노하우를 인정하는 행동이 지식 사회에 어울리는 태도일 수 있다. 하루 목표량을 생각해보고 참여하여야겠다. 또한 앞으로 지식과 경험을 나누는 일에도 관심을 갖고 훈련해 나가야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42 “늙어가면서도 돈을 잘 버는 나라가 되려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실력이 출중해야 합니다 .”
#월급쟁이부자들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씨세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