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돈독모] 돈의 대폭발 + 독서후기 [나지해]

26.02.13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돈의 대폭발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p. 52 시중 금리가 낮아져 ‘이지 머니’가 늘어나면 이걸 활용하려고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는 게 현명하다. 정부나 중앙은행이 돈을 풀겠다는 신호를 보내면 거대해지는 통화량의 파도를 잘 타고 넘으려고 바다로 나가야 한다는 얘기다. 돈 푸는 정책을 손가락질만 해대며 해변에 서서 지켜보기만 하면 남들보다 상대적인 자산 가치가 낮아질 수밖에 없다. 물론 투자 위험은 스스로 감수해야 한다. 너무 무리하게 파도를 타면 익사할 확률이 높아진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p. 50 개인의 입장에서 중요한 걸 주목해야 한다. 통화량이 지속적으로 불어나면 돈 가치를 떨어뜨린다. 그러면 흔해지는 현금을 갖고 있을 이유가 없다. 잘못하면 실질적 가치가 줄어들 위험마저 있다. 그래서 발 빠륵고 돈 많은 사람들은 빚을 내서라도 부동산이나 주식 등 실물 자산을 늘려가게 된다. 돈이 흔해질 때, 아파트값, 땅 값이 오르고 주식시장에 돈이 쏠리는 이유다.   

 

내가 왜 경제 흐름을 살피고, 투자를 공부하고 기회를 찾고 투자를 해야하는지 생각하게 되었다. 

 

p. 56 새로운 돈의 생성지에 가까이 있는 사람들은 매력적인 재화의 가격이 오르기 전에 재빨리 투자할 수 있고, 새로운 돈의 출처에서 멀리 있는 사람은 원하는 재화의 가격이 이미 오른 다음에야 소비를 하게 돼 상대적으로 손해를 입는다는 얘기다.  

 

‘돈의 거리’ 라는 것에 대해서 처음 알게 되었다. 금융 지식으로 무장하고 시장의 변화와 정책 당국의 스탠스를 빨리 읽는 사람들은 기관 투자자들과 ‘돈의 거리’를 비슷하게 유지할 수 있다고 한다. 

현대 사회에서 새로 창조되는 돈과 거리가 가까운 집단은 금융회사, 정부, 부유한 개인들이며, 거리가 먼 집단은 평범한 월급쟁이, 소상공인, 연금 생활자 등이다. 하지만 개인의 노력에 따라서는 돈이 움직이는 시간차로 인한 불평등을 극복해 낼 수 잇다. ‘돈의 거리’ 개념을 탑재하고 살아가는 사람과 그렇지 않는 사람의 인생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정보를 빠르게 소화하려는 노력, 미리 점쳐보는 촉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겠다. 

 

p.87 소득이 높고 안정적이어야 돈의 레버리지를 이용할 수 있다.

 

책에서는 돈이 폭발하게 된 큰 시작은 대출이라 말한다. 나는 지난 하반기에 직장이 없었기에 주택을 매수할 때, 대출을 받지 못했다. 투자를 위하여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내 소득과 내 신분을 확실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함을 깨달았다. 

 

p. 93 글로벌 통화량의 추이를 왜 우리가 유심히 지켜봐야 할까. 이제 한국의 평범한 투자자도 자산을 늘리고 미래를 내다보는 능력을 키우려면 전 세계적인 돈의 흐름을 면밀하게 감지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선진국 큰손들의 전략을 그들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것과 우리 입장에서만 생각해보는 건 적지 않은 차이가 있다. 

 

유럽에 익히 유명한 나라들이 사람들이 많이 놀러도 가고 나라 정책이며 관리며 뉴스를 통해 보면 아무런 문제가 없어 보였는데, 국가부채도 많고 어쩔 수 없이 미국의 영향을 받는 나라 중 하나라는 것을 보고, 또 우리나라가 그 나라들에 그다지 뒤처지지 않는다는 것을 보며, 크게 꿈을 꿔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p. 103 2050년까지 시간을 보면 한두 번 더 있으리란 기대를 할 수 있다. 앞으로도 경제 위기가 닥치면 미국은 가공할 만한 속도로 ‘초저금리+돈 풀기’처방을 쓸 가능성이 높고 개인들은 ‘돈의 쓰나미’ 위에서 부유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미국에 큰 경제 위기가 닥치고 나면 뉴욕 증시에 돈이 해일처럼 밀려들게 될 확률이 적지 않다는 걸 눈치 빠른 한국의 투자자들은 알고 있을 것이다.

 

누군가의 위기를 기회로 삼는다는 것이 아찔하지만, 다음에 기회가 온다면 너무 뒤처지지 않도록 부지런히 살고 있어야 겠다. 나는 눈치가 빠르지도.. 아직 투자에 대해서 잘 알지도 못하니.. 

 

P.140 앞으로도 세계 시장을 지배하는 기업은 미국에서 이어질 확률이 높다. 미국인들을 열광시키는 서비스가 나오면 뉴스로만 읽고 그냥 넘기지 말라. 투자할 숭객을 해보라. 그게 세계 표준이 될 가능성이 있는지를 탐색하면서. 

 

전세계 사람들이 미국주식을 많이 가지고 있다고 하지만. 미국은 여전히 돈도 많고 힘도 강하고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나라인듯하다. 미국의 흐름만이라도 잘 읽고 투자의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성실하게 투자금을 모아야겠다. 

 

 

✅ 나에게 적용할 점

 

중간중간 집중력을 잃고. 흥미를 잃고. 이 책의 내용이 나의 삶에 무슨 의미가 있는지 고민하면서 책장을 넘길 때가 있었다. 그러다가 이해되지 않는 책의 내용들이 흐름이 다 이어지며 한꺼번에 이해되고 깨닫게 되는 순간이 있었다. 힘을 주어 집중하지 않아도, 이해하려고 악을 쓰지 않아도. 그냥.. 흐름을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하면서 투자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해야겠다.  

 

지난 실준반때 만났던 조원이 톡으로 매일 경제 기사를 공유해주고 있는데, 바쁜 일상에 넘기지 말고.. 감사한 마음으로 읽어야겠다.  

 

 

 

 


댓글


나지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