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서투기 서울임장 30번가서 씩씩하게 2채씩하조 이번엔꼭하자] 2주차 강의 후기

26.02.18

[2026 NEW] 내 돈으로 살 수 있는 서울 아파트 찾는 법 - 서울투자 기초반

 

  1. 직접 확인해보기 전까지는 시장을 퉁쳐서 보지 않기.
    → 뉴스, 유튜브 등 매체에는 이목을 끌기 위해 OO구 매매가 폭등 처럼 자극적인 제목을 하는 경우 많다.  이런 경우 실거래가 실제로 찍혔는지, OO구의 모든 단지가 올랐는지 직접 확인해보는 습관 들이기!
     
  2. A 지역 분석을 보면서 시장 상황에 따라 생활권 투자 범위가 달라진다!
    →작년에는 가장 선호하는 생활권 외 다른 생활권은 우선 순위에서 밀렸는데, 지금 주요 생활권의 가격이 많이 상승한 만큼 다른 생활권 6+ 신규 생활권까지 투자할 수 있다는 내용을 보고 신기했었다.
     항상 물리적인 위치를 생각해보자! 길 하나로 급지가 2-3급지가 차이난다면 세대수가 적더라도 투자했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질지 알고 비교 평가를 통해 투자할 수 있음을 명심하자. (투자 대상에서 아예 제외하지 말기.)
     
  3. 입지요소별 과거/현재/미래에 대한 장표. 투자로 어떻게 수요와 연결될 지 생각해보기 (현재와 미래)
     
  4. 시장의 가격 레벨이 달라졌음을 인정해야 한다.
    → 가장 어렵다. 자꾸 1년전 시세에 얽매여서 ‘헉. 여기가 이렇게 올랐어?’ 라는 생각이 드는데, 이건 내가 평소에 시세를 자주 안 살펴본다는 뜻이기도 하다. 계속해서 시세를 지켜본 사람들은 그 변화가 눈에 띄었을테니 말이다. 호갱노노에 실거래가 알림 설정을 해놓고 한동안 안 봤는데 다시 퇴근길에 루틴으로 살펴봐야겠다.
     
  5. 지역내 단지 1개는 상징(대장)이지만 3개는 시장을 만든다.
    → 앞마당 중 동대문구 이문/휘경 뉴타운, 성북구 길음, 구성남, 광명이 생각났는데 확실히 대장 뿐 아니라 그 지역의 위상을 높여주는 시장이 형성되는 것 같다.

댓글


이번엔꼭하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