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장 인상 깊었던 점
돈을 찍어내는 주체가 ‘인간’이기 때문에 어쩌면 악순환의 반복이라는 자본주의의 굴레 안에서 ‘생존’을 위해 월부생활을 이어오고 있는 튜터님을 비롯한 새롭게 만난 동료들과 ‘돈 이야기’ 만으로 30분 같이 느껴졌던 3시간의 독서모임이었습니다.
투자자로서 실력을 쌓으려면 투자자체에 대한 이해(강의), 투자 종목에 대한 이해(임장임보), 나 자신에 대한 이해(독서) 가 필요하다는 튜터님의 말씀에서 이번에 비록 두번째 독서모임이지만 책을 통해 나와 동료들 각자가 느꼈던 생각들로 대화를 하는 시간을 갖는 것은 행복한 인생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돈을 담아낼 수 있는 부자의 그릇을 키우는 올바른 방법 중에 하나임을 다시 한번 마음에 새겼습니다. 아무리 실력을 키우고 운이 좋아 좋은 자산에 투자까지는 성공했더라도, 자만하지않고 원칙을 지키며 욕심을 내지않는 올바른 투자 마인드가 없다면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면에서 이번에 저의 인생책이 되어준 ‘돈의 대폭발’의 내용과 동료들 각자의 일상에서 체감하고 있는 물가에 대한 생각들에 대해 즐거우면서도 진지하게 공유해보며 자산을 소유하는 것은 당장의 바쁜 일상을 핑계로 미뤄서는 안되는 일이기 때문에 아쉬운 선택을 하는 내가 리스크가 될 수도 있지만 가장 큰 리스크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나이기 때문에 그것은 반드시 독서를 통해 성장해야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해봅니다.
2️⃣ 새롭게 적용해보고 싶은 점
앞으로도 ‘부’의 거리를 좁히기 위해서 가장 기본인 지출통제(월 소득의 50% 저축)를 꾸준히 해나갈 것이며 월부의 환경하에서 작지만 한걸음씩이라도 성장하는 하루를 만들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월부생활을 시작하며 ‘살아지는 삶’에서 ‘내가 주도하는 삶’으로 인생을 바라보는 시각이 바뀌고나서부터 부자에 대한 관점도 많이 달라짐을 느꼈습니다. 튜터님이 소개해주신 ‘캉티용효과’처럼 돈의 거리에서 가장 가까운 사람들을 비난하거나 불평등하다는 푸념뿐인 감정은 이제 그만 덜어내고 나 역시 돈의 거리를 줄여가려는 노력을 하는것이 돈이 대폭발하는 시대에서 생존할 수 있는 마음가짐이라고 생각합니다.
# 온라인 임에도 캠을 보고 이야기해주시는 튜터님 덕분에 대면하는 느낌이 들어 더욱 몰입할 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충분히 긴 시간이 지났음에도 질문 하나하나에 성심성의껏 답변해주시는 모습에서 기버의 자세를 또 한번 배웁니다.
돈독모를 통해 스마일한 튜터님과 저보다 뛰어나신 동료분들을 만날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